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정기석 위원장, “실내 마스크 해제 논의 시작해야”
정기석 위원장, “실내 마스크 해제 논의 시작해야”
  • 박예지 기자
  • 승인 2022.09.16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팬데믹 종식 흐름에 뒤처지면 사회·경제·문화적 타격”
“11월 말 전후 재유행은 불가피···일일 22만 명 감당 가능”

정부가 최후의 방역 보루로 여겼던 실내 마스크 의무 조치가 곧 해제될 가능성이 엿보인다.

정기석 국가감염병위기대응자문위원장은 16일 “영국, 독일, 프랑스, 미국에 이어 싱가폴도 지난 8월 29일 일부 필수 시설만 남기고 실내마스크 의무를 해제했다"며 "우리나라도 코로나19 대응체계 전환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한 국가들의 공통점은 방역 완화 이후에도 대확산 없이 유행 상황을 유지하고 있다는 점이다. 영국은 올 1월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했을 당시 100만 명당 확진자가 1300명대까지 증가했으나 최근에는 100명대를 유지하고 있다.

정 위원장은 “전환을 제시하는 근거는 낮아진 치명률이다. 최근 우리나라 치명률은 0.04%로 2020년 코로나 초기 0.21%에 비해 많이 줄었다”며 “우리나라 외래진료 시스템은 현재 일일 최대 22만 명이 발생하더라도 안정적일 정도로 잘 갖춰져 있다”고 체계 전환을 제안한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전세계적으로 팬데믹 종식이 이어질 때 우리나라만 뒤처지면 사회, 경제, 문화적 활동까지 뒤처질 것"이라며 "지금부터 출구 전략을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정 위원장은 “11월 말 우리나라 국민들의 면역력이 가장 낮아지는 시기가 오기 때문에 한 번 더 유행을 겪는 것은 불가피하다”며 보다 강력한 대비를 요구했다.

정 위원장은 16일 오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실내 마스크 해제를 포함한 대응체계 전환에 앞서 17개 시도 및 지자체 보건의료협의체 구성 중요성을 다시 강조했다. 현장 목소리를 반영, 지자체별 대응 역량을 강화해 지난 유행보다 더 탄탄한 대비를 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정 위원장은 “완화 전략에는 이미 진입하기 시작했다. 그 시기, 속도, 정도는 논의하되 지금까지의 방역기조가 흐트러져서는 안 될 것”이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