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6:26 (일)
대전협, ‘수련 국가책임제·입원전담의 확대’ 등 여야 정책제안
대전협, ‘수련 국가책임제·입원전담의 확대’ 등 여야 정책제안
  • 조은 기자
  • 승인 2022.05.31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련 국가책임제·감염병 수련환경 보호·입원전담의 확대’ 등
수련환경 개선의 핵심···정부 지속적 관심 필요

대한전공의협의회가 지방선거를 앞두고 각 정당에 전공의 수련환경 개선 정책을 제안한다.

대전협은 정책제안서를 통해 △전공의 수련교육 국가책임제 △감염병 및 재난 상황시 수련환경 보호 △입원전담전문의 본사업 확대시행 등 세 가지 사안을 요구하겠다고 31일 밝혔다. 

수련교육 국가책임제에는 수련비용 국가지원, 지도전문의·책임지도전문의 체계 내실화, 연차별 수련교과과정 체계화, 수련·비수련병원 분리, 기피과(육성지원과목) 지원에 대한 연구 등이 담겼다. 

이를 통해 대전협은 수련과정의 전반적 질 향상과 공공성 확보, 양질의 전문의 양성을 위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감염병 및 재난 상황시 수련환경 보호’는 주기적인 범유행 신종 감염병에 대비한 수련교육체계 확보를 골자로 한다. 

코로나19 상황에서 악화된 근로 조건, 수련의 질 저하 극복을 위해서는 △위기대응 의료체계 확립 △국가재정 지원 및 전문성 확보 △감염병·재난 상황 시 전공의 수련환경 보호 등의 장기적 감염병 대응체계 구축을 주문했다. 

마지막으로 대전협은 ‘입원전담전문의 본사업 확대시행’을 통해 장기적인 관점에서 환자안전, 의료 질 향상 및 교육기회 확대를 달성할 수 있다고 봤다. 

정책제안서에 따르면 입원전담전문의 본사업 시행 이후 지난해 9월 기준 입원전담전문의는 총 270명 내외로, 국내 전체 전문의의 0.3% 수준에 불과하다. 국내에선 전공의가 주로 입원환자 진료를 담당하고 있다.

전공의는 수련과정에 있는 의사로서 전문의가 환자 진료를 직접적으로 책임져야 하고, 이를 통해 입원환자 관련 교육 기회도 확대할 수 있다는 게 대전협 주장이다. 

대전협 강민구 부회장은 “이번 정책제안서에 담긴 내용은 전공의 수련환경 개선의 핵심”이라며 “정부·국회 등 주요 정책결정자의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대전협 여한솔 회장도 “전공의가 가장 원하는 정책이 무엇인지 현장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것이 문제 해결의 지름길”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