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인공신장실, 인력·시설·장비·감염관리 기준 절실
인공신장실, 인력·시설·장비·감염관리 기준 절실
  • 김동희 기자
  • 승인 2023.09.04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투석협회 김성남 이사장, “불법 막으려면 인적기준 관리 핵심” 강조
지난 2일 ‘인공신장실 시설 및 운영기준 마련을 위한 토론회’도 개최

투석 전문가들이 말기신부전 환자들의 안전한 치료를 위해 인력, 시설, 장비 및 감염관리에 대한 기준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한투석협회(이사장 김성남)는 지난 2·3일 양일간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회원 및 관계자 9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25회 추계심포지엄’을 개최하고, 3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김성남 이사장은 “최근 질병관리청 등에서 진행 중인 의료관련 감염 예방관리 종합대책의 일환인 인공신장실 시설기준 계획 등의 진행과정을 보면, 감염관리의 측면만 강조하고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이는 오히려 감염병으로부터 보호(격리)돼야 할 대다수 말기신부전 환자들의 효율적인 안전관리의 능률을 떨어뜨릴 우려가 있다는 것.

이에 따라 인공신장실 시설 및 운영 세부기준에는 인력, 시설, 장비, 운영 매뉴얼 및 감염관리 등의 내용이 유기적으로 합쳐져야 한다는 게 김 이사장의 설명이다.

투석협회는 이미 십 수 년 전부터 인공신장실 인력·시설 등 운영기준에 대한 법제화를 위해 정부와 함께 노력하면서 최소한의 권고안을 마련한 상황이다. 이 같은 권고안이 감염 예방관리 종합대책에 포함돼야 한다는 것.

특히 김 이사장은 인공신장실의 인력기준을 가장 핵심 요소로 손꼽았다. 시설·운영만으로 평가한다면 지금도 문제가 되고 있는 사무장병원 인공신장실에 면죄부를 주는 상황이 연출될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김 이사장은 “인공신장실은 최소한 투석에 대한 전문 식견과 경험이 있는 전문가가 운영하게 하는 것은 상식”이라며 “시설과 장비 등 물리적인 기준에만 치중할 경우, 지금도 심각한 사무장병원 문제가 더욱 악화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인적기준이 강화된 권고안이 마련된다고 하더라도 큰 반발은 없을 것”이라며 “이미 진행 중인 심평원 적정성평가에 인적기준이 포함돼 있고, 지난 15년간 이에 대해 이의를 제기한 의료기관은 없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김성남 이사장은 특히 “비윤리적인 투석기관에 대한 질 관리를 위해 ‘윤리성’도 추가돼야 한다”며 “현재 대한신장학회에서 운영 중인 인공신장실 인증제에는 이러한 윤리성 지표가 포함돼 있다”고 설명했다.

투석협회는 이러한 기준을 규정하고자 지난 2일 심포지엄 첫 날 국민의힘 국회의원 강기윤 의원실 김홍광 보좌관과 보건복지부 의료기관정책과 박미라 과장, 그리고 차의과대학교 예방의학과 지영건 교수가 참여하는 ‘인공신장실 시설 및 운영기준 마련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이날 주제발표를 통해 한림의대 신장내과 이영기 교수(대한신장학회 재난대응이이사)는 “이미 해외 각국에서는 인공신장실의 인력, 시설, 장비 및 운영에 관한 법률이나 설치기준을 갖고 인증의 형태로 질 관리를 제도적으로 시행하고 있다”며 “하지만 우리나라는 아직까지 기준이 없기 때문에 각 인공신장실의 자체 관리에 의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지난 코로나 사태에서 정부 및 학회의 인적, 물적 지원, 환자와 밀접접촉자에 대한 철저한 교육, 각 인공신장실이 학회 지침을 충실히 이행하면서 인공신장실의 감염을 최소화할 수 있었다”며 “투석 환자들이 안전하게 치료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의료진과 적절한 시설과 장비를 갖춘 의료기관에서 치료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