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서울시의사회, ‘정호영 임명 찬성’ 힘 보탰다
서울시의사회, ‘정호영 임명 찬성’ 힘 보탰다
  • 홍미현 기자
  • 승인 2022.05.09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지 성명 발표···“감염병·보건의료 문제 해결 적임자”
“임상경험 바탕 의료현장 이해 깊어···필수의료 해법 기대”

서울시 의사들이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임명 ‘찬성’에 힘을 싣고 나섰다.

외과 전문의로 보건의료 전문가인 정 후보자가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보건의료 문제 해결을 위한 적임자라는 이유에서다.

오는 10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취임과 함께 야당으로 돌아가는 더불어민주당이 정 후보자 임명에 반대하는 상황에서 전국 지역 의사회 중 최대 규모인 서울시의사회의 강력한 지지가 정 후보자 임명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서울특별시의사회(회장 박명하)는 9일 성명을 내고 “윤석열 정부 초대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인 정호영 전 경북대병원장을 적극 지지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의사회는 우선 정 후보자에 대해 “코로나19와의 사투에서 그 누구보다 솔선수범해 의료 현장의 최일선에서 감염병을 막아내기 위해 최선을 다해 왔다”고 설명했다. 

의사회에 따르면, 정 후보자는 지난 2020년 3월 대구·경북 지역에서 코로나19 집단감염 사태가 발생했을 때 전국 최초로 생활치료센터를 운영하며 코로나19 경증·중증 환자를 진료할 수 있는 운영체계의 틀을 잡았을 뿐만 아니라, 의료진과 의료물품을 전폭적으로 지원해 생활치료센터들이 원활히 운영될 수 있도록 크게 기여했다.

특히 의사회는 “코로나19 사태를 겪으며 보건의료의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다”며 “코로나19 등 감염병을 막기 위한 방역 및 의료체계의 확립과 함께 코로나19로 가려졌던 산적한 보건의료·복지 문제의 뒤엉킨 실타래를 하나씩 풀어나가야 할 때”라고 진단했다.

이같은 측면에서 정 후보자가 다양한 경험과 이력을 바탕으로 비단 감염병뿐만 아니라 보건의료의 전반적인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훌륭한 적임자라는 게 의사회의 판단이다.

이와 함께 의사회는 “정 후보자는 필수 의료과인 외과 전문의로서 실제 임상 경험을 토대로 의료계 현장을 깊이 이해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조직 내 다양한 보직을 맡으며 다양한 직역들과 원활히 교류하고 상호 존중하는 모습을 보여 왔다”며 “공감과 소통능력을 바탕으로 보건복지 관련 단체들의 복잡다단한 이해관계 또한 슬기롭게 해결해 나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한 “(정 후보자가) 의료계가 중요하게 여기는 필수의료 문제 역시 적극적으로 해법을 찾아나갈 것으로 기대한다”며 “의사회도 정 후보자가 앞으로 산적한 여러 의료 현안들을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협조하는 동시에 국민 건강과 복지를 최우선으로 하는 정책들을 함께 만들어나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의료계에서는 지난 6일 대구광역시‧경상북도의사회를 시작으로 정 후보자 임명을 지지하는 성명이 이어지고 있다. 국회는 앞서 지난 3일 정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열었지만, 민주당은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다”며 정 후보자 임명에 강력하게 반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박명하 서울시의사회장은 “정 후보자가 자녀의 의대 편입학 관련 의혹이나 병역 관련 의혹에 대해 나름 납득할 만한 수준의 해명을 했다고 판단했다”며 “다만 여야 간의 극한 대립과 함께 국민들이 납득하지 못하는 부분도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의사직역 단체로서 의사 출신 장관 후보자에 대해 지지 입장을 밝히는 것은 조심스러웠지만, 임명 강행과 대승적인 차원에서의 낙마 등 중요한 시점에서 정 후보자의 위기관리 능력과 기대를 묶어 입장을 표명하게 됐다”고 지지 성명 발표 이유를 설명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가 어느 정도 정체기에 들어가 있지만, 가을·겨울이 오면 확진자 폭증이나 또다른 변이에 의한 제2의 팬데믹이 발생할 우려가 있을 뿐만 아니라 코로나19 종료 이후에도 몇 년마다 감염병 사태가 벌어질 수 있다”며 “서울시의사회는 정 후보자가 감염병 대응체계 마련을 완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윤 당선인 측은 취임 당일인 10일까지 정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보내달라고 국회에 요청한 상태다. 이 기한 내에도 국회가 보고서를 보내지 않으면 윤 당선인은 장관 후보자 임명을 강행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