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병원계 소식] 6월 16일
[병원계 소식] 6월 16일
  • 의사신문
  • 승인 2023.06.16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려대구로병원 개원 40주년 기념, 어린이 미술대회 개최

고려대구로병원(원장 정희진)은 지난 15일 본원 이음회의실에서 개원 40주년 기념 어린이 미술대회 시상식을 개최했다. 

구로병원 개원 4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개최된 이번 미술대회는 △구로병원의 과거, 현재, 미래 △구로병원에서 일하는 엄마/아빠의 모습 △미래의 고려대학교 구로병원를 응모주제로 정해 진행했으며 총 83명의 교직원 자녀가 참여 했다.

응모작 심사는 구로병원 교직원들의 온라인 투표를 통해 진행됐으며 저학년부 고학년부 각각 최우수(1명), 우수(2명), 장려(3명)를 선정했다. 

선정결과 △최우수상: 이고은(저학년부, 재활의학과 이권행 주임물리치료사 자녀), 최서윤(고학년부, 진단검사의학과 최경민 주임임상병리사 자녀) 

△우수상 전민찬(저학년부, 비뇨의학과 지은심 책임간호사 자녀), 서유빈(저학년부, 내과중환자실 정현정 책임간호사 자녀), 최지우(고학년부, 진단검사의학과 최채호 주임임상병리사 자녀), 정찬민(고학년부, 암병원 이재동 책임간호사), 

△장려상 최준열(저학년부, 내시경센터 강미선 업무원 자녀), 김유민(저학년부, 63병동 이혜림 수간호사 자녀), 김시언(고학년부, 전담간호사실 김민우 책임간호사 자녀), 김윤산(고학년부, 61병동 김선랑 수간호사 자녀), 임유준(고학년부, 시설팀 임혹락 주임기능사 자녀), 백승우(고학년부, 핵의학과 백재훈 주임방사선사 자녀)가 수상했다. 

정희진 원장은 “아이들이 순수하고 기발한 상상력으로 고려대학교 구로병원을 그려주었다. 미래의 희망인 아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하길 바라고, 응원하고 뒷받침해주신 부모님들께도 감사하다”며 “앞으로도 구로병원은 교직원들과 가족 모두가 행복할 수 있는 직장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어린이 미술대회 수상작은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미래관에 전시될 예정이다.

■고려대학교 의료기술지주 공유오피스 오픈

고려대학교 의료기술지주 주식회사(대표이사 김학준, 의학연구처장 겸 의료원산학협력단장)가 지난 14일 고려대 메디사이언스파크 동화바이오관에 ‘고려대학교 의료기술지주 공유오피스’를 전격적으로 오픈했다.

고려대 의료기술지주 공유오피스는 전국의 유망한 의료기술 기반의 창업기업들을 유치해 원내 우수 연구자들과의 산학연 공동연구를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의료원은 이날 공유오피스 오픈을 기념해 김학준 대표이사와 심사를 통해 선정된 홍성, 아바타테라퓨틱스, 마인즈텍, 골다공인공지능, 벨베리온 등 입주기업 관계자들이 함께하는 간담회를 가졌다. 참석자들은 연구개발을 통한 사업화 방향을 공유하고 실질적인 협력 방안을 논의해 향후 발생할 시너지 효과의 기대감을 높였다. 

김학준 대표이사는 “고려대의료원의 우수한 의료기술과 연구역량을 통해 기업과의 협력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져야 홍릉강소특구 내 의료기술 사업화의 결실을 맺을 수 있다.” 면서, “메디사이언스파크가 미국 보스턴의 랩센트럴과 같은 세계적인 바이오클러스터로 한 발 더 다가갈 수 있도록 함께 노력했으면 한다” 라고 밝혔다.

한편 고려대 의료기술지주는 20개의 자회사를 두고 있으며 전체 기업의 기업가치는 약 3,900억에 달하여 고려대학교의료원의 기술창업과 투자유치를 지원하고 있으며, 의료기술의 사업화 성과 향상을 위해 힘쓰고 있다. 

■서울대 어린이병원, ‘2023 SNUCH-NCMC Joint 심포지엄’ 성료

서울대 어린이병원(원장 최은화)은 지난 5월26일부터 28일까지 우즈베키스탄 국립아동병원에서 ‘2023 SNUCH-NCMC Joint 심포지엄’을 진행했다고 16일 밝혔다.

서울대어린이병원은 2019년 7월부터 ‘우즈베키스탄 국립아동병원 의료 인력 역량 강화사업(발주기관: 한국국제협력단)’을 수행해왔다. 사업을 마무리하는 단계에서 서울대어린이병원과 우즈베키스탄 국립아동병원이 공동 주최한 이번 심포지엄은 양 기관 각 진료과별 의료진이 모여 사업의 성과를 정리하고 최신 지견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심포지엄은 한국어와 우즈베키스탄어 동시통역으로 진행됐으며, 25명의 서울대어린이병원 의료진을 포함해 약 230여 명의 양국 의료진이 현장 및 온라인으로 참석했다. 

심포지엄 프로그램은 △우즈베키스탄 국립아동병원의 성과와 비전 △영상의학과/핵의학과 △신경과/신경외과 △심장과/흉부외과 △외과/영양지원 △신장과/비뇨의학과 △마취통증의학과 △응급의학과 △감염관리/간호관리/질향상 △임상간호 등 10개 세션과 의학정보 검색을 위한 특강 등 다양한 분야로 구성됐다.

김희상 주우즈베키스탄 한국 대사는 “국립아동병원 사업은 병원 건립부터 의료진 역량 강화에 이르기까지 KOICA-EDCF-KOFIH 등 여러 기관들의 체계적인 지원을 통해 많은 성과를 이뤄냈다”라며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국립아동병원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우즈베키스탄 국립아동병원부원장 Djakhongir Sabirov는 “행사에 참석해 주신 한국 관계자분들께 감사를 전하며 이번 심포지엄이 양국 간 미래 협력의 발판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최은화 서울대병원 소아진료부원장은 “정성스럽게 준비된 강의 덕분에 양 기관 의료진들이 많은 것을 얻어 가게 되어 뿌듯하다”라며 “지속적인 상호 협력을 통해 두 병원이 함께 발전하는 관계가 되기를 기원하고 향후에도 이러한 자리를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중소병원 최초로 AI 기반 진료예약상담 ‘콜봇’ 도입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원장 김상일)이  AI기반 진료예약상담 ‘콜봇 솔루션’을 도입했다.
 
진료예약상담 ‘콜봇 솔루션’은 심층 면담이 필요하지 않은 재진 환자 대상으로 병원 AI 캐릭터인 ‘따맘이’ 가 고객과 대화하며 환자 진료예약 확인 및 조회, 변경, 취소 등을 처리하는 시스템이다. 24시간 365일 상담이 가능하며 고령 이용자들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특히 상담이 지연 될 경우 고객 민원을 음성으로 남기면 상담사에게 글자로 전환되어 고객 요청사항에 대한 정확하고 신속한 안내가 가능하다.
 
병원 측은 “진료예약상담 콜봇 외에도 AI기반 음성인식 상담 분석 솔루션을 도입, 대화 내용이 텍스트로 저장되도록 상담사 모니터링과 피드백으로 진료예약 서비스의 전반적인 수준을 개선했다”고 전했다. 

또한 이번 ‘콜봇 솔루션’ 도입으로 콜센터 응대율 향상과 불필요한 콜백 감소 효과는 물론 상담원 1인 상담건수와 통화시간도 단축되어 상담센터 직원의 업무환경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따라서 AI기반 ‘콜봇 솔루션’ 은 환자 편리성과 함께 상담직원이 상담이 꼭 필요한 고객에게 집중할 수 있어서 병원 운영 효율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김상일 원장은 “AI기반 고객서비스 시스템을 의료서비스 현장에 접목해 의료 서비스 질 향상과 함께 향후 내시경실과 외래진료 등 다양한 영역으로 음성인식 기술을 확산하고 환자만족도를 높여 환자중심병원 및 스마트혁신병원의 역할을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은 지난해 3월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주관 ‘AI바우처 지원사업’ 의료기관에 선정되며  '간호 의무기록 자동화를 위한 음성인식 App/Web 개발'로 간호사 음성으로 맥박, 혈압, 체온 등 환자 처치 내용을 개인정보단말기(PDA)에 실시간 기록하는 솔루션을 운영,  간호 기록 업무에 쏟는 시간을 줄이고, 환자 간호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했다.

■가천대 길병원, 의료 질 향상을 위한 ‘제15회 QI 경진대회’ 개최

가천대 길병원(원장 김우경)은 지난 14일 오후 대강당 가천홀에서 고객 중심의 차별화된 서비스 개선을 위한 ‘제15회 질향상(QI·Quality Improvement) 경진대회’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QI 경진대회는 환자 중심의 업무 프로세스 개선으로 효율적이고 차별화된 의료서비스를 제공한 사례를 발표하고, 이를 통한 직원들의 의식 향상과 의료의 질 향상 등을 도모하기 위해 매년 개최되고 있다.

올해는 QI 활동 우수 사례로는 6개 구연 발표팀과 포스터 발표팀의 사례들을 발표했다. 우수 사례 발표팀로는 △내시경센터 약물복용 이력 및 관리시스템 구축(소화기내시경센터) △중환자 시술 준비 표준화(중환자 간호팀) △영상 검사 대기시간 감소(영상의학팀) △검진 대기시간 단축으로 고객만족도 향상(국민검진센터) △혈액내과 병동 중심정맥관 관련 혈류 감염 발생률 감소(감염관리실) △수술/시술 전 정보제공을 통한 고객만족도 증진(수술간호팀)이 선정됐다. 이 가운데 최우수 사례는 소화기내시경센터가 차지했다.

김우경 원장은 “환자 중심의 의료환경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해 QI 활동을 해준 직원들의 노력에 감사드리며, 우수한 QI 사례들을 직원들이 공유해 지금처럼 수준 높은 의료 질을 유지해 나가자”고 말했다.  

한편 가천대 길병원은 보건복지부가 지난해 12월 발표한 2022년 의료질 평가에서 전국 의료기관 중 상위 2%(8곳)에 해당하는 최우수 등급인 ‘1-가’를 획득하는 등 최상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가톨릭중앙의료원 설립 87주년 기념식 개최

가톨릭대 가톨릭중앙의료원(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이화성)은 지난 15일 반포단지 내 옴니버스 파크 컨벤션 홀에서 ‘설립 87주년 기념식’을 가졌다. 

이날 행사는 회갑교수 수연금 증정, 40년·35년·30년 근속 교직원 표창, 영성구현상, 우수교육과정상, 연구업적 우수교원상 표창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질병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을 보살피며 사랑에 찬 의료봉사를 베풀고자 끊임없이 노력한다’는 가톨릭중앙의료원 영성을 업무 현장에서 가장 모범적으로 실천한 팀과 개인에게 수여되는 영성구현상 대상은 서울성모병원 ‘간호부’가 수상했다. 

의정부성모병원 ‘CMC 나루터밥짓는사람들’과 부천성모병원 ‘간호부’가 단체부문 우수상을, 서울성모병원 간호부 ‘박예린 차장’과 성빈센트병원 약제팀 ‘최영해 부장(UM)’이 개인부문 우수상을 각각 수상했다.

이어 인천성모병원(임상실습 최우수병원상), 내과학교실 내분비내과, 병원병리학교실(우수 핵심필수 임상실습상), 정형외과학교실(우수 특과과정 임상실습상), 부천성모병원 소아청소년과 조경순 교수, 대전성모병원 영상의학과 이윤주 교수(우수 교수상), 의생명과학교실 김기표 교수, 해부학교실 김인범 교수, 역학 교과목, 진단검사의학 단위과정, 의료정보학교실 김헌성 교수, 소아과학교실 정대철 교수(우수 교육과정상) 등에 대한 ‘2022년 우수교육과정상’ 시상이 진행됐다. 

또한, 가톨릭의대 의생명과학교실 조미라 교수(성의 우수 연구자상), 내과학교실 김기조 교수(성의 최우수 논문상), 내과학교실 주지현 교수, 권혁상 교수(성의 논문 피인용상), 기능전사체연구소 남석우 교수(성의 최우수 연구소상), 외과학교실 김광순 교수, 내과학교실 박성수 교수(유선희 데레사 암 연구학술상)에 대한 표창도 수여됐다.

이화성 가톨릭대학교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은 “가톨릭중앙의료원은 급변하는 보건 의료 환경에 따라 한 단계 더 큰 도약을 위해 ‘변화를 공감하는 융합 혁신’이라는 가치 하에 힘을 합치고 있다”며 “우리의 영성과 핵심 가치를 되새기며, 기관에 대한 애정을 갖고 서로의 부족함을 보완해주며 서로의 버팀목이 돼 모두 힘을 합친다면 가톨릭중앙의료원은 세계적인 의료기관으로서 또 한 번 위상을 공고히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성빈센트병원, ‘사랑의 실천 교직원 헌혈 행사’ 열어

성빈센트병원은 지난 14일 세계헌혈자의 날을 맞아 ‘사랑의 실천 교직원 헌혈 행사’를 열었다.

이번 행사는 헌혈자가 급감함에 따라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혈액 수급에 도움을 주기 위해 추진됐으며 대한적십자사 경기혈액원에서 헌혈 차량을 지원받아 오전 9시 부터 오후 5시까지 진행됐다.

교직원 헌혈 행사를 통해 모인 혈액 모두는 성빈센트병원을 찾는 응급환자와 외상환자 등 수혈을 해야 하는 환자들을 위해 사용된다. 또, 헌혈 참여자들이 기부한 헌혈증은 사회사업팀에 전달돼 어려운 이웃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 인천성모병원, 몽골 정부 감사패 받아

인천성모병원(원장 홍승모)은 최근 몽골 울란바토르에서 열린 ‘2023 인천의료관광 몽골 단독설명회’에서 몽골 자연관광부로부터 감사패를 받았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단독 설명회’는 국내 의료관광 활성화와 현지 환자 유치 기반 조성을 위해 인천광역시와 인천관광공사가 주최했다.

이번 행사에서 인천성모병원은 몽골 정부로부터 나눔의료로 자국민에 새 삶을 선사한 공로를 인정받아 감사패를 수상했다. 

병원은 지난해 11월 나눔 의료를 통해 합지증을 앓던 몽골 국적 환자 신네빌레그 소드작크할단(4) 군의 수술을 성공적으로 마친 바 있다. 합지증은 손가락이나 발가락이 분리되지 않고 붙어 있는 것을 말한다.

소드작크할단 군과 부친인 시네 씨는 주선영 인천성모병원 정형외과 교수의 집도로 분리 수술 및 피부이식술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몽골로 건강히 귀국했다.

홍승모 원장은 “인천성모병원은 앞으로도 인천시, 인천관광공사 등은 물론, 더 다양한 유관기관과의 소통과 협력을 통해 인천 대표 의료기관으로서의 명성에 걸맞은 국제적 도약을 이뤄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일산병원, 특수교사 연수 강좌 개최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원장 김성우) 경기권 공공어린이재활병원이 오는 20일 지역연계교육 의정부캠퍼스(구 몽실학교) 큰꿈관에서 ‘중도‧중복장애학생 지원 역량 강화를 위한 교원 연수 강좌’를 개최한다.

중도·중복장애학생의 경우 발달단계에 따른 치료와 교육의 연계 효율을 높이기 위해 학생 특성에 맞는 적절한 학교생활 지원이 필요하다.

또한 중도‧ 중복장애학생은 일상의 모든 행동이 치료와 연결되므로 학교에서 많은 시간을 함께하는 교사가 학생의 상태를 정확히 이해하고 그에 맞는 교육환경을 제공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일산병원 경기권 공공어린이재활병원은 경기도교육청과 함께 경기도 내 특수교사 및 교육종사자들의 장애 학생에 대한 이해도 향상과 지도역량 강화를 도모하고 장애학생의 건강증진 향상에 기여하고자 이번 교육을 마련했다. 

이번 연수강좌에서는 일산병원 소아재활 전문의 이하림 교수의 중도중복장애학생의 장애 유형별 특징 및 이해에 대한 자세한 강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언어치료사 등 분야별 전문치료사가 학교에서 할 수 있는 운동 및 손 사용법, 의사소통 촉진 방법 등을 설명하여 교사들이 학생들의 증상을 정확히 이해하고 적절히 지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계획이다. 

교육은 경기도 내 특수교사 및 교육종사자를 대상으로 하며, 경기도교육청 K-에듀파인을 통한 사전접수나 당일 현장 접수를 통해 참여 할 수 있다.

■ 한림대춘천성심병원, 농촌 일손돕기 봉사활동 개최 

한림대춘천성심병원(원장 이재준) '봄시내 봉사단'은 지난 15일 춘천시 신북읍에 위치한 멜론 농가를 방문해 일손돕기 봉사활동을 했다.

봄시내 봉사단은 원내 교직원들로 구성된 봉사동아리다. 이번 봉사활동에는 15명의 교직원이 참여했다. 봉사단은 멜론 농가에서 곁순(곁가지)치기 작업을 하며 일손을 도왔다.

민경하 봄시내 봉사단장(행정부원장)은 “더운 날씨지만 지역사회에 보탬이 되고자 교직원들이 솔선수범 나섰다”며 “앞으로도 더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와 함께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국립암센터-대한의료사회복지사협회, ‘암환자와 디스트레스-집중워크숍’ 개최

국립암센터(원장 서홍관)와 대한의료사회복지사협회(회장 권지현)는 최근 발간한‘암환자와 디스트레스:의료사회복지사를 위한 안내서(이하 디스트레스 안내서)’의 활용 및 확산을 위한 집중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16일 밝혔다.   

‘디스트레스 안내서’는 국립암센터 공익적암연구사업의 일환으로 국립암센터(암관리정책부장 김영애, 의료사회복지팀장 박아경)와 대한의료사회복지사협회가 함께 개발한 책자로 의료현장에서 암환자의 심리사회적 어려움을 완화하고 디스트레스 평가와 개입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제작된 책자이다. 

16일 진행된 이번 워크숍은 보건의료전문가들이 디스트레스 관리의 이해를 높이고 ‘디스트레스 안내서’를 임상현장에서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최됐다. 워크숍은 국립암센터,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삼성서울병원, 한림대학교성심병원의 보건의료전문가(의료사회복지사)들이 강사진으로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약 30명의 보건의료전문가들이 강의와 사례를 바탕으로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서홍관 국립암센터 원장은 “이번 워크숍을 통해 보건의료전문가들이 상담의 실제와 사례를 임상현장에 적용하고 필요한 역량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국립암센터와 대한의료사회복지사협회는 암환자의 디스트레스와 심리사회적 어려움 완화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디스트레스 안내서’의 확산과 활용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 3월 발간한‘디스트레스 안내서’ 책자는 전국의 대한의료사회복지사협회 등록 의료기관을 포함한 권역암생존자통합지지센터 등의 유관 기관에 배포됐으며, 디스트레스에 관심이 있는 국민은 누구나 열람할 수 있도록 ‘국가암정보센터’홈페이지에도 게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