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6:26 (일)
의협, 정부기관과 '시니어 의사-지역공공의료기관 매칭사업' 회의 개최
의협, 정부기관과 '시니어 의사-지역공공의료기관 매칭사업' 회의 개최
  • 조준경 기자
  • 승인 2023.06.27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필수 회장 "필수의료 공백 효과적으로 메우기 위해 경륜 갖춘 시니어 재배치"

대한의사협회(회장 이필수)와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 국립중앙의료원(원장 주영수)이 27일 대한의사협회 회관 4층 대회의실에서 '(가칭)시니어의사-지역공공의료기관 매칭사업 관계기관 협의' 회의를 개최했다.

회의에는 이필수 대한의사협회장, 박향 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 주영수 국립중앙의료원장 등이 참석했다.

‘시니어의사-지역공공의료기관 매칭사업’은 필수의료 및 공공병원의 의료 인력을 지원하기 위해, 퇴직(시니어) 의사가 지역 공공병원에 근무하도록 하는 의료상생모델(국립중앙의료원·대한의사협회·공공병원)이다. 이는 지난 1월 발표된 지역 간 의료격차 완화를 위한 ‘의료체계 규제혁신방안’의 세부 추진과제 중 ‘은퇴의사 공공병원 활용 기반 마련’의 구체적 토대를 다지기 위해 개발됐다.

이번 회의는 ‘시니어의사-지역공공의료기관 매칭사업’의 운영계획 보고 및 매칭 방법 등 향후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개최됐다. 1부 사업 운영계획 보고에서는 △사업 개요 △매칭 방법 △2023년 사업추진 계획을 공유했다. 이어지는 2부 관계기관 회의에서는 향후 사업추진 방향 논의 등 다양한 안건이 논의됐다.

이필수 회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경륜과 실력을 갖춘 시니어 의사들이 지역 곳곳에 재배치되어, 필수의료와 공공의료의 공백을 효과적으로 메움으로써 우리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보호할 수 있는 국가 정책으로 발돋움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하며 대한의사협회가 적극 참여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실시한 의협신문 설문조사 결과, 은퇴 후에도 진료를 계속하겠다는 응답이 76.4%으로 높게 나타났고, 본 매칭사업 추진에 대해서도 긍정적이라는 답변이 70%에 달했다”면서 “은퇴나 퇴직, 휴직 등 다양한 이유로 비활동 중인 의사들이 의료 불균형 문제를 해소하는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향 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은 “의료인력 양성에 10년 이상 장기간이 소요되는 점을 고려할 때, 시니어의사를 활용한 지역공공의료기관 매칭은 단기적으로 효과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라며 “이 사업이 지역 공공의료기관 인력지원 강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이를 위해 복지부 차원에서 가능한 지원을 검토하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주영수 국립중앙의료원장은 “공공병원에서는 은퇴·퇴직한 의사의 풍부한 경험이 신속히 현장에서 활용되길 기대하고 있다”라며 “이 사업의 안정적인 정착을 통해 필수의료 및 공공의료 의료인력 지원, 지역 진료체계 안정화에 기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