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6:26 (일)
내과醫, ‘비대면 진료 도입’ 의견수렴 나섰다
내과醫, ‘비대면 진료 도입’ 의견수렴 나섰다
  • 홍미현 기자
  • 승인 2022.06.20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일까지 설문조사···코로나 재택치료 경험에 결과 주목
“플랫폼 업체, 과도한 의료 이용 조장”···정부 조치 촉구도
“기업간 경쟁으로 의료전달체계 붕괴···의료 영리화” 우려
(좌) 이정용 서울시내과의사회장, 박근태 대한내과의사회장
(좌) 이정용 서울시내과의사회장, 박근태 대한내과의사회장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정부가 한시적으로 비대면 진료를 허용한 이후 ‘원격의료’ 도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대한내과의사회가 회원들을 상대로 비대면 진료에 대한 찬·반 의견 수렴에 나서 결과가 주목된다. 

코로나 국면에서 내과의사들이 재택치료에 다수 참여해 비대면 진료를 경험한 만큼 이들의 경험과 의견을 파악하기 위한 조치다.

대한내과의사회(회장 박근태)는 지난 19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26회 정기총회 및 학술대회 기자간담회에서 “내과의사회를 비롯해 다른 4개과 의사회와 함께 비대면 진료 찬반을 묻는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의사회에 따르면, 지난 14일 시작된 설문조사는 오는 24일까지 진행된다. 내과의사회 회원의 경우 19일 기준으로 약 800여명이 참여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근태 회장은 “비대면 진료에 대한 찬성과 반대 여부를 물었던 지난해 설문조사에서는 내과 의사 60%가 반대한다는 의견이었다”며 “이번 조사에서는 재택치료를 하면서 비대면 진료를 경험한 의사들의 의견이 어떤지 알아보려 한다”고 말했다. 

이어 “비대면 진료가 불안전하다보니 반대 의견이 높을 수도 있고, 찬성 의견이 많이 나올 수도 있지만 중간 결과는 보지 않기로 했다”며 “2주 뒤 결과가 나오면 비대면 진료의 방향성을 잡으려 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박 회장은 “비대면 진료 도입에 대한 내과의사회의 기조는 ‘반대’”라고 강조했다. 

다만 비대면 진료에 참여했던 회원들의 의견이 어떻게 변했는지가 중요하다는 판단 하에 이번 설문조사를 실시하게 됐을 뿐만 아니라, 내과 의사들만 1000여명 이상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결과를 지켜봐야 한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의사회는 최근 일부 비대면 의료 서비스 플랫폼 업체들이 과도한 의료 이용을 조장해 문제가 되고 있다며 정부에 “비대면 플랫폼 업체의 불법행위를 철저히 조사하고 조치를 취해달라”고 촉구했다. 

비대면 진료의 안전성과 유효성이 검증되지 않은 상황에서 경제부처가 중심이 돼 원격의료 제도 도입을 밀어붙이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서울시내과의사회장을 맡고 있는 이정용 부회장은 “만약 플랫폼 기업들의 주도로 비대면 진료가 시작된다면 기업 간의 경쟁은 물론, 비대면 진료 전문의원의 난립, 상급병원으로의 환자 쏠림 현상으로 인해 의료전달체계가 붕괴되고 결국 ‘의료 영리화’로 가는 수순을 밟을 수 있다”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일부 비대면 의료서비스 플랫폼 업체들이 원격진료, 건강상담 영역에 뛰어들어 과도한 의료 이용을 조장하고 의약품 배송까지 일삼고 있는데 정부가 이 같은 불법행위를 철저히 조사해 조치를 취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의사회는 비대면 진료와 함께 정부가 추진해 왔던 ‘공적 전자 처방 전달 시스템’ 구축에 대해서도 내과 주도의 플랫폼이나 ‘의학정보원’을 설립해 의료 정보의 유출을 막고 의료 정책을 선제적으로 수립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놨다. 

이정용 부회장은 “전자처방전 사업에 약사회가 합세해 ‘공적 전자 처방 전달 시스템’을 구축하려 하고 있다”며 “국민의 편익을 위한다고 하지만, 불법 대체 조제가 활성화되고 복약 지도가 부실해져 국민 건강에 해를 줄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성분명 처방, 만성질환자에 대한 처방전 리필(재사용)으로 이어져 의사와 약사 간에 상호 존중을 전제로 한 의약분업의 취지를 근본적으로 훼손할 소지가 다분할 뿐만 아니라, 개인 정보 유출의 위험성도 크다”며 “이 제도를 통해 집적된 개인의 의료정보가 의사의 진료권을 제한하는 방편이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아울러 이 부회장은 “비대면 플랫폼 회사와 이권이 얽힌 의료계 인사들이 속내를 숨기고 전자처방전이나 비대면 진료, 원격진료 도입에 찬성으로 유도하면서 마치 ‘비대면 진료를 도입하면 환자들이 진료를 잘 받을 수 있고, 의료산업도 발전된다’는 명분으로 주장하고 있다”며 “자신들의 이권을 위해 동료 의사들에게 이 같은 주장을 할 필요가 있는지 의문”이라고 꼬집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