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항생제 내성관리'에 범부처 협력키로
'항생제 내성관리'에 범부처 협력키로
  • 박예지 기자
  • 승인 2021.11.08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차 국가 항생제 내성 관리 대책' 8일 발표
항생제 사용 데이터 기반으로 관리체계 강화

보건복지부와 관계부처가 '제2차 국가 항생제 내성 관리대책'을 수립했다고 8일 밝혔다. 의료기관 등의 항생제 사용 데이터를 구축해 체계적으로 내성률을 관리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우리나라 항생제 내성률은 인체와 비인체 모두에서 선진국 대비 높은 수준이다. 2019년 우리나라의 인체 항생제 사용량은 OECD 29개국 중 3번째로 높았다.

특히 내성균 치료에 쓰이는 반코마이신, 카바페넴 등 주요 항생제의 내성률까지 증가하고 있어 각별한 관리가 요구되는 상황이다.

이에 복지부 및 관계부처는 '항생제 사용관리 프로그램'과 '항생제 사용량 분석 및 환류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내성률 추이를 의료기관의 항생제 사용 실태 데이터에 기반해 추적·관리하겠다는 것이다.

이미 발생한 내성균은 감시체계를 강화해 확산을 억제한다. 감염관리위원회와 감염관리실 설치를 확대해 의료관련 감염 발생에 대응하고, 중소·요양병원과 의원급 의료기관이 감염관리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지원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또 '원헬스(one health) 항생제 내성균 포털시스템'을 활용해 사람, 동물, 환경, 식품을 모두 아우르는 내성균 감시정보 공유체계를 구축한다. 관련 부처들은 항생제 내성균 실태조사와 전파양상 규명에 함께 나서게 된다.

한편 복지부는 이 대책을 추진하기 위해 범부처간 협력체계를 조성, 나아가 국제사회의 내성균 감시체계에도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관리대책은 올해부터 2025년까지 시행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