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건강수명 유지에 '당뇨'보다 무서운 '골다공증', 관련 정부예산은 '0원'
건강수명 유지에 '당뇨'보다 무서운 '골다공증', 관련 정부예산은 '0원'
  • 권민지 기자
  • 승인 2020.11.03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령화 추세로 환자 급증, 2019년 누적환자 100만명 넘어
국회 토론회서 골다공증에 대한 인식·치료 부족 문제 지적

“척추가 한 개, 두 개 부러지다가 등이 굽고, 체중이 앞으로 쏠려 잘 움직이지 못하게 되고, 외출도 안 하다 보면 결국 우울증과 소화불량까지 생깁니다. 사망할 때까지 고통 속에서 어렵게 지내게 되는 질병이 골다공증입니다.”

골다공증은 인구 고령화와 관련된 대표적인 질환이다. 오는 2025년 초고령사회 진입 예정인 우리나라는 고령화 추세에 따라 골다공증 환자가 급격히 늘어 2019년을 기점으로 누적 환자 100만 명을 넘었다. 이처럼 환자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골다공증에 대한 사회적 인식은 저조한 편이다. 내년도 질병관리청 예산안에 편성된 예산도 '0원'이다. 이 때문에 전문가들은 골다공증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한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입을 모은다.

왼쪽부터 김지방 쿠키뉴스 대표, 최영현 한국복지대 특임교수, 신호창 서강대 지식융합미디어학부 교수, 조경숙 질병관리청 만성질환관리과장, 차용찬 중앙대병원 정형외과 교수, 이재협 서울의대 보라매병원 정형외과 교수, 최한석 동국의대 일산병원 내분비내과 교수.
왼쪽부터 김지방 쿠키뉴스 대표, 최영현 한국복지대 특임교수, 신호창 서강대 지식융합미디어학부 교수, 조경숙 질병관리청 만성질환관리과장, ,하용찬 중앙대병원 정형외과 교수, 이재협 서울의대 보라매병원 정형외과 교수, 최한석 동국의대 일산병원 내분비내과 교수.

3일 국회에서 열린 ‘건강한 노후를 위한 골다공증 골절 관리정책 방향 모색 좌담회’에서 최한석 동국의대 일산병원 내분비내과 교수(대한골다공증학회 총무이사)는 고령화로 인해 골다공증 골절 관리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최 교수는 “골다공증 환자 수는 최근 5년간 꾸준히 증가했다”며 “2017년부터 2019년까지 연평균 환자 증감률은 7.1%로 최근 5년 평균 환자 수는 연간 93만1405명”이라고 말했다. 

환자는 꾸준히 늘어나고 있지만 골다공증에 대한 치료는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질병에 대한 인식 수준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최 교수는 “심평원에서 2018년 골다공증으로 진료를 받은 65~69세 여성 환자 수는 16만9735명”이라며 “해당 연령층 골다공증 유병률이 추정대로라면, 환자의 40%가량은 골다공증을 치료하기 위한 의료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하용찬 중앙대병원 정형외과 교수(대한골대사학회 간행이사)는 “환자의 58%가 골밀도 검사의 필요성을 못 느껴 검사를 받지 않는다고 답했다”며 설문 연구 결과를 제시했다. 환자 스스로가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지 못해 제대로 된 치료가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이다. 

문제는 골다공증 골절이 일단 발생하면 환자의 삶의 질이 급격히 저하된다는 점이다. 골다공증이 있으면 뼈가 쉽게 부러지는 데다 재골절을 유발하고 이로 인해 건강하게 살아가는 기간인 ‘건강수명’을 악화시키기 때문이다. 이재협 서울의대 보라매병원 정형외과 교수(대한척추외과학회 총무이사)는 골다공증 환자의 경우 “소파에 앉다가, 재채기를 심하게 하다가 뼈가 부러지는 경우도 있다”며 “정말 심하지 않은 외상으로도 골절될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골다공증 골절의 경우 질병이나 부상을 안고 살아가는 기간인 ‘장애보존 생존년수(DALYs)’가 당뇨나 천식 같은 만성질환보다도 더 길다. 이재협 교수는 “척추 골절의 경우 DALYs가 인구 10만 명당 3168인년(person-year), 고관절 골절은 2496인년, 손목 골절은 1038인년인 데 비해 당뇨병은 2181인년, 천식은 877인년”이라며 “골절이 건강수명에 더 큰 악영향을 미친다”고 말했다. 

골다공증에 대한 치료율 개선을 위해선 골다공증 치료제의 제한급여 개선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온다. 하용찬 교수는 “골다공증은 지속적으로 관리해야 할 질병이란 개념이 있어야 하는데, 지금은 T-Score(골밀도 수치)가 -2.5이상으로 개선되면 급여가 중단된다”며 “치료가 지속될 수 있도록 정책 변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정부측 인사로 참석한 조경숙 질병관리청 만성질환관리과장은 “정부에서는 아직 골다공증을 체계적으로 관리하지는 못하고 있다”며 “올해 질병관리청 예산 중 골다공증과 관련한 예산은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조 과장은 “예산이 없어 저희가 할 수 있는 것은 홈페이지에 골다공증 예방과 관리 홍보를 올리는 정도”라면서 “골다공증 인식 개선을 위해 예산을 확보하고, 2022년부터 국민건강영양조사를 다시 해보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