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오늘의 인사 및 동정] 7월 27일
[오늘의 인사 및 동정] 7월 27일
  • 의사신문
  • 승인 2023.07.27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희대병원 오주형 원장,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수상 

경희대병원은 오주형 원장이 건강보험 발전과 국민서비스 향상에 기여해 국민보건 향상과 사회보장 증진에 이바지한 공로로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오주형 원장은 보건복지부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위원으로 활동하며 임상 의사이자 병원경영인으로서 건강보험정책이 의료계 발전과 국민에게 도움이 되도록 힘써온 공로를 높이 평가 받았다. 이번 표창 수상으로 전임 박능후, 권덕철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에 이어 조규홍 보건복지부장관 표창까지 3명의 보건복지부 장관에게 연속으로 표창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오주형 원장은 영상의학과 전문의로서 대한영상의학회 회장, 보건복지부 의료질평가위원회 대표위원, 신의료기술평가위원장, 건강보험 전문평가위원회 위원. 상급종합병원지정평가위원회 위원 등 을 역임하고 보건복지부 건강보험 전문평가위원회 위원,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진료심사평가위원회 심사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2021년부터는 상급종합병원협의회 회장을 맡아 회원병원들과 정부부처 간의 이해를 조율하여 코로나 팬데믹을 극복하는데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오주형 원장은 “의료계 많은 현안들에 대해 국민 모두에게 좋은 정책과 제도가 펼쳐 질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협력하여 앞으로도 많은 노력과 활동을 이어나가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재)SCL 서울의과학연구소 김영진 전문의, 미국임상화학회(AACC) 우수포스터상 수상

SCL(재단법인 서울의과학연구소) 인체유래물은행 김영진 은행장이 현재 미국 애너하임에서 개최되고 있는 ‘2023 미국임상화학회(American Association for clinical chemistry, 이하 AACC)’에서 우수포스터상을 수상했다고 지난 26일 전해왔다. 2023 AACC는 지난 7월 23일부터 27일까지 5일간 진행된다.

AACC는 세계 최대 규모의 진단검사 분야 학술대회이자 박람회로, 전 세계 진단검사의학 전문의와 관련 업체 관계자들이 모이는 자리다. AACC는 매년 제출되는 초록 중에서 엄정한 심사과정을 통해 ‘Distinguished Abstract Winners’를 선정 발표한다. 올해 우수포스터상은 총 780 여 개의 초록 중 24건이 선정됐다.

김영진 진단검사의학 전문의는 ‘Monitoring SARS-CoV-2 Subvariants for Evaluation of the Diagnostic Kit’s Annealing Site using Nanopore Sequencing’라는 연구로 우수포스터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이번 연구는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중에 SCL 관계사에서 개발 중인 코로나19 진단 키트 고도화를 위한 연구 과정에서 시작됐다. 김영진 은행장은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WGS; Whole Genome Sequencing)기술을 활용해 돌연변이 등 결과의 위음성을 최소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검출 최적화 방안을 제시했다.

한편, 이번 학회를 기점으로 학회명칭이 새롭게 “The Association for Diagnostics & Laboratory Medicine (ADLM)”로 변경되는 AACC는 지난해 코로나 여파임에도 불구하고, 전세계 115개국에서 836개 업체가 전시에 참가했으며, 전문의 포함 관계자 2만여 명이 참여했다. 올해 역시 전세계 100여 개국, 한국 40개업체 포함 943개 업체, 전문의 포함 2만7500명 이상이 참가해 성황리에 개최 중이다. 

■ 문건웅 교수 저서,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 선정

성빈센트병원 순환기내과 문건웅 교수가 집필한 ‘의료인을 위한 R 생존분석’이 2023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에 선정됐다.

‘의료인을 위한 R 생존분석’은 전문 통계 지식은 부족하지만 생존분석이 꼭 필요한 의료인들을 위한 안내서다.

이 책은 생존분석의 결과를 표와 그래프로 만드는 방법을 담아 수학적∙통계적 전문지식이 부족한 의료인들이 보다 쉽게 생존분석의 개념을 이해하고, R 프로그램을 이용한 분석을 이용해 논문작성 및 연구에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는 평을 받았다.

또한, 문건웅 교수는 연구자들이 한층 손쉽게 생존분석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직접 개발한 autoReg 패키지와 interpretCI 패키지를 CRAN을 통해 배포했으며, 이 두 패키지는 ‘January 2022 : Top 40 New CRAN Packages’에 선정됐다.

한편, 문건웅 교수는 의학통계 전문가로서, 'R을 이용한 조건부과정분석', '웹에서 클릭만으로 하는 R통계분석' 등 다수의 통계분석 관련 도서를 집필했으며, 특히 '의학논문작성을 위한 R통계와 그래프'는 지난 2015년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로 선정된 바 있다.

■ 홍성광 교수, 대한평형의학회 이원상 평형의학상

한림대성심병원 이비인후과 홍성광 교수가 최근 대한평형의학회에서 주최한 제44차 춘계 학술대회에서 ‘이원상 평형의학상’을 수상했다. 

홍성광 교수는 평생 논문 업적과 봉사 기여도 등 다방면의 심사를 통해 어지럼증 분야에서 뛰어난 성과를 창출한 공로를 인정받아 제3회 이원상 평형의학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홍 교수는 두위변화에 따라 발생하는 안구의 움직임과 영상학적 분석 연구를 통한 결과를 발표하여 2016년 포스텍 생물학 연구정보센터(BRIC)의 ‘한국을 빛낸 사람들’에 선정됐으며 이후 가상현실과 멀미의 뇌공학적 융합연구 등을 활발히 수행했다.

한편 홍성광 교수는 현재 한림대성심병원 이비인후과 교수 겸 한림대학교 기술지주 자회사인 ㈜ 뉴로이어즈의 최고기술경영자(CTO)로 재직 중이며 가상현실과 인공지능을 결합한 어지럼 검사모듈을 개발해 상용화에 성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