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AI로 환자 위험도 예측···에이아이트릭스 ‘바이탈케어’ 식약처 허가
AI로 환자 위험도 예측···에이아이트릭스 ‘바이탈케어’ 식약처 허가
  • 조은 기자
  • 승인 2022.10.27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패혈증·중환자실 전실·사망 예측 입증
에이아이트릭스의 바이탈케어(AITRICS-VC).

에이아이트릭스(AITRICS)는 환자의 상태 악화 예측을 통해 진단을 돕는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바이탈케어(AITRICS-VC)’가 26일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를 받았다고 27일 밝혔다.

바이탈케어는 6가지 생체신호와 11가지 혈액학적 검사 정보를 기반으로 환자의 위험도를 예측하는 AI 모니터링 솔루션이다. 중환자실 및 일반 병동에서 상태 악화 예측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적응증별 정확한 예측 스코어를 보였다는 게 회사 설명이다. 

그간 병원에서 환자에게 응급 상황이 발생하기 전 위험 요인을 예측해 의료진이 대응하도록 도와주는 모니터링 기술에 대한 수요가 높았다.

바이탈케어는 일반 병동에서의 패혈증과 사망, 예기치 않은 중환자실 전실에 대한 예측, 중환자실에서 사망 발생 예측 등 성능을 입증했다는 평가다. 

안병은 에이아이트릭스 메디컬 AI 총괄은 “바이탈케어는 국내 최초로 일반 병동, 중환자실 모두에서 쓰일 수 있는 자사의 첫 의료기기”라며 “북미 종합병원인 클리블랜드 클리닉(Cleveland Clinic)과 외부 검증을 통해 설명 가능한 AI(Explainable AI, XAI)를 확보해 나가고 있으며, 일부 기능은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 심사 중에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