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의사신문 사설] 감염병 대응을 위한 민관 합동 노력의 중요성
[의사신문 사설] 감염병 대응을 위한 민관 합동 노력의 중요성
  • 의사신문
  • 승인 2022.10.18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가 2020년 1월 21일 첫 환자가 발생한 이후 2년 9개월여가 흘렀다. 코로나19 방역을 위한 마스크 착용, 개인위생 그리고 사회적 거리두기의 생활화는 국민과 사회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많은 사람들이 코로나19로 인해 실내외에서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은 물론이고 1회용 제품의 사용이 급증하고 각종 배달사업이 활성화되었다. 이와 함께 비대면으로 각종 업무를 진행하는 재택근무가 자연스럽게 사회에 스며들었다. 의료계에도 변화는 예외가 아니다. 그중에서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의료계가 오래도록 반대해 온 비대면 진료가 전격적으로 실시된 것이다.

코로나19가 증가세를 멈추지 않자 정부는 2021년 8월경부터 중소병원에서 제공하는 재택치료를 실시하였다. 작년 10월 위드 코로나 정책으로 환자가 급증하자 올해 2월부터 서울형 재택치료를 서둘러 도입하였다. 재택치료는 코로나19로 확진된 환자 중에서 연령과 증상 그리고 동반 질환 등을 고려하여 환자는 자가에 머물게 하고 의료진이 환자의 건강상태를 외부에서 점검하는 방식이다. 이 때 의학적인 문제가 발생하면 공공기관과 의료진이 환자를 의료기관으로 이송한다. 정부에서 제공한 통계에 따르면 재택치료는 서울시에서 총 49만여명에게 제공되었다. 재택치료의 결과는 비교적 성공적이었다고 평가된다. 
 
그러나 재택치료를 실시하기 전단계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주로 세세한 관리 규정이 문제였다. 이런 규정과 관련된 문제는 코로나19 예방접종과 재택치료 PCR검사나 항원검사에서도 반복되었다.  쉴틈 없이 정부에서 의료기관에게 쏟아내는 공문이었다. 이와 함께 공문이 일선 의료기관에 도달하기 이전에 언론을 통해 발표되는 각종 정책과 규정들이 현장을 어렵게 만들었다. 처음 겪는 코로나19에 대한 과학적 정보가 부족했기에 시시각각 변하는 상황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였다고 이해할 수 있다. 하지만 향후에는 이런 혼란을 현장의 의료기관에게 반복해서 주는 것은 곤란하다. 

현재 공공의료기관이 10%, 민간의료기관이 90%의 비율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현실에서 감염병이 창궐하거나 자연재해 혹은 전쟁과 같은 상황이 발생하면 대규모 의료서비스가 신속하게 제공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런 경우 민간의료기관의 참여가 공공의 안녕을 위해 필수적이다.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마스크와 손씻기와 같은 개인위생으로 국민 스스로를 보호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증상이 발생한 이후에는 의학적인 개입이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이다. 즉 의료인이 적기에 실시하는 검사와 약물처방 그리고 발생한 환자에 대한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그리고 환자 상태가 안좋은 경우 더욱 적극적인 의학적 개입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입원이나 중환자실 치료가 필수적이다.

코로나19에서 경험하였듯이 대규모 예방접종이나 검사와 치료를 위해서도 환자와 의료기관의 적절한 배분이 필요하였다. 재택치료 환자의 분류와 분배 그리고 관리를 위해서도 의료기관 선정과 관리가 필요했다. 코로나19 중환자 치료를 담당했던 의료진들은 중환자를 각 의료기관에 배정하는 ‘콘트롤 타워‘가 없다는 푸념을 하였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각 종합병원의 중환자실의 병실 유무 상태를 알 수 없었던 것이다.

기온이 급강하하고 올 겨울 독감과 코로나19가 동시에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를 표명한다.  공공기관에서는 민간의료기관과의 유기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상호 동등한 상태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또한 보다 나은 소통과 정보 교류를 위해 전산망과 콘트롤 타워를 구축해야 하고, 재택치료를 하든 입원치료를 하든 정보를 공유하고 감염병 폭증에 대한 대응을 준비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