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1:13 (일)
[제약업계 소식] 6월 16일
[제약업계 소식] 6월 16일
  • 김동희 기자
  • 승인 2023.06.16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미약품 “월 1회 투여 희귀질환 혁신신약 개발 가능성 확인”

한미약품이 세계 최초 월 1회 투여 제형으로 개발 중인 단장증후군 치료제 등 2개 희귀질환 치료 후보물질의 주요 연구 결과를 새롭게 발표한다.

한미약품은 15일부터 18일까지 미국 시카고에서 열리는 세계내분비학회(ENDO, Endocrine Society)에 참가해 단장증후군 치료제로 개발 중인 LAPSGLP-2 analog(HM15912)와 선천성 고인슐린혈증 치료제로 개발하고 있는 LAPSGlucagon analog(HM15136)에 대한 3건의 연구 결과를 포스터로 발표한다고 16일 밝혔다.

단장증후군과 선천성 고인슐린혈증은 현재 치료제가 없거나 쓰이고 있는 치료제의 한계가 뚜렷한 희귀질환으로, 병을 앓고 있는 환자는 물론 가족들까지 큰 고통을 겪고 있다.

단장증후군은 선천적 또는 후천적 원인으로 전체 소장의 60% 이상이 소실돼 흡수 장애와 영양실조를 일으키는 희귀질환으로, 신생아 10만명 중 약 24.5명에서 발병해 소아청소년기 성장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며 생존율 또한 50% 이하로 매우 낮다.

선천성 고인슐린혈증은 2만5000~5만명당 1명 꼴로 발병하는 희귀질환으로, 현재까지 승인된 치료제(1건)가 있긴 하지만 치료 반응률이 굉장히 낮아, 환자들은 부작용을 감수하고 허가 이외의 의약품을 사용하거나 췌장을 절제하는 수술에 의존하고 있다.

먼저 한미약품은 단장증후군 치료제 후보물질인 LAPSGLP-2 analog에 대한 연구 결과 2건을 이번 학회에서 소개한다.

LAPSGLP-2 analog의 소장 융모세포 성장 촉진 효과와 흡수 능력을 비교 평가한 연구인데, 결과에 따르면 매일 혹은 주 1회 용법의 치료제를 투여하다, 월 1회 용법인 LAPSGLP-2 analog로 전환해 투여했을 때 더 우수한 효능이 나타났다.

이는 기존에 매일 투약을 받던 환자들의 투약 빈도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추가적인 소장 성장 촉진 효과까지 입증한 결과이다.

또다른 후보물질인 LAPSGlucagon analog는 체내 포도당 합성을 촉진하는 글루카곤의 짧은 반감기와 물리화학적 성질을 개선한 것으로, 심각한 저혈당이 지속되는 선천성 고인슐린혈증 치료제로 개발되고 있다.

이번 연구에서는 선천성 고인슐린혈증 동물 모델에서 LAPSGlucagon analog를 반복 투약 시 심각한 저혈당이 용량 의존적으로 개선됐고, 해당 효력을 통한 정상 혈당이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효과가 확인됐다.

한미약품 관계자는 “희귀질환 치료제 개발은 환자와 가족들이 겪는 큰 고통을 감안할 때 신약개발에 집중하는 제약기업이라면 끝까지 추진해 나가야 하는 영역”이라며 “새로운 치료 패러다임을 제시할 수 있는 두 후보물질을 빠르게 상용화할 수 있도록 연구 역량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대웅제약, 국제미용성형학회서 ‘MZ세대 나보타 시술법’ 선봬…글로벌 의료진 주목

대웅제약(대표 전승호·이창재)은 지난 9일부터 11일까지 태국 방콕에서 열린 국제미용성형학회 IMCAS ASIA 2023(International Master Course on Aging Science 2023)에 참가해 자사 보툴리눔 톡신 나보타의 우수성을 알리며 글로벌 시장 네트워크를 강화했다고 16일 밝혔다. 
 
올해로 16회를 맞이하는 IMCAS ASIA는 세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국제 미용성형학회 중 하나로, 85개의 스폰서와 2200명의 미용 및 성형의학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대웅제약은 이번 학회에 참가해 나보타 부스를 운영하고 나보타 마스터 클래스도 진행했다. 특히 대웅제약은 국내 주요 톡신 회사 중 가장 큰 규모의 부스를 마련해 국내외 미용성형 관계자들의 주목을 받았다.
 
이번 학회에서 개최한 ‘나보타 마스터 클래스’ 최신 미용 트렌드를 반영해 ‘MZ세대를 위한 나보타 풀페이스 시술’ 주제로 약 150명의 아시아 미용성형 의료진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클래스 주제는 최근 MZ세대들이 보툴리눔 톡신 시술로 좋은 피부 컨디션을 최대한 오래 유지할 수 있도록 선제적으로 시술을 받는 점에서 착안했다.
 
나보타 시술을 위한 해부학 이론도 함께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승호 이화의대 교수는 ‘나보타 시술을 위한 안면부 해부학’에 대해, 노성민 연세파스텔피부과 원장는 ‘나보타 글로벌 임상 연구 및 밀레니얼 세대 분석 결과’를 강의했다. 
 
이어지는 라이브 시술 시연에서는 태국 미용성형 시장에서 큰 영향력을 갖고 있는 더 티씨 클리닉(The TC Clinic)의 찻차완 스리차야누락(Chatchawan Srichayanurak) 원장이 MZ세대 환자를 대상으로 ‘풀페이스 나보타 시술’을 선보였다.
 
태국은 2023년도 기준 보툴리눔 톡신 시장 규모가 500억 원에 달하는 시장일 뿐만 아니라 동남아시아 내에서도 미용성형으로 잘 알려진 국가로, 태국 의료진과 환자들은 나보타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 이는 나보타가 아시아에서 유일하게 미국식품의약국(FDA) 승인을 받고 글로벌 63개국 허가 및 80개국 이상에서 파트너쉽을 맺어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점과 900kDa의 고순도 톡신으로서 안정성이 높고 자연스러운 시술 결과를 끌어내는 고품질의 특장점에서 비롯된 것으로 풀이된다.
 
박성수 대웅제약 부사장은 “글로벌 미용성형학회에서 나보타 제품력을 홍보하고 최신 톡신 트렌드를 반영한 MZ세대를 위한 차별화된 시술법을 교육하는 기회를 가졌다”며, “나보타로 전세계 최초 사각턱 축소 적응증 획득을 앞두고 있는 대웅제약은 앞으로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한 시술법을 전파하고 학술 근거 기반의 메디코마케팅 및 에스테틱 파이프라인 확대를 통해 글로벌 에스테틱 브랜드로서 활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환인제약, 조제 편의 위해 ‘졸피람정 10밀리그램’ 포장단위 변경

환인제약(대표이사 이원범)이 졸피뎀타르타르산염을 주성분으로 하는 ‘졸피람정 10밀리그램’의 소포장단위를 19일부터 변경한다고 밝혔다.

환인제약에 따르면 1회 처방 시 4주까지 인정되는 보험급여 기준에 따라, 조제의 편의성을 고려하여 기존 1병당 30정이었던 졸피람정10밀리그램의 소포장단위를 1병당 28정으로 변경한다. 2006년에 출시된 졸피람정10밀리그램은 성인 불면증의 단기 치료에 쓰이는 약이다.

환인제약 관계자는 “이번 졸피람정10밀리그램의 포장단위 변경으로 조제의 불편이 개선되는 동시에 복용 환자의 편의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GC지놈, 장내 미생물과 고혈압 간 연관성 밝혀…국제 학술지 ‘프런티어스 인 마이크로바이옴’에 논문 게재

임상유전체분석 전문기업 GC지놈의 기창석 대표와 송주선 전문의는 강북삼성병원 진단검사의학과 권민정 교수 연구진과 공동 연구를 통해 장내 미생물과 고혈압 간의 연관성을 분석한 논문이 미생물학 분야의 저명한 국제 학술지 프런티어스 인 마이크로바이옴(Frontiers in Microbiomes)에 게재됐다고 16일 밝혔다.
 
이번에 발표된 논문은 ‘장 유형에 따른 장내 미생물과 고혈압 간의 연관성(The association between gut microbiome and hypertension varies according to enterotype: a Korean study)’이라는 제목으로, 연구 참여자들의 식습관에 따라 장 유형을 분류하고 장내 미생물을 GC지놈의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법(NGS, Next Generation Sequencing)으로 분석해 고혈압 치료 및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해결법을 설명한다.
 
해당 연구는 건강한 일반인 503명과 고혈압 환자 120명으로 구성된 강북삼성병원 서울 검진센터 및 수원센터의 건강검진 수검자 623명의 동의를 받아 진행됐다. GC지놈은 건강검진 수검자 623명의 장내 미생물을 분석해 식습관에 따른 장 유형을 4군(박테로이데스1 장유형, 박테로이데스2 장유형, 프레보텔라 장유형, 루미노코커스 장유형)으로 분류, 각 유형과 고혈압 간의 관계를 확인했다.
 
연구 결과, 유전, 비만, 생활 습관 등 다양한 요인과 연관된 복합만성질환인 고혈압이 식습관에 따른 장유형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고혈압의 발생과 가장 연관이 높은 장 유형은 평소 동물성 지방 섭취가 높고 장내 미생물 다양성이 낮은 박테로이데스2 장유형이며, 반대로 고혈압과 연관성이 가장 낮은 장 유형은 채소와 과일의 섭취율이 높은 루미노코커스 장유형으로 밝혀졌다. 

또, 장 유형 4군 중 박테로이데스2 장유형에서 발생하는 고혈압은 나머지 장유형과 달리 장내 유익균, ‘피칼리박테리움(Faecalibacterium)’의 비율이 유의미하게 낮음을 확인했다. 피칼리박테리움은 차세대 유산균으로 각광받고 있는 대표적인 유익균으로 소화, 흡수되지 않고 대장에 도달한 식이섬유를 분해하여 체내 염증 반응을 줄이고 면역을 강화하는 단쇄지방산(short chain fatty acids, SCFAs)을 생성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GC지놈은 해당 연구를 통해 전통적 한국인 식단과 같은 채소 및 과일 중심의 식이 요법이 고혈압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직접적으로 입증했다. 더불어, 향후 고혈압 치료를 위한 단쇄지방산(Short-Chian Fatty Acids, SCFA)이나 피칼리박테리움을 이용한 임상 연구에서 장 유형 고려의 중요성을 제시했다.
 
기창석 GC지놈 대표는 “최근 장내 미생물이 혈압 조절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들이 밝혀지고 있는 가운데, GC지놈이 강북삼성병원과 공동으로 진행한 연구 결과가 미생물학 분야에서 저명한 국제 학술지 ‘프런티어스 인 마이크로바이옴’에 소개되어 기쁘다”라며 “앞으로도 질병 치료 및 진단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연구들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먼디파마, 질염 치료제 지노베타딘 패키지 리뉴얼 출시

한국먼디파마(유)(컨슈머헬스사업부 대표 조성운)가 질염 증상 관리 및 치료에 도움을 주는 지노베타딘의 패키지를 리뉴얼 출시했다고 16일 밝혔다.

지노베타딘은 광범위한 살균 효과를 지닌 포비돈 요오드를 주성분으로 한 질염 치료제로 60년 이상 전세계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번에 선보인 새 패키지는 지노베타딘 고유의 자주색을 배경으로 베타딘 브랜드 로고 ‘B’를 강조하는 간결하고 강렬한 디자인으로 구현된 것이 특징이다. 새로운 패키지는 지노베타딘 ‘질세정액’ 180ml, 360ml와 ‘질좌제(질정)’ 10좌제 제품에 모두 적용된다.

지노베타딘 질세정액 및 질좌제는 칸디다성 질염, 트리코모나스성 질염, 비특이성 및 혼합감염에 의한 질염, 산부인과 수술전 처치의 경우 국소 치료에 사용한다. 지노베타딘 질세정액에 한하여 살균성 질세정, 국소세척 및 방취에 사용한다.

특히 생리 기간에는 질 내 다양한 환경 변화로 인해 평상시보다 외부 균에 의한 감염에 취약해져 세균성 질염에 걸리기 쉽다. 포비돈 요오드가 함유된 지노베타딘 질세정액은 생리 중 질염 증상이 있을 때 사용 가능하며, 질좌제는 외음부 가려움증과 자극을 완화시키는 것에 도움을 준다.

지노베타딘 질세정액은 질염 치료 목적으로 사용할 시 하루 1~2회 사용하고, 살균성 질세정, 국소세척 및 방취의 경우에는 주 1~2회 사용하면 된다. 사용 시 지노베타딘 질세정액30ml를 온수 1L에 희석하여 질 내외를 세정한다. 지노베타딘 질좌제(질정)는 질 내에 삽입하는 형식의 포비돈 요오드로서 1일 1회 200mg을 질내 깊숙이 삽입한다. 취침 전 저녁에 삽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연령,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한다.

한국먼디파마 측은 “글로벌 살균소독 브랜드 ‘베타딘’은 포비돈 요오드를 주성분으로 하는 지노베타딘, 인후스프레이, 드라이파우더스프레이 제품군을 가지고 있으며, 이번에 리뉴얼 된 패키지는 전면에 베타딘을 상징하는 ‘B’ 로고를 심플하게 배치하여 브랜드 정체성을 강조한 것이 특징이다”라고 전했다. 이어 “패키지 리뉴얼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 제고 및 임상적으로 입증된 결과를 바탕으로 소비자들이 신뢰하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자리매김 하겠다”라고 덧붙였다.


■동아제약, 여드름 흉터 치료제 ‘노스카나’ 신규 광고 온에어

동아제약(대표이사 사장 백상환)은 흉터 치료제 ‘노스카나’의 신규 광고를 최근 선보였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신규 광고는 “여드름 흉터, 흉지면 약도 없다는데”, “약 있습니다”라는 멘트와 함께 노스카나로 여드름 흉터를 관리하라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광고에는 5년 째 노스카나 모델로 활약하고 있는 배우 혜리가 출연했다.

동아제약은 TV광고 버전 외에도 ‘여드름 흉터없이 깨끗한 피부 만드는 법’, ‘마스크편’, ‘면도편’, ‘방학편’ 등 다양한 디지털 영상을 동아제약 유튜브를 통해 공개했다.

이 제품은 여드름 흉터, 수술 흉터, 비대성 및 켈로이드성 흉터에 사용할 수 있다.

동아제약 관계자는 “노스카나는 10년 넘게 소비자들에게 사랑 받고 있는 대표 여드름 흉터 제품이다”며 “흉이 질까 걱정되는 여드름 흉터엔 3중 복합성분 노스카나를 만나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