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6:26 (일)
클라리파이-서울대병원, AI 의료기기 임상가치 확인을 위한 MOU 체결
클라리파이-서울대병원, AI 의료기기 임상가치 확인을 위한 MOU 체결
  • 박예지 기자
  • 승인 2023.01.05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인공지능) 의료영상 솔루션 전문기업 클라리파이(Clariπ, 대표이사 김종효)와 서울대병원(원장 김연수)이 임상현장에서의 AI 기반 헬스케어 혁신을 구현하기 위해 손을 잡았다.

양 기관은 지난달 27일 2022년 딥러닝 기반 초저선량 CT솔루션의 향상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지원하는 AI바우처 지원사업을 계기로 맺어졌다.

클라리파이는 이 사업을 통해 총 8개의 자사 제품을 서울대병원에 설치해 제품의 워크플로우를 최적화했고, 임상현장에서 그 가치를 검증하는 성과를 얻었다.

클라리파이의 ‘ClariCT.AI’는 CT 촬영의 방사선 안전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는 초저선량 CT 촬영을 가능하게 해주는 제품이다. 서울대병원에서는 이 제품을 도입해 흉부 CT에서는 기존의 저선량 CT 조건보다도 1/10 로 방사선량을 낮춘 초저선량 흉부 CT 검사를 시행하여 그 효용성을 확인했고, 복부 CT 검사에서도 선량을 기존의 1/3로 낮춘 초저선량 복부 CT 검사에서 그 효과를 검증한 바 있다.

‘ClariCT.AI’는 한국 MFDS, 미국 FDA, 유럽 CE, 호주 TGA 등 4개 주요 인증을 획득했으며, 그 임상적인 성능을 인정받아 지멘스 헬시니어와도 계약을 맺은 바 있다.

클라리파이는 이번 서울대병원과의 협약을 통해 초저선량 CT를 기반으로 하는 골다공증, 골절, 근감소증, 내장지방 등 자사의 예측진단 마커 솔루션들을 임상현장에 활용함으로써, 미처 예상치 못했던 질병의 위험을 사전에 발견하여 관리할 수 있게 하는 가치를 확인하는 것도 목표로 삼고 있다.

서울대병원 김연수 원장은 “4차 산업혁명의 패러다임 속에서 클라리파이와의 이번 협약을 계기로 의료 서비스를 혁신하는 선도 사례를 만들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서울대병원은 대한민국 의료와 첨단 산업이 함께 발전하고, 이를 통해 국민 건강 향상에 이바지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대병원 혁신의료기술 연구소 정진욱 소장은 “서울대병원의 임상 역량을 통해 국산 인공지능 의료기기의 임상적인 가치를 평가하고 세계시장에서 인정받게 하는 좋은 사례가 되었다” 며 “이러한 정부-병원-산업계 간 역량 협력이 더 확대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클라리파이 김종효 대표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서울대병원에 방문한 환자들에게 보다 안전하고 안정성 높은 첨단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에 자부심과 책임감을 느낀다”며 “앞으로도 글로벌 AI 헬스케어 경쟁에서 한국의 성공사례를 대표하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며 포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