UPDATED. 2024-04-26 20:55 (금)
[오늘의 인사 및 동정] 10월 4일
[오늘의 인사 및 동정] 10월 4일
  • 의사신문
  • 승인 2023.10.04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신승한 교수, MEDITEK Innovation Awards 수상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정형외과 신승한 교수의 창업 아이템이 최근 열린 2023 MEDITEK Innovation Awards에서 치료·수술기기 분야 Excellent에 선정됐다. 

MEDITEK은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대구경북의료산업진흥재단,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한국기술지주회사협회, 한국대학기술이전협회, 한국연구소기술이전협회가 구성한 조직위원회이다.

MEDITEK은 의료기기·헬스케어 분야 혁신적인 기술의 국내외 시장 진출 또는 확장을 위한 비즈니스 가치를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조직된 헬스케어·의료기기 플랫폼이다. 

신승한 교수는 2022년 11월 ㈜가톨릭기술지주의 자회사로 ㈜스켈레이드를 창업한 바 있으며, 2023년 7월에 창업의 주 아이템인 ‘영상 가상 정복 기반 원형 맞춤형 3D 프린팅 골절용 금속판’을 2023 MEDITEK Innovation Awards에 출품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 기술은 환자의 골절된 뼈를 3차원 영상 상으로 먼저 맞추어 골절되기 전의 모양을 복원하고, 이를 기반으로 맞춤형 3D 프린팅 내고정용 금속판을 제작하는 것이다. 

이 기술을 이용하면 기존처럼 수술장에서 금속판을 환자 뼈에 맞게 휘어 쓸 필요 없이 금속판이 환자 뼈에 딱 맞게 되며, 골절되기 전의 뼈 모양을 기준으로 금속판이 제작되므로 금속판 자체가 수술장에서 골절된 뼈를 맞추는 가이드(틀)가 될 수 있다.

즉, 기존처럼 뼈를 먼저 맞춘 뒤에 금속판을 뼈에 대어 보며 그에 맞게 휘어 쓰는 것이 아니라, 금속판에 뼈 조각들을 맞추면 뼈가 목표한 모양으로 자동으로 맞게 된다. 

서울성모병원 정형외과 신승한, 정양국 교수팀은 이 방법에 대해 2019년에 특허를 출원한 바 있으며, 해당 특허는 2023년 6월에 국내 정식 등록 완료되었고 국제 특허는 미국·중국·일본에서 심사 중에 있다.

신승한 교수는 “작년에 이 기술의 핵심이 SCI 논문으로 출간되고 금년에 대한골절학회 우수구연상을 수상한 데 이어 이번에 MEDITEK Innovation Award까지 수상하게 되어 기쁘다. 이는 우리 연구진의 기술 혁신성을 인정받은 것으로, 곧 ㈜스켈레이드에서 출시할 실제 제품을 통해 골절 수술에도 맞춤형 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릴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