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6:26 (일)
[병원계 소식] 6월 2일
[병원계 소식] 6월 2일
  • 의사신문
  • 승인 2023.06.02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림대강남성심병원, ‘2023년 고객자문위원회’ 위촉

강남성심병원(원장 이영구)은 지난 1일 지역사회 의견을 수렴하고자 고객자문위원회를 구성하고, 병원 본관3동 세미나1실에서 위촉식을 열었다.

고객자문위원회는 서울시의회 김재진 의원, 영등포구의회 유승용 의원, 동작구의회 장순욱 의원, 영등포구노인종합복지관 박영숙 관장, 관악구 육아종합지원센터 강미영 센터장을 포함해 총 16명으로 구성됐다.

위원회는 앞으로 정기 회의를 통해 병원 발전을 도모하고 지역사회와 병원이 함께 실천할 수 있는 ESG 활동 방안을 도출할 예정이다.

■ 의정부성모병원, 캄보디아 의료봉사 발대식 개최

의정부성모병원이 코로나19로 중단됐던 해외의료봉사를 재개한다. 

의정부성모병원 사목협의회 성모클리닉은 지난 1일 본관 2층 임상강의실에서 교직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 캄보디아 해외의료봉사 발대식’을 개최했다. 

성모클리닉 해외의료봉사단은 2012년부터 매년 세계적으로 의료취약지역으로 떠나 의료봉사단을 실시해왔다. 2012년 잠비아, 2013년 필리핀, 2014~16년 인도네시아 등을 방문하였으며 캄보디아는 2017년부터 3년 동안 진행했다.

코로나19로 잠시 휴식을 가졌던 의료봉사단은 올해로 9회차를 맞았다. 

영성부원장 이상훈 신부를 총 단장으로 의료팀장 소아청소년과 김영훈 교수, 산부인과 김찬주 교수, 호흡기내과 주현수 교수와 영성간호부장 김옥희 수녀와 간호사, 약사, 방사선사, 행정 등 총 24명으로 구성됐다. 

병원 해외의료봉사단이 방문할 캄보디아 프놈펜 지역 코미소 클리닉(센터장: 김지훈 안드레아 신부)은 2017년부터 가톨릭학원의 사회복지법인의 도움으로 상시 진료소를 개소했다. 

2022년에 신축 확장 이전을 완료해 대규모 의료시설을 갖춘 이곳은 감기를 비롯한 열성질환, 피부질환, 영양부족 등의 질병으로 고통 받는 환자들이 많다. 의료봉사단은 6월 4일부터 11일까지 6박 8일의 일정으로 캄보디아 수도 프놈펜 서남쪽 코미소 클리닉과 빈민가를 찾아 의료봉사를 펼친다.

■ 연세암병원, ‘글로벌 위암 서밋 2023’ 개최

연세암병원이 이달 19일 세브란스병원 은명대강당에서 ‘글로벌 위암 서밋 2023(Global Gastric Cancer Summit, GGCS 2023)을 개최한다.

이번 심포지엄은 연세의대 교수진을 비롯해 미국 하버드의대 등에서 치료와 연구를 병행하고 있는 세계적 위암 전문가 13인의 최신 위암 치료법을 공유하고 관련 신약개발 동향을 살펴보기 위해 열린다.

최진섭 원장의 개회사와 윤동섭 연세의료원장의 축사로 시작하는 심포지엄의 오프닝 강좌에서는 연세암병원 위암센터 정재호 교수의 ‘유전체학과 공간생물학 통합으로 보는 정밀 암 치료’ 발표를 통해 최근 급속한 발전을 이루는 유전체와 세포공학을 이용한 정밀의학 성과를 확인할 수 있다.

첫 섹션 ‘위암 치료의 새 목표’에서는 최신 위암 치료기법과 연구성과를 들을 수 있다. △미국 하버드대학교 의과대학의 윌리엄 셀러스(William Sellers), 에릭 피스처(Eric Fischer) 교수가 최근 주목받는 치료 표적인 ‘섬유아세포성장인자 수용체’(FGFR2)와 단백질 분해를 통한 최신 치료기법을, △미국 매사추세츠 종합병원(MGH) 암센터의 사무엘 클렘프너(Samuel Klempner) 교수가 위식도암의 새로운 치료 표적 개발을,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어빙의료센터의 산드라 리움(Sandra Ryeom) 교수가 위암과 신경 지배를 발표한다.

두 번째 섹션 ‘위암 면역 치료’에서는 미국 UCLA의 제브 와인버그(Zev Wainberg), 미국 메이요 클리닉의 황태현 교수가 위암 면역 치료의 새로운 표적, 인공지능(AI)을 이용한 세포 치료 표적 발견 등을 발표하며 면역 치료 개발 동향을 소개한다.

또 세 번째 섹션에서는 미국 UCLA의 본첸(Yvonne Chen), 미국 케이스 웨스턴 리저브 대학교의 데이비드 왈드(David Wald) 교수가 최근 주목받는 면역 치료제인 키메라 항원 수용체 T세포(CAR-T)를 이용한 위암 치료법을 강연한다. 

끝으로 미국 메모리얼 슬론 캐터링 암센터의 옐레나 얀지지안(Yelena Janjigian) 교수와 연세암병원 위암센터 라선영 교수가 위암치료 임상시험의 최신 동향을 설명하며 마지막 세션을 마무리한다.

한편, ‘글로벌 위암 서밋 2023(Global Gastric Cancer Summit, GGCS 2023)의 참가 신청은 심포지엄 공식 홈페이지 ‘http://ggcs2023.org/’에서 무료로 사전 등록할 수 있다. 또한, 심포지엄을 수료하면 대한의사협회 교육연수 평점 5점을 부여받을 수 있다. 

■ 의정부성모병원, 정신건강강좌 개최

의정부성모병원(원장 한창희)은 오는 8일 본관 2층 임상강의실에서 ‘치료저항성 우울증의 진단 및 치료’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건강강좌는 우울증 및 치료저항성 우울증에 관심 있는 환자 및 보호자와 일반인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우울증 및 치료저항성 우울증의 진단(정신건강의학과 김종태 교수) △우울증 및 치료저항성 우울증의 치료(정신건강의학과 이경욱 교수) △질의 응답으로 구성된다.

강좌는 별도의 사전 접수 없이 누구나 참석할 수 있다.

 

 

■ 한림대성심병원 경기남부금연지원센터,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한림대성심병원 경기남부금연지원센터(센터장 백유진)가 지난달 31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열린 ‘제36회 세계 금연의 날 기념식’에서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매년 5월 31일은 세계 금연의 날로, 세계보건기구(WHO)가 창립 40주년을 맞아 담배 연기 없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지정한 날이다.

경기남부금연지원센터는 지역밀착형 금연사업을 혁신적으로 수행해 그 공로를 인정받았다. 

특히 생활터 중심의 금연공동체 구축과 찾아가는 통합케어 연합캠페인 등을 주요 사업으로 추진하며 건강한 지역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했다는 점을 높이 샀다.

또 지난 5월 9일에는 한림대성심병원과의 협업을 통한 성공적인 사업 성과를 인정받아 ‘2022년 지역금연지원센터 금연사업 성과대회’에서 전국 17개 센터 중 대상을 받기도 했다.

대한금연학회 백유진 회장(가정의학과)은 “흡연은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는 백해무익한 존재로, 흡연인들의 의지뿐만 아니라 주변의 많은 도움이 필요하다”면서 “흡연자의 금연 성공과 담배 없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여러 방안을 강구하고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노원을지대병원, 서울지방병무청과 병역명문가 예우 업무 협약 체결

노원을지대병원(원장 유탁근)이 지난 1일 모자보건센터 3층 회의실에서 서울지방병무청과 병역명문가 예우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3대 가족 모두가 현역복무 등을 성실히 마친 병역명문가에 대한 예우를 위해 마련된 이날 협약식은 유탁근 노원을지대병원장, 김주영 서울지방병무청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협약을 통해 노원을지대병원은 병역명문가 본인 및 가족, 병무청 직원 등에게 △종합검진 비용 할인 △로봇수술 비용 할인 △일부 비급여항목 할인 등 의료서비스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 인천성모병원, ‘치매 환자 웰다잉’ 위한 세미나 개최

인천성모병원(원장 홍승모)은 오는 14일 인천광역시의 치매 환자 웰다잉(Well-Dying)을 위한 정책기반조성 세미나 ‘함께 준비하는 마지막 여정’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인천시 광역치매센터와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 권역호스피스센터가 공동으로 주관한다. 

치매 환자 웰다잉에 관심이 있는 유관기관 종사자와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이번 세미나는 △인천시 치매 환자 말기돌봄 현황(윤세희 인천광역치매센터 사무국장) △치매 환자와 생애 말기 돌봄 : 연명의료결정제도와 호스피스(김대균 인천성모병원 권역호스피스센터장) △생애 말기 돌봄 : 가족돌봄사례 중심으로(박중철 인천성모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발표가 진행될 예정이다.

■ 성빈센트병원, 개원 56주년 기념식 개최 

성빈센트병원은 지난 1일 별관 6층 성빈센트홀에서 개원 56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 

기념식에서는 장기근속자 및 모범직원에 대한 시상이 진행됐다.

장기근속자 표창은 35년 근속 2명, 30년 근속 22명, 25년 근속 21명, 20년 근속 28명, 15년 근속 41명, 10년 근속 39명이 받았으며, 모범직원 표창은 16명이 수상의 기쁨을 누렸다.

임정수 원장은 “병원의 발전과 성장을 이어나가기 위해서는 교직원 모두가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 의연한 자세로 우리의 역량 강화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우리만의 정체성을 다시 한 번 가슴에 새기고, 언제나 환자들에게 희망을 전하는 성빈센트병원이 될 수 있도록 마음을 모아 주기를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창립 40주년’ SCL, 새로운 100년 도약 다짐

지난 1일 창립 40년을 맞은 검사 전문기관 SCL(재단법인 서울의과학연구소)이 기업이념을 되새기고, ‘새로운 100년 도약’을 다짐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SCL은 지난 1일 용인 본원에서 '창립 40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서 SCL은 2023년을 혁신과 도약의 원년으로 삼아 국민의 건강증진 향상에 기여하는 100년 기업을 향한 도전과 포부를 전했다. 또한 일선 의료현장에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는 직원들의 노고에 감사를 전하는 시간도 가졌다.

특히 이번 6월1일 창립기념일을 맞아 SCL은 40년간 SCL의 역사를 되짚어 보고 미래 비전을 제시하고자 도서 ‘우리는 행복을 진단한다’를 발간하고, 이를 기념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번 기념 도서는 경영철학과 진단검사 분야를 개척해온 40년의 역사를 비롯해 도전과 좌절, 성취의 과정 등 SCL의 40년 발자취가 오롯이 담겨있다.

진단검사라는 개념조차 흐릿했던 90년대. 진단검사 분야를 발전시키기 위한 SCL의 노력은 국내 진단검사 분야의 역사이자, 기준이 되었다. 1992년 PCR 분석법 개발 및 24시간 논스톱 검사시스템 도입을 비롯해 1998년 국내 최초로 세계적 정도관리 기관인 CAP(College of American Pathologists)로부터 인증을 획득한 후 현재까지 20여 년간 검사의 질 향상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이어왔다.

아시아 최대 자동화 시스템을 비롯해 SCL은 자동화운영 · 진단혈액 · 분자진단·진단면역·특수분석 등 12개 검사부서에서 400여 종의 최신 장비를 통해 4000여 개 검사 항목을 시행할 수 있는 체계적인 검사시스템을 구축했다.

특히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는 상황 속에서 검사분석 기술을 비롯한 임상시험, 연구사업 외에도 기관이 보유한 의료 빅데이터 등 특화된 연구·기술력의 결집과 집중을 통해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의 새로운 플랫폼을 제시해 나갈 방침이다.

SCL헬스케어 이경률 회장(SCL 총괄의료원장 겸임)은 “지난 1983년 설립 이래 ‘서비스·품질·연구로 건강한 사회를 이룩한다’는 기본 정신에 부합하고자 끊임없이 노력해 왔다”며 “지나온 40년을 구심점 삼아 100년 기업을 목표로 미래성장을 위한 기반을 확보하는 데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SCL은 검사분석 외에도 해외 의료기관에 진단검사 기술력 전수 및 긴밀한 공조체계 구축, 지속적인 나눔 실천 등 사회적 의료기관으로서의 역할에 충실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왔다.

창립 40주년을 맞아 SCL은 일회성 지원에 그치지 않고 지역사회를 깊이 파고들어 실질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했다.

의료 지원을 비롯해 방역물품, 생활용품 제공 등 취약계층이 가장 필요로 하는 부분을 다양하게 지원하는 한편 경제적인 지원뿐만 아니라 미래세대인 아동·청소년이 배움 격차 없이 꿈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교육사업에도 관심을 두고 있다. 최근에는 취약계층을 위해 빵을 직접 만들어 전달하는 등 임직원과 직원 자녀까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ESG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방침이다.

■삼육서울병원, 8년 연속 만성폐쇄성폐질환 적정성평가 1등급

삼육서울병원(원장 양거승)은 최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발표한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적정성평가 결과에서 8년 연속 1등급을 획득해 호흡기질환 치료를 잘하는 우수병원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평가는 2021년 5월부터 2022년 4월까지 만성폐쇄성폐질환으로 치료받은 40세 이상의 외래 환자를 진료한 전국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주요 평가지표는 △폐기능검사 시행률 △지속방문 환자비율 △흡입기관지확장제 처방환자비율 등 3가지 평가지표와 △COPD로 인한 입원경험 환자비율 △COPD로 인한 응급실 방문경험 환자비율 등 4가지 모니터링지표로 만성폐쇄성폐질환의 표준 치료가 올바르게 시행되고 있는지에 대한 평가가 이뤄졌다.

평가결과, 각 평가지표에서 고루 높은 점수를 받아 종합점수 84.1점으로 전체 의료기관 전체평균 68.5점에 비해 월등히 높은 점수로 1등급을 받았다.

만성폐쇄성폐질환은 국내 10대 사망원인 중 하나로 주로 40세 이상에서 발병한다. 폐에 염증이 생겨 폐 기능이 떨어지면서 만성 기침, 가래, 호흡 곤란 등의 증상을 보이는 호흡기 질환이다.

양거승 원장은 “다양한 적정성 평가에서 지속적인 1등급을 획득하고 있고,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호흡기질환 우수 진료기관임이 입증됐다”며 “앞으로도 다학제적 협진시스템을 통해 최고의 의료 질과 의료서비스로 지역주민들의 건강을 책임지겠다”고 말했다.

■서울적십자병원, 2023년 상반기 서울서북권 원외 대표협의체 회의 개최

서울적십자병원(원장 문영수)은 지난 1일 LW컨벤션센터 크리스탈홀에서 ‘2023년 상반기 서울서북권 원외 대표협의체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대표협의체 회의에는 서울특별시 시민건강국, 세란병원, 동서한방병원, 살림의료사회적협동조합, 마포구보건소, 서대문구보건소, 은평구보건소, 종로구보건소, 중구보건소, 마포구소방서, 서대문구소방서, 용산구소방서, 은평구소방서, 종로구소방서 등 16개 기관이 참석하여 서울서북권 지역 필수보건의료 협력체계 강화를 위한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축사업 성과 및 추진방향과 2022년 서울서북권 기초조사 결과를 공유하고, 협력방안과 서울적십자병원의 역할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서울적십자병원 지난 2021년부터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축을 통한 △퇴원환자 지역사회연계사업 △중증응급이송·전원 및 진료협력사업 △감염 및 환자안전관리사업 △정신건강증진협력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올해는 예방 및 건강관리사업의 신규사업을 병행 추진하며 서울서북권 지역책임의료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위원장인 문영수 원장은 “지속적인 협의체 회의 등을 통해 각 기관간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의료전달체계 내에서 서울적십자병원이 중간다리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대동병원, 부산시·부산경제진흥원 의료관광 공모사업 3개 분야 선정

대동병원은 최근 부산광역시와 부산경제진흥원에서 진행하는 의료관광 관련 공모사업의 3개 분야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부산시와 부산경제진흥원은 부산의 보건의료산업 발전과 더불어 외국인 환자 유치에 적극적인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지난 5월에는 부산지역의 외국인 환자 유치 기관을 대상으로 ‘2023 부산 ICT 기반 외국인 환자 유치 원격상담 서비스 구축사업’, ‘2023 몽골 울란바토르 부산 첨단의료기술 및 진료상담회’, ‘2023 부산 의료통역 코디네이터 국제진료업무 현장실습 사업’ 등 사업 관련 공모를 진행했다.
 
대동병원은 지난 2015년 국제진료센터 개소 후 부산시 우호 협력도시인 몽골 울란바토르를 대상으로 적극적인 활동을 한 결과, 부산시와 부산경제진흥원 공모사업의 3개 분야에 선정됐다.
 
사업 진행의 첫걸음으로 오는 7월 5일 국제진료센터 김영준 센터장(정형외과 전문의)이 박상희 대외협력팀장, 신준한 의료관광 코디네이터와 함께 몽골 울란바토르 현지에서 부산의 우수한 첨단의료기술을 알리기 위한 진료상담회에 나선다. 해당 사업에는 부산대병원, 고신대병원, 해운대백병원, 동남권원자력의학원 등 7개 의료기관과 3개 유치사업자가 선정됐다.
 
또한 진료상담회와 같은 기간 ICT 기반 원격상담 서비스 구축 사업을 진행해 몽골 철도병원에 원격진료소를 개소한다. 해당 사업에는 대동병원을 포함해 부산대병원, 동남권원자력의학원 등 3개 의료기관이 선정됐다.
 
김영준 센터장은 “대동병원은 지난 2019년 몽골에서 총상을 입은 청년을 초청해 다리 보존 수술을 진행했으며 몽골 의료진 연수교육을 진행하는 등 몽골과의 인연이 깊다”라며 “엔데믹 이후 이번 사업 참여를 계기로 부산의 선진의료기술을 전 세계에 알리는 다양한 활동들을 지속해 나가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서울부민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신규 개설

김성민 정신건강의학과 과장

서울부민병원(원장 하용찬)은 오는 5일 정신건강의학과를 새로 개설하고, 산부인과 및 소아청소년과 의료진을 추가 초빙하여 진료를 확대한다고 밝혔다.
 
정신건강의학과 김성민 과장은 가톨릭의대를 졸업하고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임상조교수와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진료과장을 역임했으며, 한국수면학회 기획이사, 대한정서인지행동의학회 창립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서울부민병원은 심리치료 활성화를 통해 정신질환에 대한 예방과 관리기능을 극대화함으로써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산부인과 김지영 과장은 충남의대를 졸업하고 가톨릭대학교 부천성모병원 임상진료조교수를 역임했다.
 
하용찬 원장은 “최근 우울증을 비롯한 심리적 질환이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정신건강의학과를 신설해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돼 기쁘다”고 밝히며 “앞으로도 서울부민병원은 부족한 의료분야를 지속적으로 확충해 지역사회 건강증진에 선도적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양산부산대병원, 스마트 의료혁신을 위한 ‘네이버 클라우드와 협약식 진행’

양산부산대병원(원장 이상돈)과 디지털 플랫폼 분야의 선두주자인 네이버 클라우드(대표이사 김유원)가 지난달 30일 혁신적인 의료 서비스 개발을 위한 상호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은 상호 협력을 강화하고 서비스의 효율성과 품질을 향상시키는데 큰 의미가 있다.

이번 협약으로 양산부산대병원과 네이버 클라우드가 글로벌 시장에 한발 더 나아가기 위한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양산부산대병원은 네이버 클라우드의 클라우드 컴퓨팅 및 인공지능(AI) 기술을 적극 활용하여 의료 현장에서의 문제를 해결하고, 더 나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이며, 강력한 클라우드 인프라와 다양한 AI 기술을 통해 병원의 다양한 영역에서 협력할 예정이다.

양산부산대병원은 이미 국내외에서 고도의 의료 기술과 전문성, 그리고 선도적인 의료 기관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이번 협약으로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상돈 원장은 “네이버 클라우드와의 협약을 통해 기술과 의료의 결합으로 새로운 의료 서비스를 개발하고 의료진의 효율적인 업무처리를 돕고, 환자 치료에 대한 솔루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가능성이 있다”며 “이번 협약은 중증질환을 책임지는 권역의료기관으로서 지역 의료 현장에 새로운 변화를 가져오며, 환자들에게 보다 나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고 말했다.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검진결과 영상 상담 서비스 도입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원장 김상일)은 건강검진 결과 영상상담 서비스를 도입 6월부터 본격 운영한다고 밝혔다.

병원 측은 “지금까지 건강검진을 마친 고객에게 검진결과서를 문자나 전화로 상담을 진행했는데 보다 효율적인 건강검진 상담 서비스를 위해 상담간호사가 고객과 함께 검진결과서를 스마트폰 모니터를 보며 상담 가능한 비대면 영상 솔루션 ‘비디오헬프미(Video help.me)’ 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비디오헬프미’ 는 별도 설치 없이 고객에게 링크를 전송하고 고객은 영상 상담 버튼을 클릭, 대화방에 접속하면 실시간으로 영상 상담이 가능한 클라우드 프로그램이다.
 
기존에는 검진 고객 중 전문의 상담이 필요하면 유소견자로 분류해 상담 간호사가 전화로 전문의 상담을 안내했지만, 고객이 검진결과서를 당장 갖고 있지 않은 사례가 많아 꼼꼼하게 안내 받기가 힘든 상황이었다. 

하지만 이제는 고객이 스마트폰으로 본인 검진결과서를 상담간호사와 함께 보며 실시간 영상 상담으로 보다 편리하게 자신의 건강 상태를 자세하게 상담 받을 수 있게 되었다.
 
김상일 원장은 “기존 검진결과 상담 방식을 보완해 고객에게 좀더 편리하게 제공하는 방법을 고민해 왔는데 이번 영상 상담 솔루션으로 고객만족도 향상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며 “향후 환자경험을 통한 의료환경 개선과 의료의 질 향상으로 환자중심병원 및 스마트병원 의료 인프라 구현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경희대의료원,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상호발전 및 건강증진 도모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경희대의료원(원장 김성완)은 지난달 24일 한국사회복지협의회(회장 김성이)와 양 기관의 교류협력 활성화를 통한 상호 발전 및 건강증진 도모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김성완 경희대학교 의무부총장 겸 경희의료원장, 이종훈 대외협력실장 한국사회복지협의회에서는 김성이 회장, 정외택 경영지원실장이 참석했다.

한국사회복지협의회는 우리나라 사회복지 전반에 관한 정책과 사업을 관장하고 있는 기관으로 소외계층 발굴 및 희귀난치성 질환 환아 진료비지원 사업을 통해 어려운 이들에게 희망을 전하고 있다.

경희대의료원은 이번 협약을 통해 상호 발전을 위한 공동 노력과 함께 경희대학교의료기관을 이용하는 사회복지협의회 임직원과 가족을 대상으로 비급여 진료비 감면과 부대시설 이용 혜택을 제공한다.

김성완 의료원장은 “우리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해 애쓰시는 한국사회복지협의회와의 업무협약을 통해 그들의 소중한 노력에 응원이 되도록 힘써나가겠다”고 말했다.

■서울김포공항 우리들병원, 전 직원 CPR AED 사용 방법 교육

김포공항 우리들병원(원장 백운기)은 최근 응급상황 대처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전 직원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CPR) 및 자동심장충격기(AED)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우리들병원은 환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이를 위해 정기적인 심폐소생술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이날 교육은 2023년 대한심폐소생협회에서 시행하는 전문가과정(KALS Provider)을 수료한 서현남 원장(신경외과 전문의) 도움을 받아 응급상황 발생 시 빠른 대처요령, 올바른 심폐소생술 방법 등에 대한 이론교육과 함께 교육용 애니(마네킹)을 활용해 직접 심폐소생술을 실습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2021년 기준에 따르면 심폐소생술을 시행한 경우 생존율은 11.6%로 시행하지 않았을 때 5.3% 보다 약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참가자들은 “교육용 애니(마네킹)를 이용한 실습을 통해 자신감을 얻었고, 주위에서 응급상황 발생 시 심폐소생술(CPR) 및 자동심장충격기(AED)을 활용하여 생명을 구 하는 일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고 의지를 표명했다.

백운기 원장은 “정기적인 심폐소생술(CPR) 및 자동심장충격기(AED) 실습 훈련을 통해 전 직원의 심폐소생술 역량을 강화 시키고 위기 대처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지역 주민 등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교육을 이어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양산부산대병원, 부산, 경남 지역 최초 ‘다빈치 Xi 로봇 수술 3000례 달성’

양산부산대병원이 최근 로봇 수술 시스템 다빈치 Xi를 활용한 수술로 부산, 경남 최초 3000례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2021년 12월 22일, '부산, 경남 최단기 2000례' 이후 약 1년 6개월이라는 짧은 기간 내에 부산, 경남 최초 3000례라는 성과를 달성해 큰 의미가 있다.

최신형 다빈치 Xi 로봇은 최신 의료 기술로 미세한 기구와 카메라를 이용해 최소 절개 수술로 통증과 출혈이 적어 개복 수술이나 다른 수술에 비해 회복 기간을 줄일 수 있고 일상생활 복귀가 빠르며 흉터가 적어 환자 만족도가 높은 수술로 평가받고 있다.

로봇센터 박성우 센터장은 “로봇 수술은 비뇨의학과 뿐 아니라 외과, 산부인과 등 필수적인 수술 방법으로 자리 잡았으며, 2대의 다빈치 Xi 도입으로 다양한 분야에서의 성공적인 수술 사례가 많아지면서 로봇수술의 중요도가 커지고 있습니다. 부산, 경남 최초 로봇수술 3000례를 달성한 지금, 로봇수술은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수술법으로 자리 잡은 것이라 자평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로봇 수술은 전문성을 요하기에 전담인력을 배정함으로써 수술의 안정성을 더욱 확보할 수 있었으며 양산부산대병원은 이러한 선도적인 의료 기술 분야에서 국내외적으로 주목받는 의료 중심 병원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환자들에게 더 나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앞장서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