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6:26 (일)
[제약업계 소식] 7월 12일
[제약업계 소식] 7월 12일
  • 김동희 기자
  • 승인 2023.07.12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길리어드 사이언스 코리아 HIV 치료제 빅타비, 5년간 바이러스 억제율 98% 유지

길리어드 사이언스 코리아는 자사의 HIV-1 치료제 빅타비(빅테그라비르 50mg/엠트리시타빈 200mg/테노포비르 알라페나마이드 푸마레이트 25mg 정, B/F/TAF)의 5년 데이터에서 우수한 장기 효과와 안전성을 보여주었다고 12일 밝혔다.

빅타비의 5년 장기 데이터는 이전에 항레트로바이러스 치료(Anti-Retroviral Therapy; ART) 경험이 없는 HIV-1 감염 성인 634명 대상으로 빅타비의 유효성 및 안전성을 평가한 무작위배정, 이중맹검, 활성 대조군 3상 임상 2건(Study 1489 및 Study 1490))의 5년 추적 결과이다.

M=E(Missing=Excluded)로 5년 장기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빅타비는 240주 차 바이러스 억제 효과(HIV-1 RNA 50 copies/mL 미만)에 98% 이상의 바이러스 미검출 수준을 달성하고 꾸준히 유지했다. 

두 임상시험 모두 빅타비 단독요법군 중 내성으로 인한 치료 실패 사례는 한 건도 관찰되지 않았으며, 치료 관련 이상반응으로 인해 치료를 중단한 비율도 0.8%로 매우 낮은 수치를 보였다.

국립중앙의료원 진범식 감염의학센터장(감염내과 전문의)은 진단 활성화를 통해 감염 상태를 최대한 조기에 발견하고 진단된 즉시 치료에 돌입하는 신속 치료가 중요함을 강조했다. 

빅타비의 경우 B형 간염 환자, HBV, HCV 동시 감염환자, 신장애, 경증 또는 중등증 간장애, 환자들에게도 투여가 가능하며, 진단 당일 빅타비로 치료한 경우, 48주 차에 바이러스 억제율이 92.2%(per-protocol analysis 결과 기준)에 도달했다.

진범식 센터장은 “특히 HIV 감염인의 기대 수명이 증가하고 평생 관리가 가능한 질환으로 발전함에 따라 최근 진료 현장에서 장기 치료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며 “장기 치료에 대한 평가에는 바이러스 억제 효과와 안전성, 내성 발현 여부를 포함해 복약 순응도와 환자 만족도 또한 함께 고려돼야 한다”고 말했다.

U=U(Undetectable=Untransmittable) 개념에 따르면 적절히 ART를 시행하여 환자의 혈액에서 바이러스가 미검출되면 타인에게 HIV가 전파되지 않는다. 이에 HIV 차별 및 낙인 해소 중요성을 강조한 진범식 센터장은 “U=U에 대해 제대로 알고만 있어도 부정적인 감정이나 생각이 줄어들고 HIV 감염인의 복약순응도 역시 높아지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HIV 인식 개선이 결국 치료 결과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차별과 낙인 해소가 HIV 분야의 가장 시급한 과제 중 하나이다. 정확한 정보 전달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길리어드 사이언스 코리아의 HIV 사업부 및 디지털 마케팅 총괄 권선희 전무는 “장기 치료에 대한 평가가 중요해지는 시점에서 빅타비가 5년 장기 데이터를 통해 실제 진료 현장의 처방 기준에 부합하는 데이터를 확보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길리어드 사이언스 코리아는 빅타비와 같은 혁신적인 치료제를 국내에 공급할 뿐 아니라 차별과 낙인으로 힘들어하는 감염인의 일상을 지지하는데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국화이자제약 경구용 아토피피부염 치료제 시빈코, 급여 등재 기념 기자간담회 개최

한국화이자제약(대표이사 사장 오동욱)은 지난 11일 자사의 경구용 아토피피부염 치료제 ‘시빈코(CIBINQO, 주성분명 아브로시티닙)’의 급여 등재 기념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급여 적용의 의의와 임상적 가치를 공유했다고 밝혔다.
 
시빈코는 지난 7월 1일부터 성인 및 만 12세 이상 청소년 만성 중증 아토피피부염 치료제로 건강보험 급여를 적용받았다. 3년 이상 증상이 지속되는 성인(만 18세 이상) 및 청소년(만 12세–만 17세) 만성 중증 아토피피부염 환자 중에서 △1차 치료제로 국소치료제(중등도 이상의 코르티코스테로이드 또는 칼시뉴린 저해제)를 4주 이상 투여했음에도 적절히 조절되지 않고, 이후 전신 면역억제제(사이클로스포린 또는 메토트렉세이트)를 3개월 이상 투여했음에도 반응(습진 중등도 평가 지수, Eczema Area and Severity Index 이하 EASI, 50% 이상 감소)이 없거나 부작용 등으로 사용할 수 없으면서 △투여 시작 전 EASI 23 이상인 경우에 급여가 적용된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다양한 임상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존 생물학적제제 대비 빠르고 우수한 가려움증 및 피부 증상 개선 효과를 입증한 시빈코의 임상적 가치를 소개하고, 국내 아토피피부염 치료 여건 개선을 위한 한국화이자제약의 노력을 전달했다. 

연자를 맡은 경북대병원 피부과 장용현 교수는 ‘시빈코, 탄탄한 데이터로 말하는 근거 있는 자신감’ 및 ‘시빈코, 아토피피부염 치료의 새로운 희망’을 주제로 시빈코 급여 등재의 배경과 의미를 조명했다. 
 
첫 번째 세션에서 장 교수는 △시빈코 및 생물학적제제의 효과 비교 △유지요법 및 구제요법으로써 시빈코의 일관된 효과 △청소년 아토피피부염 환자 대상 시빈코의 효과 등에 대해 발표했다. 장 교수는 “시빈코는 현재 JADE DARE, JADE COMPARE, JADE TEEN을 비롯한 6건의 완료된 임상 3상 연구를 통해 성인 및 청소년 중등증-중증 아토피피부염 환자 대상 우수한 효과와 안전성 프로파일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장 교수는 “경구용 선택적 JAK1 억제제인 시빈코는 소분자 제제로, 기존 주사 제형의 생물학적제제가 가진 ‘면역원성’ 문제로부터 상대적으로 자유롭다”고 전하며 “중등증-중증 성인 아토피 피부염 환자를 대상으로 시빈코와 두필루맙의 효과를 직접비교한 JADE DARE 임상 연구에서 시빈코 200mg과 국소치료 병용요법은 두필루맙과 국소치료 병용요법 대비 신속하고 우수한 가려움증 및 피부증상 개선 효과를 입증했다”라고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JADE DARE 연구에서 시빈코 200mg과 국소치료 병용요법은 첫 투여 1일 후부터 신속하고 유의한 가려움증 개선 효과를 확인했으며, 두필루맙과 국소치료 병용요법 대비 높은 2주차 PP-NRS4(피크-가려움증수치 평가 척도, Peak Pruritus Numerical Rating Scale 이하 PP-NRS, 베이스라인 대비 4점 이상 개선) 달성률(2주차 48% VS. 26%, p<0.0001)과 4주차 및 16주차 EASI-90 달성률(4주차 29% VS. 15%, p<0.0001, 16주차 54% VS. 42%, p=0.0008)을 확인했다. 

또 시빈코는 두필루맙 치료 후 장기연장연구인 JADE EXTEND에서 시빈코 100mg 또는 200mg으로 교차 투여받은 중등증-중증 아토피피부염 환자 대상 사후분석 연구를 통해 과거 두필루맙 치료 반응과 무관하게 일관적인 효과와 안전성 프로파일을 확인했다.
 
이어 장 교수는 “시빈코 200mg와 국소치료제 병용요법은 JADE REGIMEN 연구를 통해 아토피피부염 악화(Flare) 예방 효과와 악화 발생 시 회복 효과를 입증해 악화 관리를 위한 구제요법으로써 시빈코의 가능성을 시사했다”라며 “뿐만 아니라 JADE TEEN 연구에서 만 12~17세 청소년 환자를 대상으로 신속한 가려움증 개선 효과를 확인하며 미충족 수요가 높은 청소년 아토피피부염 환자들에게 효과적인 치료 옵션을 제시했다”고 덧붙였다.
 
두 번째 세션에서 장 교수는 △시빈코의 초기 가려움증 완화에 따른 추후 질환 경과 개선 △청소년 아토피피부염 환자에서 시빈코의 효과 유지 및 질환 악화 회복 △중증 및 난치성 아토피피부염 환자 대상 시빈코의 역할 등에 대해 발표했다.
 
장 교수는 “가려움증은 아토피피부염 환자들에게 가장 부담이 큰 증상으로 손꼽힌다”라며 “국소치료 병용 요법 임상인 JADE COMPARE 하위그룹 분석에 따르면 시빈코의 신속한 가려움증 완화 효과는 추후 환자들의 피부 증상 및 삶의 질 개선으로 이어졌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시빈코 투약을 통해 2주 이내 가려움증이 신속히 개선된 환자들의 경우, 개선되지 않은 환자들 대비 12주차의 피부 증상(EASI-90) 및 삶의 질(Dermatology Life Quality Index, DLQI)이 크게 개선됐다”고 덧붙였다.
 
장 교수는 “시빈코는 JADE REGIMEN 임상의 사후 분석을 통해 성인 뿐만 아니라 청소년 환자 대상으로도 아토피피부염 악화 예방 효과와 악화 발생 시 회복 효과를 입증했다”라며 “특히 시빈코 200mg과 국소치료 병용요법은 JADE COMPARE 연구의 하위그룹 분석을 통해 중증 또는 난치성 아토피피부염 환자를 대상으로 위약과 국소치료 병용요법 대비 우수한 EASI-90(EASI 베이스라인 대비 90% 개선) 달성률을 확인해, 보다 폭넓은 환자들의 피부 증상 개선을 이끌어내는 치료 옵션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국화이자제약 염증 및 면역 질환 사업부 대표 강민희 전무는 “이번 급여 등재 기념 기자간담회를 통해 아토피피부염 환자들의 치료 옵션 확대 소식을 전하고, 기존 생물학적제제 대비 빠르고 우수한 시빈코의 가려움증 완화 효과를 공유하게 되어 뜻깊게 생각한다”라며 “한국화이자제약은 앞으로도 환자들의 미충족 수요를 해결하기 위해 보다 많은 환자군에 시빈코의 치료 혜택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효림장학재단, 경기·대구·전남지역 등 40명에게 ‘사랑의 장학금’ 전달.

국제약품(대표이사 남태훈) 창업주가 설립한 (재)효림장학재단(이사장 이필우)은 대구·전남지역과 관내 지역인 성남의 고등학생 24명, 가천대학교·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생 16명 등 총 40명을 선발해 총 4200만원의 장학금을 전달했다고 12일 밝혔다.
 
(재)효림장학재단은 국제약품 창업주인 효림 남상옥 회장이 후학 양성과 사회환원차원에서 사재를 출연하여 1977년에 설립한 이래 전국을 대상으로 가정 형편이 어렵지만 학업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을 선발하여 47년 동안 꾸준히 장학사업을 펼쳐 오고 있다.
 
남태훈 국제약품 대표이사는 “고물가 고금리 등 경기침체로 여러모로 어려운 시기에 학생들에게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었으면 한다“며 ”장학금을 받은 학생들이 꿈을 향해 정진해 나아갈 수 있도록 효림장학재단은 지속적인 지원으로 학생들의 미래를 응원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동아쏘시오그룹,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 추진단 출범

동아쏘시오그룹은 지난 11일 오후 서울시 동대문구 용두동 본사에서,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을 그룹의 미래 신성장 동력으로 안착하기 위한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 추진단’의 출범식을 가졌다고 12일 밝혔다.

출범식에는 추진단장을 맡은 정재훈 동아쏘시오홀딩스 대표이사와 상임위원인 김민영 동아에스티 대표이사, 박재홍 동아에스티 R&D부문 총괄 사장, 백상환 동아제약 대표이사, 이성근 DA인포메이션 대표이사가 참석했으며 각 위원 별 산하 담당 부서 및 실무담당자들이 참석했다.

‘인류의 건강과 행복을 위한 새로운 도전’이라는 슬로건과 함께 결성된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 추진단은 혁신적인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을 발굴해 파트너십 구축하고, 의료현장의 디지털 헬스케어 니즈 충족 등을 위해 출범했다.

사업 추진단은 각 회사별 협업을 통해 디지털 헬스케어 로드맵을 작성하고 전략 방향성을 제시하며, 디지털 헬스케어 관련 콘텐츠 및 기업과 조직을 발굴해 지원하고 육성할 예정이다.

추진단장을 맡은 정재훈 동아쏘시오홀딩스 대표이사는 “새롭게 출범하는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 추진단은 동아쏘시오홀딩스, 동아에스티, 동아제약, DA인포메이션 각 회사의 전문가들이 모여 좋은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을 동아쏘시오그룹의 신성장 동력으로 성공적으로 안착 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조아제약배 루키바둑 영웅전, 초대 우승 향한 4강 대진 완성

조아제약배 루키바둑 영웅전 초대 우승을 향한 여정이 막바지에 접어들었다.

조아제약은 '제1기 조아제약배 루키바둑 영웅전' 4강전이 오는 18일 서울 성동구 한국기원에서 열린다고 12일 밝혔다. 4강에서는 한우진 9단과 권효진 6단, 김은지 5단과 박지현 4단이 격돌한다. 대망의 결승전은 오는 21일 열린다.

루키바둑 영웅전은 기존 팀리그로 운영됐던 루키바둑리그가 개인전 토너먼트로 탈바꿈한 대회다. 2004년 이후 출생한 프로기사 49명과 전국 아마추어 선발전을 거친 아마추어 기사 8명 등 총 57명의 기사가 참여해 예선, 본선 8강, 4강, 결승전을 벌여 초대 우승자를 가린다.

앞서 바둑TV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한 8강전 두 경기는 국내 대회 최초로 트위치 인기 스트리머가 중계진으로 합류한 가운데, 11일 기준 누적 조회수 16만 5천 뷰를 기록하는 등 네티즌으로부터 큰 관심을 받기도 했다.

조아제약 관계자는 "수많은 선수가 루키바둑을 통해 한 단계 성장했으며, 그중 30명은 아마추어에서 프로로 입단해 멋진 활약을 펼치고 있다"며 "본연의 사업인 좋은 약 만들기와 바둑의 저변 확대는 물론 소비자와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모션도 진행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조아제약이 후원하고 한국기원이 주최·주관하는 제1기 조아제약배 루키바둑 영웅전의 우승 상금은 1천만 원, 준우승 상금은 5백만 원이다. 제한시간은 시간누적방식(피셔방식)으로 각자 20분에 추가시간 20초가 주어진다.


■GC녹십자, 환경 보호 실천 캠페인 ‘리액션’ 진행

GC녹십자(대표 허은철)는 전 가족사와 함께 환경 보호 실천 캠페인 ‘리액션(Reaction)’을 진행했다고 12일 밝혔다. 

지난 2022년도부터 진행되고 있는 ‘리액션’ 캠페인은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우리가 먼저 행동하자는 취지에서 기획된 행사로 GC녹십자만의 사회공헌 캠페인이다.

이번 캠페인은 환경 보호에 대한 서약서를 작성해 환경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환경보호 실천 활동을 재고하는 ‘재고하기(Remind)’, 일회용품을 줄이고 다회용기를 적극 재사용하는 ‘감소하기(Reduce)’, 철저한 분리수거를 생활화하는 ‘재활용(Recycle)’ 등 3가지 단계로 구분해 진행했다. 회사는 세 가지 활동을 실천하고 인증한 임직원을 대상으로 기부금을 조성해 취약계층이웃에게 후원했다고 설명했다.

리액션 캠페인은 지난해에 처음 시작한 환경 보호 사회 공헌 활동으로 GC 및 가족사 임직원이 참여하여 성황리에 종료가 되었으며 지속적인 활동을 통해 일회성이 아닌 꾸준한 환경 보호 캠페인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전했다.

GC녹십자 관계자에 따르면 “회사의 모든 임직원이 리액션 캠페인을 통해 환경 보호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음을 바란다”며 “환경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으로 ESG 가치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GC녹십자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매칭그랜트, 연말 급여 1% 기부, 급여 끝전 기부 등 임직원 대상 다양한 사회공헌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다.


■유한건강생활, 서울대 천연물과학연구소와 천연물 기능성 소재 공동 연구 위한 MOU 체결

유한건강생활이 서울대 천연물과학연구소와 천연물 기능성 소재 발굴을 위한 공동연구 업무 협약을 최근 체결했다.
 
협약식은 서울대 약학대학에서 진행됐으며, 유한건강생활 천연물 연구소 박일범 소장(상무)과 서울대 약학대학 오동찬 교수(천연물 과학연구소 소장 겸임)를 비롯해 유한건강생활 M&O팀의 전정태 이사 등 각 사 주요 관계자가 참석했다. 양사는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미생물 유래 신규 물질 및 천연물 기능성 소재 발굴을 위한 공동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유한건강생활은 산하조직인 유한천연물연구소에서 과학적으로 유효성분 기능성을 검증해 유한 천연물 라이브러리를 구축하고 있으며 이를 자연 친화적 정제 기법 뿐 아니라 높은 순도로 추출하는 가공 기술 등에 연구 및 투자해오고 있다. 

이번 공동연구 협약을 통해 유한건강생활에서는 유용 미생물을 이용하여 신소재를 탐색, 발굴 및 그 기능성을 연구하고 이를 원료화 할 수 있도록 연구할 예정이다.
 
서울대 천연물과학연구소는 1939년 개성에서 생약연구소로 출범한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과학연구소로서, 서울대 설립과 함께 생약연구소로 재출발했으며, 1992년 천연물과학연구소로 개칭하는 역사 속에서 우리나라 천연물과학 연구를 선도해왔다. 

지난 2000년부터 서울대 약학대학과 통합한 후 현재는 생약은 물론 특이환경 미생물 유래 천연물 연구, 인체 내인성 대사체 및 장내 미생물 유래 대사물질 연구, 데이터과학 및 인공지능(AI) 기반 천연물 활성 및 질병 기전 분석 등 최첨단 천연물 연구에 집중하고 있다.
 
이 협약과 관련하여 유한건강생활 천연물연구소 박일범 소장은 “유한건강생활은 천연물 기반으로 원료 개발 및 연구를 진행하는 기업으로서 천연물 첨단 과학 연구소인 서울대 천연물과학연구소와의 공동 연구에 임할 수 있어 뜻깊게 생각한다”며 “유한 천연물 라이브러리의 무궁무진한 가치를 발굴하고 앞으로 다양한 유용 미생물 발굴 및 연구를 통해 발견되지 않았던 천연물 신소재 개발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