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의료기기 업계 소식] 6월 14일
[의료기기 업계 소식] 6월 14일
  • 박예지 기자
  • 승인 2023.06.14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버엑스, 국제학술대회서 ‘MORA- DTx’ 발표

에버엑스㈜(대표 윤찬)가 이달 열린 세계인지치료학술대회와 국제슬개대퇴연구학술대회에서 자사의 ‘MORA-DTx’(MORA 솔루션 기반 디지털 치료기기)를 기반으로 근골격계 질환 재활 치료에서 디지털 치료기기의 임상적 유용성에 대해 발표했다고 밝혔다.

에버엑스 최치현 이사(신경정신과 전문의)는 지난 1일부터 4일까지 열린 세계인지치료학술대회(10th WCCBT 2023)의 ‘디지털 인지행동치료 세션’ 연자로 참석해 근골격계 질환에서 디지털 인지행동치료의 특징과 효과에 대해 발표했다.

최 이사는 발표를 통해 인지행동치료와 재활·운동치료가 병합된 새로운 형태의 디지털 치료기기가 의료현장의 미충족 수요를 어떻게 해소하는지 설명했다. 이와 함께 에버엑스가 진행중인 MORA-DTx 탐색임상시험에서 △ 높은 치료 순응도 △ 유의한 통증 감소 △ 증상 호전 △ 객관적 근력 향상 등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이어 지난 6일부터 9일(현지 시각) 이탈리아 볼로냐에서 개최된 국제슬개대퇴연구학술대회(7th iPFRR 23)에서는 에버엑스 윤찬 대표(정형외과 전문의)가 참석해 발표를 진행했다.

윤 대표는 8일 연자로 나서 ‘MORA-DTx’를 기반으로 슬개대퇴통증에서 심리적 요인을 고려한 인지행동치료와 재활운동치료가 병합된 다학제적 디지털 치료기기의 유용성을 전 세계 전문가들에게 공유했다.

윤 대표는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학회에서 MORA와 MORA-DTx를 소개할 수 있어 의미가 컸다”며 “인지행동치료와 재활운동치료가 병합된 다학제적 디지털 치료기기의 필요성에 대해 논의하고 공감을 이뤄내 추후 근골격계 질환, 특히 슬개대퇴통증 치료 가이드라인에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에버엑스의 ‘모라(MORA)’는 재활ž운동치료 미충족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개발된 국내 최초의 근골격계 질환 특화 디지털 솔루션이다. 현재 국내 병의원에서 시범 사용 중이며 높은 수행률이 확인됐다.

한편 에버엑스 모라 솔루션을 기반으로 한 ‘MORA-DTx’는 국내 1호 근골격계 질환 영역 디지털치료기기 탐색임상을 승인 받아 현재 분당서울대병원, 서울시보라매병원과 슬개대퇴 통증 증후군 탐색임상을 진행 중이다. 지난 5월 만성요통에 대한 탐색임상을 추가 허가 받아 서울대병원, 한양대구리병원에서 임상에 돌입할 예정이다.

■스카이랩스, 커프리스 혈압측정을 통한 혈압변동성 모니터링 가능성 기술 입증

스카이랩스(대표 이병환)는 자사의 ‘높은 혈압 변동성을 가진 상황에서 광용적맥파(PPG) 기반 PPG2BP-net을 사용한 커프리스 연속 혈압 모니터링(Continuous cuffless blood pressure monitoring using photoplethysmography-based PPG2BP-net for high intrasubject blood pressure variations)’ 연구 결과가 세계적인 자연과학 저널 Nature에서 발행하는 학술지 Scientific reports에 실렸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혈압에 따라 변하는 PPG의 특징을 학습하는 빅데이터 기반 딥러닝 알고리즘 모델링과 그 측정 정확도에 대해 이루어졌다. 스카이랩스는 이 연구를 통해 높은 수준의 AI 혈압측정 기술을 선보이며 PPG 기반 혈압측정 기술 정확도 측면에서 진일보를 이뤄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스카이랩스에서 개발한 커프리스 혈압측정 알고리즘은 사용법이 쉽고, 측정 정확도가 높아 지속적인 혈압 측정과 모니터링을 용이하게 한다.

스카이랩스는 커프리스 혈압측정 알고리즘에 4185명의 대규모 혈압 데이터를 활용했다. 알고리즘은 대규모 데이터를 통해 다양한 PPG 패턴을 학습하고 있어 효율적으로 혈압을 측정한다. 학습-검증-테스트 각 과정마다 다른 피험자의 혈압 데이터가 적용됐기 때문에 누가 사용해도 정확한 혈압을 측정할 수 있다. 또한 혈압 변동이 큰 A-line 환자 모니터링에서 얻은 PPG 신호를 활용해 측정 정확도가 과대평가되는 것을 방지하기 때문에. 낮밤으로 혈압 차이가 큰 일반 사용자가 이용하기 좋다.

스카이랩스의 반지형 의료기기 ‘카트원 BP’는 사용자가 손가락에 착용 시 별도 조작없이 연속적으로 혈압을 측정하고 모니터링 할 수 있다. 장시간 착용 편의성을 갖춰 야간 고혈압, 아침 고혈압, 일일 혈압 변동성과 같은 그동안 정확한 측정이 힘들었던 다양한 혈압데이터를 제공하여 고혈압 관리 영역을 넓힐 것으로 기대된다. 해당 혈압측정 기능은 지난 3월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를 획득해 하반기 출시를 앞두고 있다.

스카이랩스 이병환 대표는 “커프리스 혈압측정을 통해 고혈압 인식, 치료 및 관리를 개선하고 심혈관 질환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며 “이번 연구 경험으로 전 세계 약 12억 8천만명 고혈압 환자에게 최적의 혈압을 유지할 수 있도록 기여할 것” 이라고 전했다.

■존슨앤드존슨 서지컬비전, 서울광장서 백내장 교육 행사 진행

존슨앤드존슨 서지컬비전(대표 성종현)이 6월 백내장 인식의 달을 맞아, 오는 15일까지 서울 시청 앞 ‘서울광장’에서 백내장 교육 행사를 진행한다. 이는 존슨앤드존슨 서지컬비전이 백내장 질환 인식 개선을 위해 2020년부터 매년 진행하고 있는 ‘눈치백단 캠페인’의 일환이다. 올해는 도심 속 건강 축제 ‘서울 헬스쇼’에 방문한 시민을 대상으로 백내장 증상을 조기에 눈치챌 수 있게 돕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존슨앤드존슨 서지컬비전이 준비한 ‘백내장 눈치채기’ 부스에서는 백내장 질환 및 증상에 대한 교육과 함께 백내장 환자의 시야를 맞추는 테스트가 진행된다. ‘백내장 체험하기’ 부스에는 시민들이 특수 안경을 통해 백내장 환자 시야를 체험하고, 환자들의 일상생활 속 불편함에 공감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된다. 프로그램 체험을 마친 참여자에게는 다양한 기념품이 제공된다.

존슨앤드존슨 서지컬비전 성종현 대표는 “백내장은 50대 이상 성인 2명 중 1명에게 발병할 정도로 흔하게 나타나며, 치료가 늦어질수록 실명 위험이 높아져 조기 발견이 중요하다. 그러나 백내장 증상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부족해 백내장을 늦게 발견하는 환자들이 여전히 존재한다”며 “이번 교육 행사를 통해 백내장의 증상 및 조기진단 중요성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고 전했다.

존슨앤드존슨 서지컬비전의 눈치백단 캠페인은 ‘눈 치료가 필요한 순간에 대한 명백한 단서를 눈치채자’는 의미를 담은 눈 건강 증진 캠페인으로, 안질환 발병률이 높은 50~70대와 그 가족들을 대상으로 백내장 질환과 안 검사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필립스코리아-김병준 레다스 흉부외과의원, 초음파 임상 연구·진료 협력

㈜필립스코리아(대표 박재인)는 부산 서면에 위치한 하지정맥류 중점 병원인 김병준 레다스 흉부외과의원(원장 김병준)과 ‘쇼 사이트(Show Site)’ 파트너십을 맺고 초음파를 이용한 진단 및 치료 분야에서 협력한다.

필립스는 ‘쇼 사이트’로 선정한 병원과 자사 제품 및 솔루션을 활용해 보다 나은 임상 연구와 진료를 위해 협력하고 있다. 이번 파트너십으로 양 기관은 국내 보건의료 발전 및 국민보건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의학정보 및 학술교류 △의료봉사 장비 및 임상 지원 △초음파 진료 협력에 나선다.

김병준 레다스 흉부외과의원은 필립스의 고사양 초음파 장비인 에픽 엘리트(EPIQ Elite)를 활용해 하지정맥류 진단과 치료, 검진을 실시한다. 또 필립스와 초음파 유도하 혈관 경화요법 분야에서 함께 임상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필립스 에픽 엘리트는 영상 처리 기술 엔사이트(nSight)가 결합되어 뛰어난 속도와 고해상도의 영상을 제공하며, 미세혈류의 형태와 방향, 혈관의 정밀한 검사를 돕는 다양한 기능을 탑재했다.

8일 김병준 레다스 흉부외과의원에서 열린 필립스의 ‘쇼 사이트’ 선정 현판식에는 김병준 대표원장, 김상윤 부원장, 심진애 경영이사, 배소영 부장, 하철원 부장, 위자영 과장, 필립스코리아 박재인 대표이사, 황규태 본부장, 조민수 본부장, 안길수 팀장, 신미애 팀장 등이 참석했다.

김병준 대표원장은 “하지정맥류를 중점적으로 다루는 우리 병원에서 필립스 초음파의 다양한 혈관 검사 기능은 보다 정확하고 안정적인 환자 관리를 지원한다”라며 “영상의학 분야의 선도 기업인 필립스와 협력하며 하지정맥류에 대한 정밀한 검사와 진단을 실현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필립스코리아 박재인 대표는 “김병준 레다스 흉부외과의원을 초음파 분야 쇼 사이트로 선정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라며 “초음파 분야에서 쌓아온 필립스의 기술과 경험을 적극 활용해, 하지정맥류를 비롯해 병원에서 다루는 여러 질환들의 진료와 연구에 기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원텍㈜ 김종원 회장(공학박사), ‘한국을 빛낸 무역인상’ 수상

원텍㈜ 김종원 대표이사가 한국무역협회에서 선정하는 제 146회 '한국을 빛낸 무역인상'을 수상했다.

한국을 빛낸 무역인상은 해당 사업 종사인의 사기를 진작하기 위해 제정된 상으로, 수출증가율, 수출규모, 해외매출비중, 직수출 비중, 기술개발 등 종합 심사를 거쳐 선정된다. 회차별 2인이 수상되기 때문에 철저한 기업 경영과 경제성 모멘텀이 바탕이 돼야만 수상자로 선정될 수 있다.

이번 수상으로 원텍㈜은 한국무역협회 측으로부터 주요 지원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혜택이 주어지며, 트레이드타워 및 코엑스 비즈니스센터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수출업계의 리딩그룹 커뮤니티 회원으로도 활동할 수 있어 사업 폭의 확대가 더욱 기대된다.

김종원 회장은 1999년 원텍㈜ 창립이래 국내 레이저·에너지 의료기기 원천기술을 보유한 1세대 기업을 지난 24년간 이끌어 왔으며 2005년 신지식인 선정(大賞) 및 석탑 산업훈장을 수상하는 등 그 공적을 대내외에 인정받아 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