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보건의료노조 조합원 90% 파업 찬성…9월 2일 총파업 현실화 되나?
보건의료노조 조합원 90% 파업 찬성…9월 2일 총파업 현실화 되나?
  • 박승민 기자
  • 승인 2021.08.27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는 인력확충과 공공의료 확충 요구에 대한 명확한 해결책 제시하라”
응급실, 중환자실 등 필수 인력 파업 불참…코로나 대응 인력은 파업 동참
정부 “해결 의지 가지고 적극 노력, 비상진료대책 마련 등 파업대비 준비”

민주노총 보건의료노동조합의 파업 찬반 투표 결과 투표에 참여한 90% 이상이 파업에 찬성한다는 뜻을 내비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노조는 내달 1일까지 정부가 명확한 답을 내놓지 않을 시 2일부터 파업한다는 방침이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은 27일 11시 보건의료노조 생명홀에서 ‘보건의료노조 산별총파업 찬반투표 결과 및 보건복지부와 노정교섭 결과 발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나순자 보건의료노조 위원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지난 18일부터 26일까지 파업 찬반투표를 진행했으며 총 조합원 5만6091명 중 4만 5892명이 투표했다”며 “이중 89.7%인 4만 1191명이 (파업에) 찬성해 압도적 찬성으로 가결됐다”고 밝혔다.

이어, 나 위원장은 “이는 ‘더이상 이대로는 버틸수 없다.’ ‘반드시 인력확충과 처우 개선, 감염병전문병원 설립과 공공의료 확충을 이뤄내겠다’는 보건의료노조 조합원들의 간절한 의지가 담겨있다”며 “파업이 예정된 9월 2일까지 남아있는 6일 동안 정부가 인력확충과 공공의료 확충 요구에 대한 명확한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으면 보건의료노조는 예정대로 9월 2일 오전 7시를 기해 전면 파업에 돌입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보건의료노조는 지난 17일 역대 최대 규모의 동시 쟁의조정을 신청 후 복지부와 총 11차례의 교섭을 진행했다. 특히, 지난 26일 개최된 제 11차 노정교섭에서는 오후 4시부터 27일 새벽 3시까지 마라톤 교섭을 했지만, 공공의료 확충, 보건의료인력 확충 등의 핵심쟁점에서 입장 차이가 극명하게 드러나 합의에 이르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구체적인 보건의료노조의 요구사항은 △감염병전문병원 설립 △공공병원 확충 △코로나19 의료인력 기준 마련 △생명안전수당 제도화 △직종별 적정인력 기준 마련 △간호등급제도 개선 △간호간병통합서비스 확대 △의사인력확충 등 8가지다.

특히, 보건의료노조는 의사인력 확충과 공공의대 설립과 관련해 “복지부는 의사인력 확충에 대해 코로나19 상황을 보며 추후 방안을 마련하겠다며 의사단체의 입장을 지나치게 고려하는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더불어, “의사협회의 반대로 국립공공의대 설립을 포기하는 것은 국민적 요구와 국가적 과제를 외면하는 것”이라며 “의사협회의 반대에 좌지우지되지 말고 국립공공ㄹ의대 설립과 공공보건의료인력을 안정적으로 양성하고 지원하는 정책을 중단 없이 추진해나가야 한다”고 요구했다.

보건의료노조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오는 9월 2일 총파업을 진행할 시 ‘방호복 파업’ 등 구체적인 파업 방안을 설명하기도 했다.

나 위원장은 “보건의료노동자는 의료기관 종사자로 대부분 코로나19 백신접종을 2차 접종까지 완료했지만, 방호복과 페이스 쉴드, 마스크 등을 착용하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유지하는 등을 방역 수칙을 준수하며 진행하게 될 것”이라며 “더불어 파업 중에 환자안전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응급실, 중환자실, 분만실, 신생아실 등 생명과 직결되는 업무에는 필수인력을 배치해 ‘안전한 파업’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코로나 검체를 채취하는 코로나19 선별검사소 인력과 코로나19 전담치료병동 등 코로나19 환자를 돌보는 인력은 필수인력에 포함되지 않아 파업에 동참할 것으로 보인다.

보건의료노조의 파업 예고에 정부는 추가 논의를 이어간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창준 복지부 보건의료정책관은 27일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통해 “정부와 보건노조는 코로나 대유행 상황에서 파업으로 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인식을 같이 하고 있다”며 “복지부는 해결 의지를 갖고 적극적으로 여러가지 추가적인 협의 노력을 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이 정책관은 “파업이라는 상황이 생길 경우에 대비해서 중앙 차원과 지자체 차원에서 비상진료대책을 마련하는 등 파업대책을 준비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