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6:26 (일)
政, 재유행 대비 ‘특수병상·응급실’ 대응체계 점검
政, 재유행 대비 ‘특수병상·응급실’ 대응체계 점검
  • 박예지 기자
  • 승인 2022.07.06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아·분만환자, 신속 이송 후 자체 입원 가능
재유행에도 응급실 기능 중단 없도록 체계 정비 중

정부가 코로나19 재유행에 대비해 특수·응급병상 대응체계 점검에 나선다. 최근 15주 연속 감소하던 확진자 규모가 상승세로 돌아섰고, 여름 휴가철이 겹치면서 유행 폭증이 예상됨에 따른 조치다. 

6일 신규 확진자는 1만9147명으로 약 2만명에 달했다. 주간 평균 확진자 수도 1만명을 돌파했다. 전문가들은 재유행 규모가 하루 최대 15만~20만 명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우선 거점전담병원의 분만·투석·소아 특수병상 규모는 현재 수준을 유지해 재유행에도 특수 치료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특수 치료 수요가 급증하는 경우, 권역 내 특수병상을 공동 활용한다. 

소아나 산모 등 특수환자는 입원 가능한 병원으로 신속하게 이송될 수 있도록 관련 지침을 정비하고, 병상 배정절차 없이 자체입원할 수 있는 기준을 안내해 병상 배정 대기 시간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이달 4일 기준 전국의 투석병상은 288개, 분만병상은 250개, 소아병상은 246개가 마련되어있다.

또 응급실 기능이 재유행 상황에도 축소·중단되지 않도록 관련 권고를 이달 중 개정한다. 음압 격리병상 외 일반 격리병상에서도 확진자 치료를 가능하게 하는 등 내용이 담길 에정이다.

응급환자 이송지원을 위해 응급자원정보시스템을 고도화해 119구급대와 응급실 병상 현황을 실시간 반영,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비상 시에는 중앙응급의료센터가 이송병원 선정, 전원 업무를 지원한다.

응급의료 대응체계 점검과 관련해 복지부는 6월부터 중앙응급의료센터, 대한응급의학과 함께 민‧관합동 TF를 주기적으로 운영해오고 있다. 

또 지자체에서는 소방본부·의료기관으로 구성된 응급의료대응협의체를 통해 확진자 이송 체계를 내실화할 예정이다.

중앙사고수습본부 박향 방역총괄반장은 6일 정례브리핑에서 “오미크론 이전에는 병상과 인력을 시급하게 확보하면서 응급실 문을 닫는 경우가 많아 비코로나 응급의료 수요 대응이 어려웠다”며 “최근에는 응급실 기능이 거의 원상복구되었는데, 재유행이 오더라도 그 기능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체계를 점검하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