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식약처, 디지털헬스케어 규제 선도 위한 국제협력 강화
식약처, 디지털헬스케어 규제 선도 위한 국제협력 강화
  • 배준열 기자
  • 승인 2023.04.11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3차 국제의료기기규제당국자포럼(IMDRF) 정기총회 참석

식약처가 의료기기 분야 국제 규제 조화와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 국제 규제에 동참하기 위해 나섰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최근 벨기에 브뤼셀에서 개최된 ‘제23차 국제의료기기규제당국자포럼(이하 IMDRF) 정기총회’에 참석했다.

IMDRF는 의료기기 국제 규제조화를 주도하는 미국, 유럽 등 11개국 규제당국자 협의체로 우리나라는 지난 2017년 12월에 가입했고, 2021년에는 1년간 의장국을 맡아 수행했다.

식약처는 이번 IMDRF 정기총회에서 국가 간 규제 협력 체계를 강화하고, 우리나라 규제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해 IMDRF 회원국인 싱가포르, 캐나다, 호주, 일본, 브라질 등 의료기기 규제당국과 양자면담을 진행했다.

식약처에 따르면 싱가포르(HSA)와는 인공지능 의료기기 허가·심사 기준을 공유하고, 향후 임상시험 가이드라인 공동 개발을 위한 웹세미나를 개최해 상호 규제 이해도를 높이기로 했고, 캐나다(Health Canada)와는 인공지능 가이드라인의 상호검토를 추진해 캐나다가 발간하는 가이드라인에 한국의 기여사항을 기재하기로 협의했으며, 호주(TGA)와는 양국 간 체외 동반진단 의료기기 허가현황과 가이드라인을 공유하고, 규제 차이점 분석 등 협업을 위해 실무자 간 영상회의를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일본(후생성), 브라질(ANVISA)과의 양자 회의에서는 IMDRF 회원국 간 단일한 품질심사프로그램을 적용하기 위한 가이드라인 개발을 위한 MDSAP 실무그룹에 한국이 참관국으로 가입하는 것에 대한 협조를 요청했으며, 식약처는 향후 단일 품질심사프로그램 적용을 위한 가이드라인 개발에 참여하는 등 MDSAP 가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우수한 기술력을 갖춘 K-의료기기 수출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특히 미국·일본·싱가포르 등과 디지털헬스 규제현황을 활발히 교류하고, 2024년 상반기에 예정된 HBD 공개 포럼에 참여 의사를 표명했다. 

이번 IMDRF 정기총회에서는 안전한 의료기기 사용을 위한 사이버보안 공통 가이드라인 2건 제·개정이 승인됐으며, 또한 규제당국과 국제산업계 간 디지털헬스케어 분야 규제현황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진행됐다.
 
식약처는 “이번 IMDRF 정기총회 참석이 해외 의료기기 규제기관과 협력체계를 공고히 하고 디지털헬스 분야에서 우리나라 규제의 영향력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K-의료기기의 우수한 국제 경쟁력을 바탕으로 수출을 확대하기 위해 메가 프로젝트와 GPS 전략을 적극 추진해 유망한 국산 의료기기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