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급성심근경색 선별 소프트웨어’ 혁신의료기기 지정
‘급성심근경색 선별 소프트웨어’ 혁신의료기기 지정
  • 배준열 기자
  • 승인 2023.09.27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전도 데이터 분석해 급성심근경색의 위험도 표시
치료기회 확대 위한 혁신의료기기 신속 시장 진출 지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9월에 심전도를 분석해 급성심근경색의 가능성을 알려 주는 메디컬에이아이의 ‘심전도분석소프트웨어’(모델명: AiTiMI) 1개 제품을 혁신의료기기로 지정했다.

‘AiTiAMI’는 인공지능으로 ‘12 채널 유도 심전도’ 데이터를 분석해 급성심근경색의 가능성을 점수(0~100점)와 위험도(저위험군, 중위험군, 고위험군)로 표시해 급성심근경색을 선별함으로써 의료진의 진단 결정을 보조하는 국내 첫 제품으로 기술혁신성 등을 인정받아 통합심사를 거쳐 혁신의료기기로 지정됐다.

이 제품은 심전도 데이터를 이용해 기존 혈액검사나 관상동맥조영술보다 빠르게 비침습적으로 급성심근경색을 선별할 수 있어 향후 급성심근경색 환자에게 신속한 진단과 치료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9월에는 이미 지난 2020년 9월 일반심사를 거쳐 제5호 혁신의료기기로 지정됐던 루닛의 2등급의료영상검출·진단보조소프트웨어(모델명: Lunit INSIGHT CXR)가 보다 신속한 의료현장 진입을 위해 통합심사를 지난 25일 완료했다.

식약처는 현재까지 총 45개 제품을 혁신의료기기로 지정했으며 이러한 혁신의료기기 지정 제도 운영은 정부 국정 과제인 ‘바이오·디지털헬스 글로벌 중심 국가 도약’ 실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혁신의료기기가 의료현장에서 널리 사용될 수 있도록 혁신의료기기 제도를 효과적으로 운영하고 국민에게 안전하고 새로운 치료 기술을 신속히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