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6:26 (일)
서울시醫 임원진, 오세훈 시장 만나 '삼중수소' 관련 의견 나눠
서울시醫 임원진, 오세훈 시장 만나 '삼중수소' 관련 의견 나눠
  • 조준경 기자
  • 승인 2023.08.29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명하 회장 "국민들 심리적으로 불안한 것 이해하지만 과학적으로는 안전"
강건욱 교수 "태평양 희석 후 우리나라 도달 삼중수소는 100만분의 1수준"

사회 일각에서 일본의 처리수 방류에 대한 과민 반응이 이어지는 가운데 서울특별시의사회(회장 박명하) 임원진이 오세훈 서울시장과의 간담회를 지난 28일 서울 종로구 소재 노포 횟집에서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는 박명하 회장, 황규석 부회장, 이세라 부회장, 한동우 25개구 대표회장(구로구의사회장), 김성배 자문위원(중구의사회 부회장)과 강건욱 서울의대 핵의학과 교수(대한핵의학회 회장)가 참석했다.

먼저 6명의 의사 전문가들은 오세훈 시장에게 처리수 방류에 대한 입장을 전달했다.

강건욱 교수는 “후쿠시마 인근 8개 현의 수산물 수입 금지가 아직도 시행 중이고 원전 오염수에 대한 막연한 공포감이 정치적으로 이용되고 있어 안타깝다”라며 “국민들이 걱정하는 삼중수소의 경우 수산물은 자체적으로 다 배출하고 있고, 채소나 과일에 비해 10분의 1 수준이라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수산물을 많이 드시는 것이 더 좋다”고 설명했다.

강 교수는 이날 아침 YTN방송에도 출연해 처리수 방류 후에도 수산물을 안심하고 소비해도 된다고 밝힌 바 있다. 강 교수에 따르면 일본에서 방류된 처리수는 쿠로시오 해류를 타고 미국을 경유해 오기 때문에 태평양에서 모두 희석된다.

또 강 교수는 “1960년대부터 지금까지 60여년간 미국과 소련의 핵실험 과정에서 만들어진 삼중수소를 아무런 문제 없이 물을 통해 섭취해 왔다”며 “후쿠시마에서 나오는 오염수가 태평양을 돌아 7~8년 후 우리나라에 도달했을 때 삼중수소 농도는 지금까지 물을 통해 섭취해온 삼중수소 농도의 100만분의 1수준”이라고 설명했다.

박명하 회장은 “삼중수소는 우리나라와 중국에서도 배출되고 있는데, 일각에서 일본 처리수에 너무 걱정하고 있다. 국민들이 심리적으로 불안해 하는 것은 이해하지만 과학적으로 볼 때는 안전하다. 우리 수산업체와 자영업자들을 돕기 위해 오늘 자리가 마련됐고, 서울시의사회도 기꺼이 참여하게 됐다”고 밝혔다.

한동우 대표회장은 “강 교수께서 알기 쉽게 설명하셔서 과학적으로 삼중수소 문제를 잘 이해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삼중수소의 축적 등 수산물에 대한 잘못된 정보로 막연한 불안감을 가지고 있다”면서 “오늘 간담회를 통해 우리 연안의 수산물 안전성을 과학적으로 설명을 들어 더 안심이 돼 어려운 수산업계를 위해 안심하고 수산물을 소비해도 될 것 같다”고 답했다.

이날 서울시의사회 임원진은 필수의료 대책에 대해서도 오 시장에게 의견을 전달했다. 필수의료가 망가진 이유는 건강보험 강제지정제로 낮은 행위료를 강요 받으며 법적으로도 보호받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점을 설명했다.

황규석 부회장은 “오늘 간담회는 방사능이나 오염수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이용하는 정치권 때문에 국론이 분열되는 것을 막고자 마련됐다”면서 “의사로서 그리고 과학자로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해야 하는 책임을 느낀다”고 말했다.

황 부회장은 “개인적으로는 지난 3년간 매달 119구급대 봉사활동을 통한 경험을 통해 무너져가는 필수의료를 살리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원지동 제2서울의료원이 응급 및 필수의료 전담 의료기관으로서 전환돼 추진되는 것이 좋겠다고 제안했었다. 잘 진행되고 있는지 궁금하다”라고 질의했다. 이에 오 시장은 “잘 진행되고 있다”고 답했다.

이세라 부회장은 “필수의료 살리기의 핵심은 적정한 보상이다. 비급여인 쌍꺼풀 수술이 100만원인 반면 사람을 살리는 맹장수술 수가는 7만원 수준이다. 건강보험제도 안에서 강제지정제를 해놓고 의사의 행위료를 지나치게 낮게 책정해 놓으니, 외과와 소아과 등 필수의료가 망가질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이 부회장은 “의대 정원만 늘린다고 필수의료는 해결되지 않는다. 젊은 의사들의 사명감도 점점 떨어져 가고 있다. 적절한 보상에 더해 불가항력적 의료사고시 형사처벌을 받는 일도 막아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