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6:26 (일)
[오늘의 인사 및 동정] 4월 25일
[오늘의 인사 및 동정] 4월 25일
  • 의사신문
  • 승인 2023.04.25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신성재 교수,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수상

아주대병원 소화기내과 신성재 교수(진료부원장)가 최근 제51회 보건의 날 기념 정부 포상 유공자로 선정돼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보건복지부는 매년 보건의 날을 기념하여 보건의료 발전과 국민 건강증진에 기여한 유공자를 선정해 포상·격려해 보건의료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제고하고 있다.

신성재 교수는 코로나19 중증환자 전담치료 병상을 확보하고 이를 안정적으로 운영하여 확진 환자 치료 시스템을 개선하는 데 주도적으로 참여했으며, 또한 수원시 제1호 예방접종센터 위탁 운영을 주도하며 안전한 백신 접종 환경을 유지하는 등 국가 보건의료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이번에 수상했다.

■ 임승택 교수, 대한내분비외과학회 우수포스터상 수상

가톨릭대 성빈센트병원 갑상선내분비외과 임승택 교수가 최근 여수 베네치아 호텔에서 열린 ‘2023 대한내분비외과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우수포스터상을 수상했다.

이번 수상은 임승택 교수가 발표한 ‘반절제술을 시행 받은 갑상선 유두암 환자에서 3년 이상의 갑상선 호르몬제 복용 후 중단 시 유의미한 갑상선 기능 저하증 발생의 위험 인자 :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이용한 예측모형 개발’이 그 성과와 우수성을 인정받아 이뤄지게 됐다.

임 교수는 갑상선 암 치료 목적으로 반절제술을 시행 받은 환자들이 수술 후 갑상선 기능 이상 여부에 상관없이 갑상선 호르몬제를 관행적으로 장기 복용하는 경우가 있다는 사실에 주목했다. 

이에 반절제술을 시행 한 갑상선 유두암 환자들 중 갑상선 호르몬제를 3년 이상 장기 복용한 환자를 대상으로 호르몬제 중단을 시도했을 경우 갑상선 기능 저하증 발생 위험인자를 조사했다.

연구결과, 해당 환자들이 호르몬제 복용 중단을 시도했을 경우 유의미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위험 인자들을 확인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활용한 예측 모형을 개발했다.

임승택 교수는 "갑상선 호르몬제 중단 시 갑상선 기능 저하증 발생 위험을 예측해 환자별 맞춤 치료 전략을 세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향후 환자들에게 보다 높은 수준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인 연구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 이성준 교수, 대한뇌졸중학회 ‘젊은 연구자상’ 수상

아주대병원 신경과 이성준 교수가 최근 2023년 대한뇌졸중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젊은 연구자상을 수상했다.

이번에 수상한 이성준 교수의 주요 연구주제는 후순환계 뇌졸중 재관류 치료의 최적화, 뇌혈관 박리와 연관된 뇌경색의 치료 및 예후에 대한 연구이다. 

이 교수는 지난 2022년 ‘뇌혈관 박리의 병태 생리와 내피기능 및 혈관 경직도와의 연관성 연구’ ‘당뇨병 동물모델에서 DPP-4 억제제 복합치료를 통해 뇌경색 부피 감소를 확인한 기초연구’ ‘후순환계 뇌졸중 재관류 치료에서 어지럼과 불균형 증상의 중요성을 분석한 연구’ 등 다수의 논문을 유수의 저널에 발표한 성과를 인정받아 이번에 젊은 연구자상을 수상했다.

이성준 교수는 "대한뇌졸중학회에서 젊은 연구자상을 수상하게 돼 큰 영광"이라며 "앞으로도 뇌졸중으로 내원하는 환자에게 더 나은 치료를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