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업무상 과실 외과의 1심 법정구속에 의료계 경악
업무상 과실 외과의 1심 법정구속에 의료계 경악
  • 조준경 기자
  • 승인 2023.09.26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0대 환자 항문 수술 후 쇼크사···도주 우려 없는 의사 구속은 이례적
의협 "의료분쟁특례법 즉각 제정 요구···의료 특수성 몰이해 심각해"

대한의사협회(회장 이필수)가 최근 업무상 과실로 외과의사가 법정 구속된 사건에 대해 “판결이 확정되지 않았는데도 법정구속까지 한 재판부의 이번 판단은 의료의 본질을 무시한 매우 부당한 결정”이라고 비판 성명을 26일 발표했다.

인천지법 형사4단독 안희길 판사는 업무상과실치사 혐의로 불구속 기소된 외과 의사 A(41)씨에게 금고 1년 6개월을 선고하고 법정 구속했다고 지난 25일 밝혔다.

지난 2018년 6월, 대변에서 검은 출혈의 증상으로 인천 소재 종합병원에 내원한 70대 환자에 대해 A씨가 급성 항문열창으로 진단, 수술을 집도했으나, 이후 환자는 출혈이 계속 발생하다가 수술 다음날 빈혈로 쓰러져서 11시간 만에 저혈량 쇼크로 사망했다.

의협은 “이번 사건으로 사망한 환자와 그 유족에게 먼저 깊은 애도의 뜻을 표한다”면서도 “그러나 동 사건에 대해 의사에게 과실이 없으며, 의료행위와 환자의 사망 사이에도 인과관계가 없다는 의료진의 호소가 받아들여지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실형을 선고하고 심지어 1심 판결임에도 불구하고 법정에서 구속한 재판부의 이례적인 판단에 대해 깊은 유감의 뜻을 밝힌다”고 전했다.

의협은 “특히, 도주 우려가 없는 의사에 대한 제1심 선고 후 구속은 과잉사법이며, 형벌의 최후수단성을 간과한 것이기에 14만 의사 회원은 사법부의 '의료과오 형사처벌화'경향에 다시 한번 좌절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의협은 “의료행위에 있어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가지고 항상 최선을 다하는 의사도 결국 사람이기에, 상황에 따라 완벽한 진단을 내리지 못하거나 예기치 못한 제3의 원인으로 환자의 생명을 지키지 못하는 결과를 야기할 수도 있다”며 “이는 의료행위의 특수성이자 본질이다.그럼에도 이와 같은 의료행위의 특성을 무시한 판결이 계속 이어지고, 심지어 법정구속과 같은 가혹한 조치가 계속된다면 앞으로 대한민국 의료체계가 붕괴해 버릴 것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이어 “의료체계의 붕괴는 이미 계속되고 있으며, 붕괴의 가속화를 막고 다시 세우기 위해서는 의료진들로 하여금 마음 놓고 최선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진료환경을 마련하는 것이 유일한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의협은 “의료분쟁으로 인한 피해가 신속하게 해결되고,안정적인 진료환경이 보장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국민보건환경을 조성하고 국민생활의 편익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의료분쟁특례법을 즉각 제정할 것을 요구한다”며 “의사의 업무상 과실 행위에 대해 이례적으로 법정구속까지 이어지는 사법부의 판단으로 의료체계의 근간이 붕괴되는 사태가 재발하지 않기를 다시 한번 강력히 요구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