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6:26 (일)
[제약업계 소식] 4월 20일
[제약업계 소식] 4월 20일
  • 김동희 기자
  • 승인 2023.04.20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일약품, 시민의식 강화를 위한 임직원 대상 심폐소생술 교육 실시

제일약품(대표 성석제)은 서울 서초구 본사에서 제일그룹 임직원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및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법 교육을 실시했다고 20일 밝혔다.

심폐소생술 교육은 서초구 보건소에서 제공하는 찾아가는 응급처치교육과 연계하여 심폐소생술의 중요성을 알리는 이론과 함께 마네킹을 통한 심폐소생술 실습과 자동제세동기(AED) 실습으로 구성됐다.
 
이번 교육은 일반인의 응급상황 시 대응 방법 향상 및 자율 대처 능력을 배양하고자 추진됐으며 주요 내용은 △심폐소생술 및 자동심장충격기 △하임리히법 △영·유아 심폐소생술 등을 바탕으로 교육이 진행됐다.
 
실제로, 심정지 환자 발생 시 최초 1분 이내 심폐소생술을 시행하면 생존율은 95% 이상이다. 반면, 심정지 골든타임이라 일컬어지는 4분이 경과하면 생존율이 25% 이하로 급격히 낮아져 최초 목격자에 의한 심폐소생술 실시가 매우 중요하다.제일약품은 이번 교육에서 목격자 대응 방법과 119 신고요령, 올바른 가슴압박 지점과 자세 이행을 통한 정확한 심폐소생술 실시, 자동심장충격기 사용 방법 등에 대해 직접 시행하는 실습 교육을 진행했다.
 
한편, 유동인구가 많은 서초동 본사 1층에 AED가 상시 비치되어 있어 본사 주변의 응급상황 발생시 대응이 가능하다.
 
제일약품 관계자는 “보건의료계의 한 축인 제약기업에 종사하는 만큼 응급사태 발생 시 대처능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어 진행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에 이바지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확대해 기업 시민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포씨게이트, 내원환자용 ‘스마트알림톡’ 서비스 확대

국내 의약품 유통1위 ㈜지오영(대표 조선혜 회장)의 디지털헬스케어 자회사인 포씨게이트(대표 김진우/https://www.4cgate.com)가 광주기독병원(병원장 최용수)에 병원 전용 ‘스마트알림톡’ 서비스를 신규 오픈한다고 20일 밝혔다.
 
국내 헬스케어IT 기업이 ‘큐어링크 솔루션’ 기반의 병원전용 ‘스마트알림톡’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포씨게이트가 처음이다. 분당 서울대병원과 한림대 강남성심병원에 이어 세 번째 서비스 적용이다.
 
포씨게이트의 ‘스마트알림톡’에 적용된 ‘큐어링크 솔루션’은 앱이나 소프트웨어, 하드웨어를 단독으로 운영하는 기존 방식과 달리, 환자와 병원관계자가 통합적인 스마트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병원을 찾은 환자는 별도의 추가 앱 설치나 창구 방문 없이도 포씨게이트의 ‘스마트알림톡’을 통해 진료정보확인, 당일 검사내역 안내, 외래진료안내, 예약 변경 및 취소, 건강증진센터 예약 안내, 주차등록 서비스 등을 통합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또 해당 병원은 병원 이용안내를 환자들에게 효율적으로 전달하게 돼, 업무프로세스 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시스템의 구축, 유지 및 관리측면에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통합 관리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김진우 포씨게이트 대표는 “광주기독병원에서 새로 오픈하는 스마트알림톡 서비스는 병원 이용자들에게 편리한 서비스 환경을 제공할 것”이라며 “지속적인 추가 업그레이드를 통해 병원을 이용하는 환자의 편의성 제고와 병원 업무 효율성 향상에 더욱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포씨게이트의 ‘스마트알림톡’은 각 병원의 △진료 예약 안내 △진료 예약 변경 및 취소 안내 △당일 검사내역 확인 △주차등록 △병원 이용 안내 △검사 예약 안내 △건강증진센터 예약 및 주의사항 안내 △만족도 설문조사 등의 스마트 서비스를 기본적으로 제공한다.

또 올 하반기에 업그레이드를 거쳐 △하이패스 등록 △모바일 외래수납 △모바일 입원 중간비 수납 △모바일 퇴원비 수납 △하이패스 수납 △진료비 영수증 보기 △기타 안내사항 △제증명발급서비스 △진료대기 순번안내 △가셔야 할 곳 안내 △입원배정 △수술 진행상황 안내 △모바일 원내 약 번호 안내 △모바일 QR처방전 기능을 탑재할 예정이다.
 
한편 지난 2000년부터 진료비 수납 키오스크 등 병원자동화서비스를 시작한 포씨게이트는 국내 최대 의약품유통기업인 ㈜지오영 그룹 디지털헬스케어 자회사이다. 현재 전국 국공립병원 내원환자 자동화서비스분야에서 점유율 80%를 차지하고 있다.
 

■바이엘 코리아, 세계 지구의 날 맞아 지속가능성 실천 의지 담은 전직원 플로깅 캠페인 전개

바이엘 코리아(대표이사 프레다 린)는 세계 지구의 날을 맞아 오는  24일부터 5월 26일까지 약 한 달간 바이엘 코리아 서울 오피스가 있는 한강공원 일대에서 환경보호 활동의 일환으로 전직원이 참여하는 ‘글뤽 포 그린 플로깅 캠페인(Glück for Green Plogging Campaign)‘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플로깅은 이삭을 줍는다(plocka upp)는 뜻의 스웨던어와 영어 조깅(jogging)의 합성어로 산책이나 조깅 등 운동을 하며 쓰레기를 줍는 전세계적 환경운동의 하나다.
 
이번 플로깅 캠페인은 바이엘의 사회 참여 활동(Corporate Social Engagement) 중 하나인 ̒글뤽 포 그린 캠페인(Glück for Green)'의 일환으로 개최된다. 바이엘 코리아의 '글뤽 포 그린 캠페인(Glück for Green Campaign)‘은 바이엘이 추구하는 가치 중 하나인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에 집중해 기후변화의 주원인인 탄소 배출 감소를 목표로 일상생활에서 환경을 위한 생활습관 변화의 필요성과 실천 방안을 꾸준히 알림으로써 사회 구성원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데 기여하고자 하는 바이엘 코리아의 환경 보호 사회 참여 캠페인이다.
 
올해 ‘글뤽 포 그린 플로깅 캠페인’은 이벤트성으로 진행됐던 지난해와 달리, 정해진 한 달 동안 팀별로 자유롭게 일정을 정하되 전 직원이 최소 1회 이상 참여하도록 하며, 이를 통해 바이엘 코리아의 지속가능성 실천 의지뿐만 아니라 팀워크도 함께 다질 수 있도록 구성했다.
 
바이엘 코리아 프레다 린 대표는 "바이엘은 Science for better“이라는 기업의 미션 아래 UN의 지속가능개발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17가지 중 ̒지속가능한 생산과 소비', '기후 변화와 대응' 그리고 ̒해양생태계 보전'이라는 3가지 목표에 주력해 지속가능한 지구를 만들기 위한 노력에 동참해왔다“며, "이에 발맞추어 바이엘 코리아에서도 사내에서 일회용컵 대신 머그컵을 사용하고, 점심시간에는 사무실 전체를 소등하는 등 생활 속 환경을 위한 습관을 실천해 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올해부터는 플로깅이 전사 행사로 확대된 만큼 바이엘 코리아 임직원 모두가 바이엘이 추구하는 지속가능성의 가치를 되새기고, 지구와 환경을 위한 생활 속 실천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깨닫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삼양홀딩스, LG화학과 항암신약 개발 파트너십 체결

삼양홀딩스와 LG화학은 mRNA 기반 항암신약 개발을 위해 삼양홀딩스의 독자적 약물 전달체 기술을 적용하는 전략적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계약은 비독점적 기술이전계약으로 삼양홀딩스는 LG화학에 자체 개발한 mRNA 전달체 ‘나노레디(NanoReady)’의 기술과 관련 조성물을 제공하고 LG화학은 이를 접목해 항암 효능을 극대화한 mRNA 기반 혁신 신약물질을 발굴할 계획이다. LG화학은 계약에 따라 계약금과 개발 단계별 마일스톤을 삼양홀딩스에 지급하게 된다.
 
mRNA는 세포안에서 특정 단백질을 만드는 정보를 가지는 유전물질로, 치료제로 개발하기 위해서는 세포안으로 안전하게 전달해 효율적으로 단백질 발현이 가능하도록 돕는 ‘약물 전달체’가 필수적이다.
 
NanoReady는 삼양홀딩스만의 고유 약물 전달체 기술로 범용성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사전 제작된 전달체 조성물에 LG화학이 개발한 mRNA 효능물질을 섞는 방식으로 결합 공정을 간소화할 수 있어 신약 개발 기간 단축, 개인별 맞춤형 치료제 개발 등에 효과적일 것으로 전망된다.
 
삼양홀딩스 이영준 대표는 "LG화학은 뛰어난 신약개발 능력과 다수의 신약파이프라인을 보유한 기업으로, 이번 계약을 계기로 협력관계를 더욱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며 “양사가 가진 역량을 합쳐 항암 혁신신약 개발을 앞당기고 암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의 삶의 질 개선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LG화학 손지웅 생명과학사업본부장은 “진일보한 mRNA 항암신약을 전세계 환자들에게 제시하기 위해 양사 협업 성과를 극대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동아ST, AACR 2023에서 면역항암제 ‘DA-4505’ 전임상 결과 발표

동아에스티(대표이사 사장 김민영)는 지난 14일부터 19일까지 미국 플로리다주 올랜드에서 개최된 ‘미국암연구학회(American Association for Cancer Research, AACR) 2023’에서 면역항암제 후보물질 ‘DA-4505’의 전임상 시험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20일 밝혔다.

미국암연구학회는 세계 3대 암학회로 불리며, 전 세계 120개국 제약∙바이오 기업이 참여해 암 관련 지식과 연구 성과를 공유하는 연례 학술대회다.

이번 학회에서 동아에스티는 ‘종양미세환경에서 면역치료제로서의 신규 아릴탄화수소수용체 길항제인 DA-4505의 항종양 효과’와 ‘신규 AhR 길항제 DA-4505의 항종양 효과 작용으로 항암 수술 및 화학요법의 효능 향상’을 포스터로 발표했다.

DA-4505는 AhR(Aryl Hydrocarbon Receptor, 아릴탄화수소수용체) 길항제다. AhR은 면역계를 조절하는 인자로, 면역반응을 억제하고 종양 세포가 공격받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전임상에서 DA-4505는 AhR을 저해함으로써 종양미세환경에서 억제된 면역반응을 복구시켰다. 또한 수지상세포, T세포 등 자극성 면역세포를 활성화시키고 암세포가 면역을 억제하는 기능을 감소시켰다.

특히, 글로벌제약사가 개발 중인 AhR 길항제와 비교하는 전임상을 통해 개선된 종양 억제 효과를 확인했다. 또 DA-4505와 글로벌제약사의 항 PD-1 면역관문억제제 병용투여를 통해 증대된 종양 억제 효과를 확인했다.

동아에스티 박재홍 R&D 부문 총괄 사장은 “글로벌 제약사들이 새로운 기전의 항암제를 개발하고 있으며, AhR 길항제 개발에 앞다투어 뛰어들고 있다”며 “DA-4505의 전임상에서 AhR 저해기능, 면역활성화, 면역억제 감소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올해 2분기 DA-4505의 임상 1상 IND를 신청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국다케다제약 제줄라, 난소암 1차 유지요법에서 일관된 임상적 유용성 확인

 

한국다케다제약은 PARP 억제제 ‘제줄라(성분명: 니라파립)’가 이상반응 관리에 따른 용량 조절과 관계없이 난소암 1차 유지요법에서 일관된 치료 유효성을 보였다고 20일 밝혔다.
 
이는 중국에서 진행된 3상 임상 PRIME 연구의 사후 분석(post hoc)에서 도출된 결과로, 3월 25일부터 28일까지(현지시간) 진행된 미국 부인과종양학회(SGO, The Society of Gynecologic Oncology) 연례학술대회에서 발표됐다.
 
이번 하위 분석은 1차 유지요법 중 치료 관련 이상반응(TEAE, Treatment-Emergent Adverse Events)으로 인한 용량 조절이 제줄라의 임상적 효과에도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기 위해 진행됐다. 이에 따라 PRIME 연구에 참여한 제줄라 투여군 중 용량 조절이 필요치 않았던 환자 149명과 치료 관련 이상반응으로 인해 용량 조절이 필요했던 환자 103명을 대상으로 무진행생존기간(PFS, Progression-Free Survival)에 따른 위험비(HR, Hazard Ratio)를 분석했다.
 
분석 결과, 제줄라는 이상반응에 따른 용량 조절에도 일관된 임상적 유효성을 보이는 것으로 확인됐다. 용량을 조절하지 않은 환자군과 이상반응으로 인한 용량 조절 환자군 간의 위험비는 0.89로, 이상반응 관리를 위한 용량 조절 여부에도 질환 진행 또는 사망 위험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95% CI, 0.61-1.30).
 
더 나아가 제줄라는 BRCA 변이 유무와 관계없이 일관된 치료 혜택을 보이는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gBRCA 변이 환자만을 대상으로 진행된 하위 분석에서 용량을 조절하지 않은 환자군과 이상반응으로 인한 용량 조절 환자군 간의 위험비는 0.60으로, 이상반응 관리를 위한 용량 조절 여부에도 질환 진행 또는 사망 위험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95% CI, 0.29-1.25).
 
서울대병원 산부인과 김재원 교수(대한부인종양학회 회장)는 “난소암 1차 유지요법 중 발생하는 이상반응은 약물 비순응 및 치료 중단 등의 문제로 이어지기에 면밀한 관리가 필요하다. 이번에 발표된 제줄라의 최신 연구 결과는 난소암 1차 유지요법의 이상반응 관리 측면에 있어 긍정적인 데이터”라며 “무엇보다 해당 데이터는 기존에 서양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와 달리 아시아 난소암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다. 따라서 아시아권 난소암 환자의 신체 특성, 치료 환경 등을 고려하면 국내 난소암 치료 환경에도 충분한 시사점을 선사할 수 있는 연구”라고 강조했다.
 
한국다케다제약 온콜로지 사업부 이선진 총괄은 “이번 분석 결과는 이상반응 관리를 위해 약물 용량을 줄이더라도 제줄라의 치료 효과는 동일하게 유지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를 통해 제줄라는 이상반응 관리의 용이성과 더불어 용량 조절에도 영향을 받지 않는 일관된 치료 효과, 두 가지 가치를 동시에 확인했다”며 “한국다케다제약은 난소암 1차 유지요법에 있어 제줄라의 치료적 이점이 더욱 많은 환자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