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1차 의료기관, 대장내시경 능력 충분···병원에 안 밀려”
“1차 의료기관, 대장내시경 능력 충분···병원에 안 밀려”
  • 홍미현 기자
  • 승인 2022.09.05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대장내시경학회, ‘대장내시경 국가검진 도입’ 논의 배제에 반발
“의원급도 논의 참여해야”···내시경 질 관리·수가 현실화도 노력

장내시경 국가검진 도입을 위한 논의 과정에서 일선 개원가가 배제되자 대한위장내시경학회가 반발하고 나섰다. 개원의들이 암 검진 사업의 최일선에 있는데도 불구하고 1차 의료기관의 역량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대한위대장내시경학회는 지난 4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40회 추계학술대회 기자간담회에서 “암 검진 사업에서 1차 의료기관의 영향이 큰데, 정책 수립 과정에서 의료 현장 최일선에 있는 우리 학회를 배제한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는 최근 더불어민주당 신현영 의원이 주최한 ‘국가 대장암 검진사업, 대장내시경으로 대처할 수 있을까’ 토론회장에 학회가 배제된 점을 지적한 것이다. 당시 토론회에는 대한장연구학회,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 교수들만 참여해 의견을 개진했다. 

장웅기 위대장내시경학회장은 “국가 암 검진 시범사업 참여 비율을 보면 1차 의료기관이 선도하고 있다”며 “대장내시경과 관련해 1차 의료기관들이 중증종합병원에 비해 전혀 밀리지 않는 능력을 갖추고 있는 만큼, 우리의 의견을 듣고 정책에 반영해 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는 “‘1차 의료기관에 위험한 대장내시경을 어떻게 맡기겠느냐’는 일부 우려가 있지만, 시범사업 과정에서도 우려하던 점은 전혀 찾아볼 수 없었다”며 “일부 병원계에서 대장내시경을 자신들의 특권처럼 생각하는 점이 아쉬울 따름”이라고 지적했다.

박근태 대한위대장내시경학회 이사장도 “대장내시경 사업이 결정되면 개원가와 충분의 상의할 것이라 생각하지만, 국회 토론회에 소화기내시경학회, 장연구학회 교수들만 참석한 점은 아쉬웠다”며 “향후 최일선에 있는 의원급도 참여하는 토론의 장이 마련됐으면 좋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현재 소화기내시경학회, 위대장내시경학회, 장연구회 등 3곳에서 대장내시경 인증의 교육을 하고 있는데, 1년에 300건 이상의 내시경을 해야 인증의를 유지할 수 있다”며 “다른 연관 학회와 함께 잘 상의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학회는 내시경 질 관리 강화는 물론, 관련 학회와의 공조를 통해 수가 현실화를 위해서도 노력할 계획이다. 

장 회장은 “내시경 검사는 진단뿐만 아니라 치료내시경 분야가 비약적으로 발전한 만큼, 다른 전문과목의 수술·시술·검사처럼 고도의 전문성은 물론, 다양한 경험과 내시경 전문의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 관리가 필요하다”고 했다.

이어 “우리 학회는 정확한 검사와 결과 해석을 바탕으로 충분한 증례 수를 경험한 회원이 학회에서 정한 요건을 충족하면 인증의 자격을 부여하고 취득 이후에도 꾸준한 교육을 받아야 자격을 유지할 수 있게 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그는 “이 같은 엄격한 제도를 갖췄기 때문에 우리 학회 인증의가 검진기관 평가에서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것”이라며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 내시경 질 관리 강화에 노력하겠다. 이것이 우리가 국민과 정부, 다른 학회로부터 신임을 얻을 수 있는 빠르고 정확한 길”이라고 강조했다.

내시경 질 관리를 위해 학회는 지난 20년 동안 쌓아온 증례를 모아 증례집을 발간할 예정이다. 

수가 현실화와 관련해서도 장 회장은 “대장 내시경은 위험 부담이 크다. 그동안 정부가 신경을 많이 써줬지만, 사고 위험 대비 수가가 낮게 책정돼 있다”며 “소화기내시경학회와 공조해 대장내시경 수가 향상을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학술대회 개최를 통한 회원들의 지식 향상과 전국 각 지회 주최의 집담회, 실기 교육의 활성화, 학술 연구는 물론, 다른 학회와의 공동 연구에도 가능한 적극 참여해 보건의료 정책을 선제적으로 제안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나가겠다는 게 학회의 복안이다.

아울러 그는 “내시경 인증의의 취득·갱신 과정에서 우리 학회는 기득권 유지를 위해 다른 과 회원들을 배척하거나 차별하지 않는 대신, 지금처럼 우호적·개방적인 제도를 유지하려 한다”며 “국가 보건정책 수립에 도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