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임현택 회장, 대한변협에 권경애 변호사 제명 처분 탄원
임현택 회장, 대한변협에 권경애 변호사 제명 처분 탄원
  • 조준경 기자
  • 승인 2023.04.07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폭 피해학생 재판 3회 불출석···패소 사실도 알리지 않아
1심 일부승소 배상금도 날아가···소송비용 부담 걱정하는 상황

임현택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 회장이 권경애 변호사(사법연수원 33기)에 대해 대한변호사협회(변협)에 영구제명 처분 결의를 탄원했다고 7일 밝혔다.

권 변호사는 학교폭력 피해학생인 고(故) 박모 양 어머니 A씨가 가해자와 교육청 등을 상대로 낸 손해배상 항소심에서 원고 측 소송대리인을 맡아 재판에 3회 불출석했고, 이로 인해 이 사건 심리를 맡은 서울고법 민사 8-2부(당시 부장판사 김봉원·강성훈·권순민)는 지난해 11월24일 원고 패소 판결을 내렸다. 권 변호사는 패소 사실을 5개월 동안 A씨에게 알리지 않았다.

해당 판결은 권 변호사의 사실 은폐로 인해 패소 사실조차 몰랐던 어머니 A씨가 상고하지 않아 그대로 확정됐다. 현재 A씨는 패소로 인한 피고 소송비용까지 부담해야 할 상황에 놓인 상태로 알려졌다. 당초 1심에서 일부 승소로 책정된 배상금 5억원도 받지 못하는 결과가 된 것.

A씨는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가해자들이 재판에서 승소했다고 떠들고 다니겠구나 생각하니 미칠 것 같다”고 고통을 토해냈다.

그러면서 “당장 상대방 측으로부터 거액의 소송비 청구가 쏟아져 들어올게 걱정”이라며 “청소노동자가 되어 풀칠하는 제가 절대 감당 못할 일이다. 법을 잘 아는 변호사가 제 아이를 두 번 죽인 것이며 자식 잃은 어미의 가슴을 도끼로 찍어 벼랑으로 밀었다”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변협은 지난 6일 협회장 직권으로 권 변호사에 대한 징계 조사위원회 회부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소청과 임현택 회장은 권변호사에 대한 제명 처분을 촉구하는 탄원을 변협에 제출하기로 했다. 임회장은 이번 탄원과 관련해, “소청과의사회는 그간 아동학대와 학교폭력 피해아동 및 청소년을 구제하고 그들의 정신적·신체적 건강의 치유와 회복을 위하여 적극적이고 직접적인 지원 활동을 펼쳐왔다”고 밝혔다.

임 회장은 “권 변호사는 변호사로서는 물론이고 인간으로서도 결코 저질러서는 안 될 만행을 저지름으로써 피해 학생을 두 번 죽이고 그 유족에게 돌이킬 수 없는 고통과 상처와 회한을 남겼다”고 규탄했다.

또한 “변협의 권 변호사에 대한 최고 수준의 처분만이 지금 땅에 떨어진 대한민국 변호사들의 권위를 조금이나마 회복하고 이 일로 돌이킬 수 없는 상처를 입었을 피해학생 유족 및 우리나라 학교폭력 피해자와 그 가족을 치유할 수 있는, 최선이자 유일한 결단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