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1:13 (일)
내과학회, '전공의 수련 선진화' 개혁 나섰다
내과학회, '전공의 수련 선진화' 개혁 나섰다
  • 홍미현 기자
  • 승인 2023.01.30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표준화된 교육체계 구축···수련기관별 교육 역량 차이 줄일 것"
비수도권 전공의 기계적 확대에 "수도권 진료 공백 커질 것" 우려
'입원전담전문의' 제도 개선도 촉구···"전문화·수가 현실화 시급"

대한내과학회가 전공의들이 전국 어느 수련기관에서 교육 받더라도 핵심적인 수련 내용을 배울 수 있도록 '표준화된 교육체계' 구축에 나섰다. 수련기관별 교육 역량 차이를 줄이기 위한 조치다. 

대한내과학회 박중원 이사장(세브란스병원 알레르기내과)은 최근 기자간담회를 통해 "수련 변화를 극복하기 위해 '내과 전공의 수련과정'의 선진화를 위한 개혁을 시작됐다"며 "강좌 중심의 도제식 교육이나 공통된 수련교육 프로그램의 부재로 인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부족했던 직업전문적 교육과 인성·윤리교육을 개선했다"고 밝혔다. 박 이사장은 지난해 10월 임기를 시작했다. 

학회에 따르면, 2013년부터 정부의 전공의 정원 감축 정책 시행에 따라 전공의 정원이 10% 이상 줄었다. 2017년부터는 전공의 주간 수련시간이 80시간으로 제한됐고, 전공의 수련기간도 3년으로 단축되면서 교육 수련의 효율화와 체계화가 절실해졌다는 게 학회 측의 설명이다.

이에 학회는 전공의 수련과정을 기존의 강좌 중심에서 '역량 중심-성과 바탕 교육'으로 전환해 2017년 '내과전공의 수련핵심역량집'을 만들어 보급했다. 2020년엔 '연차별 수련교과정 체계화 사업'을 진행해 역량 중심 수련교과 과정을 좀 더 정교하게 다듬었다. 

여기에 '내과 전문역량' 평가도 신설해 연차별 수련을 마치는 시점에서 15가지 항목에 대해 종합적 역량 평가를 받도록 했다. 모든 핵심 역량에 대한 평가가이드라인을 담은 '내과전공의 핵심역량 평가지침서'도 개발했다. 

또한 수련기관에서 자체적으로 수련프로그램평가위원회, 임상역량평가위원회, 내과전문역량평가위원회 등을 두도록 하는 '책임지도전문의와 지도전문의를 위한 내과전공의 수련지침서'도 내놨다. 

뿐만 아니라 전공의 개인별 역량중심 교육 수행 여부 및 평가를 체계적으로 기록하고, 전공의와 지도전문의가 양방향을 소통할 수 있는 웹 기반의 'e-포트폴리오'를 개발해 교육과 평가가 수월하게 이뤄질 수 있는 기반도 마련했다. 

특히 올해 3월 전체 수련기관에서 본격적으로 시행되는 '연차별 수련교과과정 체계화사업'의 경우 1, 2년차는 필수적으로 참여해야 하고, 3년차는 수련기관이 선택적으로 참여 여부를 정할 수 있다. 

학회는 장기적으로 e-포트폴리오와 전공의기록(과거 전공의수첩)이 통합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핵심 역량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재개정 작업을 통해 시대에 맞는 교육내용이 되도록 하고, 교육 동영상 또한 계속 업데이트해 나갈 예정이다.

박 이사장은 "시범사업에 참여한 수련기관의 전공의들과 면담을 했을 때 새롭게 도입될 시스템에 대한 부담감도 있었지만,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줬다"며 "지도전문의에게 스스로 공부하고 공부한 내용에 대한 평가를 요청하고 평가받는 과정이 익숙하지 않은 상황이지만, 체계적인 수련을 받을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학회는 정부가 필수의료 대책으로 내놓은 '지역·과목 간 인력 격차 최소화 방안'에 대한 지적도 내놨다. 수도권조차도 진료 공백이 커질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정부는 최근 필수의료 대책에서 지역·과목 간 인력 격차를 최소화하기 위해 비수도권 전공의 배정을 확대하고, 과목 간 전공의 정원을 조정했다. 필수과목 중심으로 전문의가 충분히 배출되도록 전공의 정원을 조정하기 위한 취지로, 수도권 대 비수도권 전공의 정원 비율을 현행 '6대 4' 구조에서 '5대 5'로 조정해 비수도권 정원을 늘리겠다는 것이 정부 계획이다. 

내과학회의 경우 현재 603명의 전공의 기초정원이 수도권 361명, 비수도권 242명으로 나눠져 있다. 이를 기계적으로 5대 5로 바꾼다면, 수도권 정원 60명을 비수도권 수련병원으로 넘겨줘야 한다. 

박 이사장은 "내과는 과거 총 정원이 700여명이던 시절이 있었는데, 현재 603명으로 운영되고 있다"며 "2017년 수련기간이 4년제에서 3년제로 바뀌었고, 전공의 특별법에 의해 전공의 근무시간을 주당 80시간으로 제한해 어려움이 많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점점 상급종합병원 및 종합병원의 내과환자 진료의 중증도가 올라가고 있는 상황에서 수도권조차도 진료 공백이 커지고 있다"며 "장기적으로 '필수의료 중심'으로 전문의를 더 늘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이사장은 그 근거로 지난 달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서 발표한 ‘전문과목별 의사인력 수급 추계’ 연구보고서를 제시했다. 보고서는 내과계의 경우 '2035년까지 1만 명 이상 부족하다'고 분석했다. 

그는 "내과는 정원을 과거 700명 수준으로 단계적으로 늘려야 하며, 늘어나는 정원은 수련환경이 잘 마련된 지방거점 대학병원을 중심으로 배정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며 "비수도권 정원을 현행 242명에서 단계적으로 360명까지 올려야 한다"고 제안했다. 

다만 "전체 26개 전문과목의 총 정원이 3186명으로 고정된 상황에서 내과에 정원을 더 배정하려면 다른 과에서 정원을 양보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당연히 과별 적정 전문의 수요를 기반으로 전공의 정원을 조정하는 보건복지부의 리더십이 필요하다"라고 당부했다. 

더불어 입원진료를 책임지는 '입원 전담전문의'에 대해선 "입원진료 뿐만 아니라 입원 관련 행정, 연구, 전공의 수련과 학생 교육까지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전문화' 해야 하며, 이들을 위한 수가 현실화가 시급하다"고 촉구했다. 

박 이사장은 "현재 입원전담전문의 인력은 실제 수요에 비해 크게 부족한 상황일 뿐만 아니라, 전공의 인력 대체로 설정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며 "입원전담전문의를 단순히 전공의 4~5년차로 인식해 근무 만족도가 떨어지고, 사직하게 되는 경우가 다반사"라고 전했다. 

이 같은 문제 해소를 위해 학회는 ‘입원의학연구회’를 만들어 입원전담전문의가 다양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 특히 학회는 입원전담전문의에 대한 수가 개선 및 운영 규정을 개선해 나갈 방침이다. 

이를 통해 입원전담전문의가 단순히 입원진료 공백을 채우는 대체 인력이라는 인식을 개선하겠다는 것이다. 

박 이사장은 “현재 입원전담 전문의를 위한 수가 체계는 대체인력이나 휴일·휴가에 대한 고려가 없는 구조"라며 "입원전담전문의가 매력적이려면 유연한 근무 스케줄이 필요한데, 현재의 경직된 규제가 걸림돌이 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입원전담전문의가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진료 외의 근무기간이 필요하다"며 입원전담의 운영 규정 중 △주 40시간 근무시간 삭제 △주말·휴일 8시간 규정 완화 △지정병동 완화 △야간전문 전담의(nocturnist) 근무제도 시행 △당직 부담 완화 △1형 쏠림 현상 등이 개선돼야 진료 외의 다양한 입원 관련 업무가 가능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