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식약처, 수입 의존도 높은 ‘에크모’ 국산화 나서
식약처, 수입 의존도 높은 ‘에크모’ 국산화 나서
  • 배준열 기자
  • 승인 2023.06.20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학·관 컨소시엄 구성···제품개발에서 상용화까지 전주기 지원

현재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필수의료기기인 인공심폐장치(에크모, ECMO)의 국산화를 식약처가 적극 지원키로 해 주목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인공심폐장치 등 의료기기에 대한 국내 개발과 상용화를 지원하기 위해 산·학·관 컨소시엄을 구성한다고 밝혔다.

인공심폐장치는 심장과 폐가 사실상 정상 기능을 수행하지 못할 때, 체외에서 인공 폐와 혈액펌프로 혈액에 산소를 공급한 후 혈액을 다시 환자의 체내에 넣어주는 의료기기(ECMO: ExtraCorporeal Membrane Oxygenation)를 말한다.

이번 컨소시엄은 식약처와 강원대학교, 삼성서울병원, 범부처전주기의료기기연구개발사업단, 의료기기제조업체·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로 구성된다. 

컨소시엄은 공중보건 위기상황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의료기기 중 수입 의존도가 높은 제품을 우선 선정해 앞으로 5년간 제품 연구개발부터 임상·비임상, 제조·품질관리(GMP), 제품 최종 허가와 상용화까지 신속히 진행될 수 있도록 의료기기 전주기에 대해 맞춤형 집중 컨설팅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식약처는 “이번 컨소시엄 구성이 국민 건강에 필수적인 의료기기의 안정적인 공급 환경을 조성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국내 의료기기 경쟁력 강화와 더불어 우수한 K의료기기의 세계 시장 진출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