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서울시醫 대의원회 2021년 학술 세미나 개최
서울시醫 대의원회 2021년 학술 세미나 개최
  • 홍미현 기자
  • 승인 2021.11.06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화로 본 트라우마 심리학’, ‘찾아가는 의협, 비급여 관련 설명회’ 강의
이윤수 의장 "올 한해는 '의사 죽이기' 입법으로 모든 회원 힘든 한 해" 쓴소리
이윤수 대의원회 의장

서울특별시의사회 대의원회(의장 이윤수)는 4일 당산동 서울시의사회관 대강당에서 ‘2021년 서울시의사회 대의원회 주관 학술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윤수 서울시의사회 대의원회 의장은 개회사를 통해 최근 단계적 일상회복 방식인 ‘위드 코로나’로 방역체계가 전환된 것을 언급하면서 “이런 자리가 마련될 수 있는 것만으로도 격세지감”이라며 “위드 코로나를 넘어 코로나19가 종식돼 일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는 시간이 빨리 오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다만 이 의장은 온갖 의료악법을 쏟아내고 있는 정부와 여당을 향해 “올 한 해는 코로나와 더불어 정부와 국회의 ‘의사 죽이기’ 입법으로 모든 회원이 분노와 고통으로 힘들었다”며 쓴소리도 내놨다. 

박명하 서울시의사회장

박명하 서울시의사회 회장도 축사를 통해 “국민의 건강은 어떤 가치와도 바꿀 수 없을 만큼 소중하다”며 “지금의 의료제도는 전문가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은 채 의사의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하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특히 박 회장은 “서울시의사회는 대한의사협회와 지속적으로 의료계를 옥죄는 의료악법을 개선해 회원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학술 세미나에서는 우선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인 김준기 원장이 ‘영화로 본 트라우마 심리학’을 주제로 강연했다. EMDR(Eye Movement Desensitization and Reprocessing, 안구운동 민감소실 및 재처리 요법) 전문가인 김 원장은 현재 서울 EMDR 트라우마 센터장이자 국제 공인 EMDR 트레이너로 활동하고 있다.

김 원장에 따르면, 트라우마는 전쟁이나 테러 공격은 물론, 재난, 고문, 인질, 성폭력, 신체적 폭력, 참혹한 사건이나 죽음의 목격, 어린 시절 학대 등 ‘일반적인 삶의 경험의 범주를 넘어서는 신체적인 안녕과 생명의 위협을 받는 사건’으로 겪는 경우가 많다.

그는 “트라우마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안정화가 무엇보다 우선”이라며 “트라우마를 이야기하기 전에 무엇보다도 먼저 ‘감정적 흥분’에 압도당하지 않도록 스스로 안정화시키려는 시도를 해야 한다. 스스로 자신을 충분히 안정시킬 수 없다면 아무것도 배울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트라우마의 진정한 치유는 단지 삶의 고통을 경감시키고 살아남는 것이 아니라, 삶의 의미를 부여해 삶에서 조금이라도 성장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라며 “트라우마를 극복하는 것은 본래의 삶으로 돌아가는 것이 아닌 새로운 나의 삶을 찾아가는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조정호 의협 보험이사는 ‘찾아가는 의협, 비급여 관련 설명회’를 주제로 강의했다.

조 이사는 △문재인 케어 추진 현황을 비롯해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대책 추진 현황 및 향후 계획 △비급여 관리 강화를 위한 종합대책 마련 연구 학술 심포지엄- 건강보험 보장성 확대와 비급여 △건강보험 비급여 관리 강화 종합대책 △공·사보험연계법 등 의료계 현안과 대책 등을 소개하면서 ‘어렵고 힘든 상황이지만 의협이 회원들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국민의 알권리 신장을 명목으로 한 정부의 ‘비급여 진료비 정보공개 방안’과 관련해 “의협은 ‘구체적인 시행 방안은 의료계와 반드시 협의해 결정하고, 단계적으로 확대하며, 개인정보 침해의 우려로 환자 단위의 모든 진료내역 제출은 절대 불가하다’는 입장을 전달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행정소요에 대한 보상 방안은 물론, ‘급여항목 수가 정상화와 병행해 이뤄져야 한다’는 내용과 함께 비급여 진료비 정보 공개에 대해서도 ‘보건의료발전협의회에서 논의하자’고 정부에 요구했지만 의료계의 의견은 무시됐다”는 지적도 내놨다.

조 이사는  “의료계가 정부는 물론, 다양한 다른 직역들과도 싸워야 하는 상황에서 의협 대외협력팀은 의료계의 주장을 합리적으로 전달하고 설득하고 있다”며 “일단 올해부터 진행하기로 한 급여·비급여 병행진료 관리체계 구축, 비급여 분류체계 개선 및 표준화 등은 일단 추진되지 않도록 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1~2년 후면 비급여가 정부에 의해 완벽히 통제가 될 것으로 보이는 만큼, 잘 생각하고 고민해야 할 때”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