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9:28 (월)
복지부, 연말까지 ‘지역별 응급이송지침’ 수립 계획
복지부, 연말까지 ‘지역별 응급이송지침’ 수립 계획
  • 박예지 기자
  • 승인 2023.06.13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일 ‘중앙응급의료정책추진단’ 발족, 첫 회의
‘지역응급의료협의체’ 이송곤란 사례 검토해 체계 개선

올 연말까지 각 지역별 상황에 맞춘 응급이송지침이 수립될 계획이다. 보건복지부는 13일 ‘중앙응급의료정책추진단(이하 추진단)’을 발족하고 첫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추진단은 지난 5월 31일 당정협의회가 발표한 응급의료 긴급대책을 추진하고자 마련됐다. 이 대책에는 △응급실 과밀화 해소 △종합상황판 정보 적시성 개선 △전문인력 활용 강화 △지역응급의료상황실 설치 등 내용이 포함됐다.

추진단은 복지부, 소방청, 중앙응급의료센터, 대한응급의학회 등 관련 기관 및 단체로 구성됐다. 앞으로 격주마다 회의를 개최해 대책을 논의하고 진행 상황을 점검할 계획이다.

이날 복지부와 소방청은 ‘지역별 이송지침 가이드라인’을 공동으로 마련해 연말까지 지자체에 배포하기로 했다. 지역별 이송지침은 지역 의료기관 분포와 현황을 반영한 것으로, 응급환자를 중증도에 따라 적정한 의료기관으로 신속 이송하기 위한 핵심 매뉴얼이다.

또 지역 내 부적정 이송·수용을 막기 위해 지자체, 지역 소방본부, 지역 응급의료기관이 참여하는 ‘지역응급의료협의체’가 운영될 방침이다. 협의체는 지역에서 발생한 부적정 수용곤란 사례를 검토해 이송체계 개선에 활용할 계획이다. 아울러 복지부와 소방청의 지역 이송지침 가이드라인을 반영해 연말까지 지역별 이송지침을 수립할 예정이다.

박민수 제2차관은 “지역완결적 응급의료체계를 구축하려면 다양한 주체의 연계와 협력이 필수”라고 강조하면서 “추진단 발족을 시작으로 민관 역량을 결집해 실효성 있는 대책을 조속히 마련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