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6:26 (일)
[병원계 소식] 4월 17일
[병원계 소식] 4월 17일
  • 의사신문
  • 승인 2023.04.17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양대병원, 22일 ‘호흡기알레르기 연수강좌’ 개최

한양대병원(원장 이형중)은 오는 22일 온라인 생중계로 ‘호흡기알레르기 연수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연수강좌는 두 개의 세션으로 나뉘어 구성됐다. 제1세션 ‘만성 호흡기알레르기질환의 관리’에서는 김태형 교수(한양대구리병원 호흡기내과)가 좌장을 맡고, 이현 교수(한양대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가 ‘중증천식의 접근과 관리’, 문지용 교수(한양대구리병원 호흡기내과)가 ‘COPD: GOLD 2023 업데이트’, 김준엽 교수(한양대병원 재활의학과)가 ‘호흡재활 환자의 평가와 적용’, 김상헌 교수(한양대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가 ‘알레르기비염: 진료지침 업데이트’를 주제로 강좌한다.

제2세션 ‘호흡기질환의 새로운 치료전략’에서는 손장원 교수(한양대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가 좌장을 맡고, 박태선 교수(한양대구리병원 호흡기내과)가 ‘폐색전증의 진단과 치료’, 여유미 교수(한양대구리병원 호흡기내과)가 ‘약제내성 결핵의 치료’, 김보근 교수(한양대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가 ‘Progressive Pulmonary Fibrosis의 진단과 치료’, 박동원 교수(한양대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가 ‘비소세포폐암의 치료 업데이트’를 주제로 강좌한다.

호흡기알레르기내과장 김상헌 교수는 “이번 연수강좌에서는 만성 호흡기 알레르기질환의 관리와 각종 폐질환 및 호흡재활 등 진료 현장에 유용한 주요 질환에 대해 준비하였으니 많이 참석하여 새로운 정보와 지식을 교류하는 소중한 시간이 됐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연수강좌는 대한의사협회 연수평점 4점과 내과전문의 및 분과전문의 연수평점 4점이 주어지며, 강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호흡기알레르기내과로 문의(02-2290-8353)하면 된다.

■국립중앙의료원, ‘의료기사를 위한 효과적인 의료커뮤니케이션 교육’ 성료

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보건의료교육훈련센터(센터장 오영아)는 지난 12~13일 양일간 서울 중구 호텔스카이파크 킹스타운 동대문점에서 ‘의료기사를 위한 효과적인 의료커뮤니케이션 교육’을 개최했다.

이번 교육은 보건의료교육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던 공공의료기관 의료기사직(임상병리사, 방사선사,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치과위생사, 치과기공사)의 커뮤니케이션 역량 강화를 위해 신규 개설됐다. 전국 공공의료기관의 의료기사 및 보건의료인(영양사, 보건의료정보관리사, 사회복지사 등) 7개 직종, 13명이 참석했다.

주요 내용은 △환자안전사고 기반 의료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포스트 코로나 시대 환자중심 의료커뮤니케이션 △환자안전을 위한 효과적인 의료커뮤니케이션 기법 △협업을 위한 조직 커뮤니케이션 △회복을 위한 감성커뮤니케이션 등이다.

교육을 수강한 한 의료기사는 “교육 내용이 유용했고 앞으로 의료기사를 위한 교육이 더 많이 개설되면 좋겠다”고 말했다.

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보건의료교육훈련센터는 이 교육을 비롯해 올해부터 전국 공공의료기관 의료기사를 대상으로 한 특화 교육을 신규로 운영하며, 연간 9개 과정을 총 12회 운영할 예정이다.

이번에 진행된 교육은 하반기에 2차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며, 자세한 내용은 공공보건의료교육훈련센터 홈페이지(www.edunmc.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공공보건의료교육훈련센터 오영아 센터장은“다양한 부서와의 소통의 중심에 있는 공공의료기관 의료기사의 업무 역량 강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지속적인 소통의 장을 마련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중앙보훈병원, 미관용 의수 실리콘 분야 ‘KOLAS 공인시험기관’ 인정 획득

중앙보훈병원(원장 유근영) 보장구센터가 한국인정기구(KOLAS)에서 미관용 의수 실리콘 고무 분야(팔의지 미관용 외피 인장강도) ‘국제 공인시험기관’으로 인정받았다고 17일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 산하 KOLAS는 공인기관의 품질 시스템과 기술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특정 분야의 국제 수준 시험능력을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국가 공인시험기관 인정기구다.

중앙보훈병원은 이번 KOLAS 인정으로 ‘팔의지 미관용 외피’ 규격인 KS P 8415에 맞춰 인장강도를 평가하고, 품질에 대한 국제 공인시험 성적서를 발급할 수 있게 됐다.

중앙보훈병원이 발급한 성적서는 국제적인 공신력과 객관성을 인정받아 국제시험기관인정협력체(ILAC)에 가입한 92개국에서 통용된다.

유근영 원장은 “중앙보훈병원의 보장구 기술은 대한민국을 넘어 전 세계적으로 인정 받고 있다”며 “앞으로도 장애를 가진 국가유공자와 국민이 최첨단 보장구로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 아주대의료원, 지역 소외계층과 외국인 근로자 대상 
‘의료봉사’ 펼쳐

아주대의료원이 아주대학교 개교 50주년 행사 일환으로 지난 14일 아주대 체육관에서 '의료원과 함께하는 지역 의료봉사'를 펼쳤다.

이번 지역 의료봉사는 아주대 개교 50주년을 기념해 아주대의료원의 ESG 경영활동의 일환으로 지역사회 발전 및 지역민의 건강지키기 등 사회적 가치와 책무를 이행코자 의료혜택을 받지 못하는 지역 소외계층과 외국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실시됐다.

이날 의료봉사에는 아주대병원 의사, 간호사, 약사, 방사선사, 임상병리사, 물리치료사, 치과위생사 등 35여 명의 의료진이 참여해 내과, 이비인후과, 정형외과, 재활의학과, 치과 등의 진료를 비롯해 투약, 심전도, 초음파, 엑스레이, 골밀도, 혈액·체성분 등의 다양한 검사를 시행했다.

14일 체육관을 찾은 지역민들은 150여 명으로, 특히 몽골, 베트남, 스리랑카, 중국, 태국, 필리핀 등 다양한 국적의 외국인 근로자들이 많이 참여했다.

아주대의료원 의료봉사동아리는 2007년 창립된 이후 코로나19 발생 이전인 2019년 10월 국내에서 100번째 의료봉사를 실시했으며, 지난 2008년 베트남·캄보디아 해외의료봉사를 시작으로 2010년 아이티, 2015년 베트남, 2013·2016·2020년 필리핀 의료봉사 등 국내·외에서 활발한 의료봉사를 펼치고 있다.

한편 이날 체육관에서 의료봉사와 함께 아주대학교 교직원 및 학생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CPR) 교육이 진행됐다.

■ 원주연세의료원, 융합형 의사과학자 양성사업단 첫 출발"

원주연세의료원(의료원장 백순구)이 오는 29일 ‘원주연세의료원 융합형 의사과학자 양성사업단’ 발대식을 개최한다.

발대식에는 △연세대 원주연세의료원 백순구 의료원장 △원주의과대학 공인덕 학장 △고상백 의과학연구처장(사업단장) △융합형 의사과학자 양성 사업 참여 교수 △학부생 및 전공의 등이 참석해 향후 사업 방향 소개 및 논의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의사과학자(MD-PhD)란 임상지식을 바탕으로 기초의학, 공학 등의 지식과 융합해 연구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질병 치료 및 신약・의료기기 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의사를 의미한다.

최근 30년간 노벨생리의학상 수상자 중 절반 가까이가 의사과학자였으며 또한 코로나19백신의 빠른 개발 속도 배경에 의사과학자들의 연구 활약이 있었음이 알려지면서 바이오헬스 산업시대의 주요 재목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번 원주연세의료원의 사업단 발족을 통해 지역사회의 필수 의료인력 양성뿐만 아니라 국가 바이오메디컬 산업을 견인하는 융합형 인재들이 대거 양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 아주대병원, 호스피스자원봉사자 양성 교육 실시

아주대병원 권역별호스피스센터가 지난 12부터 13일 양일간 호스피스자원봉사자 양성 교육을 통해 45명의 호스피스자원봉사 인력을 배출했다.

이번 교육은 호스피스자원봉사 희망자와 일반인을 대상으로 호스피스완화의료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호스피스자원봉사자의 지지적 역할과 말기 환자의 돌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양일간 실시된 이번 교육은 △ 암의 이해 △ 호스피스완화의료의 개요 및 운영 △ 연명의료 결정제도 △ 삶과 죽음에 대한 이해 △ 호스피스자원봉사자의 역할과 자세 △ 말기 환자에 대한 심리·사회적 돌봄 등을 주제로 총 13시간 진행됐다.

이현우 센터장(종양혈액내과)은 “호스피스에 관심 있는 분들의 신청 문의가 많았으나, 코로나19로 인해 규모를 축소해 운영할 수밖에 없었다. 다행히 올해부터 방역지침이 완화돼 교육 인원과 운영 횟수를 확대해 운영하게 되어 기쁘다”면서 “하반기에도 교육이 예정돼 있어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가 있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국립암센터 경기북부금연지원센터, 경기도 동두천양주 교육지원청과 업무협약

국립암센터(원장 서홍관) 경기북부금연지원센터(센터장 김열)가 경기도 동두천양주 교육지원청(교육장 김금숙)과 청소년·교직원 및 지역사회 흡연자의 금연동기를 강화시키고 금연문화 확산을 추진하기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식은 4월 17일(월) 오전 10시 30분 검진동 8층 국제회의장에서 경기도 동두천양주 교육지원청 교육장, 교육과장, 진로 담당 장학사, 학생 보건 담당 및 관내 초·중·고등학교 대표 학교장, 보건교사회 임원진 및 흡연예방실천학교 현장지원단 등 교육지원청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교육지원청의 교육자원 인프라와 국립암센터 금연지원센터의 전문성과 인적자산을 유기적으로 연계해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금연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청소년의 흡연 예방과 지역사회 금연문화 인식 확대를 위해 함께 노력하는 모범적인 모델을 수립하는데 뜻을 모았다. 

김열 경기북부금연지원센터장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지역사회에서 청소년들의 ‘노담 문화’를 확산하고, 동두천양주 관내학교 교직원 및 청소년 흡연율 감소를 위해 경기도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과 협력해 성과를 거두겠다”라고 말했다.

김금숙 경기도 동두천양주 교육지원청 교육장은 “이번 업무협약으로 학생 및 교직원들이 금연교육의 중요성을 새롭게 인식하고, 학교 내 금연교육이 활성화되기를 기대하며, 경기북부금연지원센터가 동두천양주뿐만 아니라 경기북부 지역 금연문화조성의 구심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국립암센터 경기북부금연지원센터는 지난 2015년부터 경기북부금연지원센터로 지정받아 전문치료형 금연캠프를 운영하고, 찾아가는 금연지원서비스를 제공하며 지역사회 금연사업에 앞장서고 있다.

 

■국립암센터, 교보문고와 함께하는 도서바자회 개최

국립암센터(원장 서홍관)는 4월 17일(월)부터 26일(수)까지 주중 8일 간 본관 1층과 신관 1층에서 ‘국립암센터와 교보문고가 함께하는 Book Festival’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환자와 보호자들에게 독서 문화 참여의 기회를 제공하고,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환자들을 위한 모금 활동을 통해 나눔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최된다. 

이번 행사에서는 교보문고 신간도서, 완구, 패션소품, 생활용품 등을 판매할 예정이며, 행사를 통해 발생된 수익금의 10%는 취약계층 환자의 치료비로 사용된다. 

서홍관 국립암센터 원장은 “따뜻한 봄에 원내에서 책과 함께 하는 힐링 이벤트를 개최하게 됐다”라며 “이번 도서바자회를 통해 내원객 및 환자, 환자 보호자들이 아름다운 문학과 나눔이 시작되는 공간에서 활력을 얻기를 기대하며,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는 환자들에게 치료비를 지원해 진정한 나눔을 실천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국립암센터는 환자와 가족의 삶의 질 향상과 취약계층의 안정된 치료 환경 마련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나눔 문화 조성을 통한 공익적 역할을 수행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고려대안암병원, ‘2023년도 유방재건 및 림프부종의 날(BRA day)’ 행사 성료

고려대안암병원 성형외과(과장 정재호)가 지난 4월 13일(목) '2023년도 유방재건 및 림프부종의 날(BRA day, Breast Reconstruction Awareness Day)' 행사를 개최했다. 

의과대학 윤병주홀에서 개최된 이번 행사는 유방암 수술을 앞둔 환자들에게는 유방재건과 관련된 충분한 사전지식을 전달하고, 유방재건을 통해 새 삶을 얻은 환자들에게는 재건 후 관리법을 비롯한 다양한 정보와 교류를 제공해 참석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이날 행사는 ▲유방암 환자에서 유방재건의 적응증 (유방내분비외과 유지영 교수) ▲유방재건술과 현황 (성형외과 이형철 교수) ▲수술 후 관리 (성형외과 윤인선 간호사) ▲림프부종 질환의 개요와 수술치료 (성형외과 정재호 교수) ▲유방암/림프부종 환자의 운동과 재활치료 (재활의학과 배초롱 교수) 등 유방암, 유방암 수술 후 림프부종 치료를 주제로 한 다양한 강연과 함께 환자들을 응원하는 음악회가 진행됐다.

또한 성형외과 정재호 교수, 이형철 교수에게 자유롭게 질문할 수 있는 질의응답 시간이 마련돼 진료실 안에서 다 하지 못한 이야기를 편안하게 나누고 참석자들의 궁금증을 해소하는 자리를 가졌다.

 정재호 성형외과 교수는 “이번 행사가 환자분들의 평소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길 바란다”며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성형외과는 앞으로도 환우들과 함께할 수 있는 여러 행사들을 통해 환자분들과 함께 질병을 이겨나가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유방재건의 날은 2019년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에서 국내 최초로 개최해 주목을 받았으며 해외에서는 2011년 캐나다에서 처음 시작된 이래 유방암 환자들의 문화행사로 자리 잡았다.


■이대서울병원, GE헬스케어와 업무협약 체결

이대서울병원(병원장 임수미)이 지난 11일 이대서울병원 C관 7층 부속회의실에서 GE헬스케어 코리아(대표이사 김은미)와 '새로운 진단, 치료 및 모니터링 기술 개발과 적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임수미 이대서울병원장, 황지영 영상의학과장 등 병원 관계자와 엘리 샤일롯(Elie Chaillot) GE헬스케어 인터컨티넨탈 총괄 사장, 김은미 GE헬스케어 코리아 사장 등 GE헬스케어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이대서울병원과 GE헬스케어 코리아는 ▲장비, 서비스 및 소프트웨어의 상호 연결 및 최적화 ▲헬스케어 디지털화, 진단, 치료 및 모니터링을 연결을 통해 환자에 최적의 케어 환경 제공 ▲환자 중심의 첨단 스마트 병원 구축 등을 위해 협력할 예정이다.

이와 같이 병원과 기업은 향후 새로운 진단, 치료 및 모니터링 기술 개발과 적용을 위해 협력하며 최선의 노력을 다하기로 약속했다. 

김은미 GE헬스케어 코리아 대표는 "환자 중심의 첨단 스마트 병원을 주도하는 이대서울병원과 협력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GE헬스케어는 디지털 및 AI기술을 기반으로 한 의료 영상 기술을 통해 정밀의학을 실현하고자 하며, 이대서울병원과 데이터 기반의 디지털 헬스케어 시스템 구축이라는 같은 목표를 지향하고 있다. 이번 협력을 통해 실제 임상의 요구를 보다 더 정확히 파악 및 반영하여 의료진과 환자를 위한 더 나은 결과를 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언급했다.

임수미 이대서울병원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이대서울병원과 GE헬스케어는 의료 장비, 서비스 및 소프트웨어의 상호 연결 및 최적화를 함께 진행해 한국의 메디컬 케어에서 새로운 변화를 주도하고 환자 중심의 첨단 스마트 병원 구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고려대안암병원, 탄자니아 의료진 대상 연수 진행

고려대안암병원(원장 한승범)이 탄자니아 의료진 대상의 초청연수를 진행했다. 지난 3월 29일부터 4월 6일까지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에서 진행된 초청연수에서는 탄자니아 무힘빌리 음롱간질라 국립병원의 피부과의사 Foi Ernest 박사와 Abayo Asubuhi 간호사가 연수 교육을 받았다. 

이번 초청연수는 고려대학교의료원 사회공헌사업본부와 안암병원 교육수련부, 피부과학교실, 간호부, 진료협력센터 등이 진행했으며, 아프리카 현지 의료진의 역량강화를 위해 마련됐다. 

피부암과 피부이식술, 레이저치료, 피부병리학 등 피부과학 전반의 연수프로그램이 진행됐으며, 감염관리부터 항암치료와 중환자실 체계까지 간호 및 환자 안전 전반 등의 내용을 전수했다.
 
교육을 주관한 안암병원 피부과 서수홍 교수는 “ODA 사업을 통해 아프리카 지역에 의료기기 제공 및 사용자 교육 등을 지원 했지만, 실습 부족으로 인하여 임상 적용에 한계가 있어 이번 교육프로그램이 기획되었다”며, “이번 임상 실습을 통해 앞으로 탄자니아 보건의료수준 향상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초청연수는 고려대학교 환경의학연구소 최재욱 교수팀과 아프리카 미래재단이 수행중인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탄자니아 무힘빌리 국립병원 음롱간질라 캠퍼스 운영관리 컨설팅 2차사업’으로 진행됐으며, 해당 사업은 취약분야 지원 및 의료진 연구역량강화 등을 통한 4차 병원 역할 지원 및 병원 중장기 자립을 돕기위해 운영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