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1:13 (일)
政 “확진자 입원에 따른 손실보상, 수가로 보상할 것”
政 “확진자 입원에 따른 손실보상, 수가로 보상할 것”
  • 박예지 기자
  • 승인 2022.04.20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급 의료단체와 협의중···의료계 전폭적 협조 필요”
비대면 진료·RAT 진단체계, 한시적 제도 존속 여부는?

정부는 포스트 오미크론 체계가 도입됨에 따라 확진자 입원 병상에 대한 손실보상금은 차차 줄여나가되, 일반 수가체계를 통한 의료기관 보상기전을 마련하겠다고 20일 밝혔다. 손실보상금이 없어지면 병원에서 확진자 입원을 거부할 가능성에 대한 대책이다.

중앙사고수습본부 손영래 사회전략반장은 “포스트 오미크론 체계가 안착하려면 동네 병의원을 비롯한 의료계의 전폭적인 협조가 필요하다”면서 “(확진자 입원에 대한 보상 방안에 대해)각급 의료단체와 논의하고 있으며, 협의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한시적 비대면 진료 서비스의 존속 여부는 아직 불투명한 상황이다. 확진자 외래진료센터를 통한 대면 진료가 허용되고 있지만, 이행기 동안은 확진자 격리가 의무인만큼 비대면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또 포스트 오미크론 체계가 안착기에 접어들어 격리 의무가 해제되더라도 여전히 격리가 ‘권고’되는 만큼 집에서 건강관리를 할 수 있는 방안도 필요하다.

손 반장은 “이행기 동안 비대면 진료 변동 계획은 없다”며 “한 달 후 격리의무 조정이 이루어지면 비대면 진료 연장 여부를 논의해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진단 검사 체계가 PCR검사 체계로 회귀할 가능성도 엿보인다. 유병률이 낮아지면 신속항원검사의 양성 예측도가 떨어지기 때문이다.

손 반장은 “동네 병의원에서 신속한 진단, 먹는 치료제 즉시 투약이 안정적으로 이루어지면서 보건소 선별진료소의 활용도가 점점 떨어지는 측면이 있다”며 “이에 따라 지역별로 상황을 보며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상황을 지켜보며 정비 계획을 발표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 의료기관 신속항원검사의 양성 예측률은 90% 이상 유지되고 있지만 유병률이 떨어지면 양성 예측률 자체가 떨어질 가능성이 있다”라며 “따라서 계속 지금처럼 의료기관 신속항원검사 양성자를 확진자로 인정할 지, PCR검사 체계로 확진·진단체계를 전환할 지에 대해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거리두기 조치가 대부분 해제됐지만 요양병원·시설 관리는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먹는 치료제를 요양병원에 최우선적으로 공급해 적극적인 치료가 이뤄지도록 하고 있으며, 요양시설에서도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을 통해 먹는 치료제를 바로 처방할 수 있도록 공급망을 개선하고 있다. 또 코로나 치료 경험이 있는 의료진으로 이루어진 ‘요양시설 기동전담반’ 운영 기간을 연장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