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정부, 화이자 1000만·얀센 600만명분 백신 구매계약 체결
정부, 화이자 1000만·얀센 600만명분 백신 구매계약 체결
  • 박승민 기자
  • 승인 2020.12.24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얀센, 기존 물량보다 200만명분 늘려 내년 2분기 접종시작
화이자는 3분기 도입···전날 "백신 확보 늦어 다행" 구설수

정부가 글로벌 제약사인 화이자와 얀센의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구매 계약을 체결했다. 총 1600만명이 접종할 수 있는 물량이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24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어제 글로벌 제약사인 얀센과 화이자 코로나19 백신 구매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얀센과는 애초 알려졌던 물량 400만명분보다 200만명분 더 많은 600만명분을, 화이자와는 기존안대로 1000만명분을 계약했다.

정 총리는 “얀센(백신)은 내년 2분기부터 접종을 시작할 예정이며 화이자는 내년 3분기부터 국내에 들여온다”며 “백신 도입시기와 관련해 2분기 이내로 더 앞당기기 위해 국가차원의 역량을 총동원하고 (있고) 구체적인 협상이 별도로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 총리는 미국, 영국 등 이미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작한 나라에 대해 “대부분 백신이 절박한 나라들”이라며 “먼저 접종된 백신이 실제로 안전한지, 효과가 충분한지 면밀히 들여다보고 국민들이 안심하고 접종 받도록 꼼꼼히 챙기겠다”고 말했다. 

전세계가 백신 확보 경쟁에 나서고 일부 국가는 이미 일반인을 대상으로 접종을 시작한 가운데 우리 정부는 적시에 충분한 물량을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정부의 백신 확보대책에 대한 비판이 제기됐다. 

실제로 정부는 다국가 연합체(코백스 퍼실리티)와 아직 정식 허가를 받지 못한 아스트라제네카와 백신 구매계약을 체결했을 뿐, 이미 상용화된 화이자 등과는 구매계약을 체결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권덕철 복지부장관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는 정부의 백신 확보 대책을 놓고 여야간에 날카로운 신경전이 벌어지기도 했다. 

정 총리는 이날 회의에서 “백신 구매의 법적 권한은 질병관리청에 있지만, 백신만큼은 한 부처의 일이 아니라 정부 전체가 책임진다는 각오로 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정 총리가 백신 계약 소식을 알리면서 국내 백신 확보와 관련한 여론의 우려를 불식시키고자 했지만, 백신을 둘러싸고 정부 내에서도 이견이 나오면서 혼란이 커지고 있다는 지적이다. 

중대본은 23일 정례브리핑에서 '다른 나라에 비해 백신 확보가 늦어진 것 아니냐'는 기자들의 질의에 "백신을 먼저 접종한 국가들의 부작용을 살펴볼 수 있어 오히려 다행"이라는 입장을 밝혀 빈축을 사기도 했다.  

이날 손영래 중대본 전략기획반장은 “이번 백신은 개발과정에서 상당히 단축이 돼서 개발됐기 때문에 안전성 문제는 국민을 위해 놓칠 수 없는 중요한 주제”라며 “백신을 세계 최초로 맞는 그런 상황은 가급적 피해야 되는 상황이고, 그러한 국가들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한두 달 관찰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는 점에 대해서는 굉장히 다행스러운 점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손 반장은 또 “우리 사회 분위기가 백신을 세계 최초로 맞아야 하는 것처럼 1등 경쟁을 하는 듯한 그런 사회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방역당국으로서 상당한 우려를 표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