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1:13 (일)
오미크론 백신, 후유증에 효과···급성심근경색 52%·중풍 60% 감소
오미크론 백신, 후유증에 효과···급성심근경색 52%·중풍 60% 감소
  • 박예지 기자
  • 승인 2022.11.22 0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기석 “접종률 올리면 일 사망자 10명 준다”···감염취약계층 접종률 17%
“걸릴수록 위험한 병” 코로나 3회 걸리면 사망 가능성은 4배로 급증

코로나19 개량 백신이 중증 및 사망 위험뿐만 아니라 후유증 위험도 감소시킨다는 국내 연구 결과가 나왔다. 백신 접종을 한 사람에서는 감염 이후 나타나는 급성심근경색과 허혈성뇌졸중(중풍) 위험이 미접종자보다 각각 52%, 60%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기석 국가감염병위기대응자문위원장은 21일 브리핑에서 이 내용을 근거로 60세 이상 고위험군 등 감염취약계층의 개량백신 접종을 독려했다.

정 위원장은 “고위험군 접종률과 치료제 복용률이 늘어난다면 하루 40명 안팎의 사망자를 30명 내외로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현재 60세 이상 연령층의 코로나 동절기 접종률은 약 17%에 그치고 있다. 요양시설·병원에서도 감염취약시설 입소자 접종률도 비슷한 수준이다. 반면 독감 백신의 대상자 대비 접종률은 77%에 달한다.

이에 정 위원장은 “코로나 개량 백신을 먼저 맞고 독감 백신을 맞는 것이 위험 회피 수단으로서 더 합리적”이라며 “코로나 치명률은 독감보다 2배 높고, 코로나 사망자는 팬데믹 이전 10년간 연평균 독감 사망자보다 100배 이상 많다”고 말했다.

또 정 위원장은 코로나 재감염 시 최초 감염보다 치명률이 2배, 3회 감염 시에는 4배 높아진다는 홍콩 연구 결과를 들어 접종 필요성을 강조했다.

정 위원장은 “BA.4/5 기반 화이자 개량백신은 우한주 기반 백신에 비해 2.6배, 모더나 개량백신도 자사 우한주에 비해 5~6배 많은 중화항체를 형성한다는 연구 결과가 보고되고 있다”며 “60%대였던 4차 접종률만큼 동절기 접종률이 올라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정 위원장은 확진자는 감소하는데 위중증환자는 늘어나는 현상에 대해 '숨은 감염자'가 늘었기 때문이라고 해석했다.

정 위원장은 “전주까지 증가 추세였던 확진자 규모가 반영된 증가세라고 보고는 있지만 숨은 감염자로 인해 이같은 현상이 나타난다는 가능성도 고려하고 있다”며 “코로나가 의심되지만 검사는 받지 않는 사람이 늘어나는 추세”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