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6:26 (일)
진료지원인력(PA) 개선 협의체, 의협 없이 시작
진료지원인력(PA) 개선 협의체, 의협 없이 시작
  • 박예지 기자
  • 승인 2023.06.29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9일 오전 첫 회의 개최···매월 1~2회 회의
집단심층면접 통해 현장 목소리 반영

보건복지부는 29일 대한의사협회 위원 없이 ‘진료지원인력 개선 협의체(이하 협의체)’ 첫 회의를 개최했다.

협의체는 지난 4월 발표된 ‘간호인력 지원 종합대책’의 후속조치다. PA 업무의 불분명한 책임 소재를 명확히 하고, 의료기관 내 교육·관리 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구성됐다.

그러나 의협은 지난 22일 “진료보조인력의 불법적 무면허 의료행위를 반대한다”며 복지부의 위원 추천 요청을 거절했다. 그러면서 정부의 진료보조인력 업무범위 3차 연구용역에 의협 의견을 적극 반영하고, 3차 연구용역 발표 이전 의료계와 적극적인 사전협의 진행해달라고 요구했다.

이로써 협의체는 의협 측 위원 없이 구성됐다. 협의체에는 공동위원장을 맡은 이형훈 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과 오태윤 강북삼성병원 흉부외과 교수를 비롯해 대한병원협회, 대한전공의협의회, 대한의학회, 병원간호사회, 간호학계, 한국환자단체연합회, 진료지원인력 타당성 검증 시범사업 참여기관에서 추천한 위원들까지 총 18명이 참여한다.

이들은 앞으로 매월 1~2차례 정기 회의를 개최해 현행 의료법 체계 내에서 △환자 안전 강화 △서비스 질 향상 △팀 단위 서비스 제공 체계 정립 △책임소재 명확화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또 과학적 근거와 현장 목소리를 반영하기 위해 진료지원인력, 임상의사, 전공의, 의료기관장 등을 대상으로 집단심층면접을 병행한다.

오태윤 강북삼성병원 교수는 “2000년대 초부터 ‘PA’라고 불리는 진료지원인력이 활용되어 왔는데 이는 필수 중증의료 분야 인력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불가피했던 측면이 있다”면서 “폭넒은 검토와 논의를 통해 의료질 향상과 환자 안전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개선해 나가야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형훈 보건의료정책실장은 “의료법 체계 내에서 적절한 진료지원인력 관리체계를 마련하는 것은 보건의료인력의 효율적 활용과 환자에게 보다 나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과제”라며 “협의체 각계 위원들이 환자와 국민 건강을 최우선으로 두고 합의점을 도출할 수 있도록 열린 자세로 논의해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