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불법 집단예방접종 근절' 한뜻
`불법 집단예방접종 근절' 한뜻
  • 김기원 기자
  • 승인 2005.10.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부분의 일선 보건소들은 일부 의료기관의 `불법 집단예방접종 시도'와 관련, 건전한 의료질서 확립 차원에서 접종 신고 자체를 거부하는 등 적극 제지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일선 보건소들은 “각구 보건소에서 불법 접종을 제지하는 것만으로는 불법 접종근절이 쉽지 않다”며 “보건소의 이러한 노력과 더불어 의사단체의 자정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 자율검검제를 통한 의료계내의 자율정화노력이 한층 요구되고 있다.

 이는 서울특별시의사회가 朴漢晟서울시의사회장을 비롯한 徐允錫·박규홍·金鎭權부회장과 상임진, 대의원회 金益洙의장, 각구 보건소장 및 의약과장, 丁鎭玉각구의사회장협의회 대표 및 각구의사회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21일 오전 7시 소피텔 앰버서더호텔 2층 서궁에서 개최한 `단체예방접종 관련 간담회'를 통해 도출된 내용이다.

 이날 간담회는 朴漢晟회장의 인사에 이어 참석자 보건소장 및 구의사회장, 상임진 소개, 黃奎錫의무이사의 불법 단체예방접종 현황 안내, 현안 논의 순으로 진행되어 단체예방접종 실태 및 문제점 점검과 함께 시의사회 추진사항 및 향후 추진대책 등이 논의됐다.

 간담회에서 朴漢晟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여러가지 요인으로 인해 의료계의 질서가 깨지고 있는 지금 자율정화를 통해 신뢰받는 의사상을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이같은 일에 각구보건소장들이 중심이 될 수 있도록 불법 단체예방접종 근절과 한의사 고발에 의한 광고단속건 등에 대해 진지한 논의와 함께 좋은 의견을 제시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대해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각구보건소장들은 △불법 집단예방접종 신고시 보건소 담당자가 저촉사항 및 타의료인에 미치는 영향, 주민에게 비쳐지는 모습 등을 주지시키고 아파트 단지에서 접종을 불허한 것(강남구)을 비롯 △최근까지 약 4건 정도 신고됐으나 허가하지 않았다. 다른 지역의 경우, 불허했음에도 불구하고 불법 단체예방접종이 이루어졌다는 사실에 놀라움을 금치 못할 따름이며 계속 관리해 나가겠다(동작구) △불법접종 자체를 제지, 관내에서는 이러한 사안이 많지 않은 실정이다. 광고건의 경우, 의사들이 자정노력도 필요하다고 본다(마포구) △불법 단체예방접종이 2건 정도있었으나 모두 불허했다. 그러나 경기도에서 넘어와 불법 접종을 하려는 시도는 여러번 있었다. 최악의 경우, 막을 방도가 없다. 이에 대한 강력한 법적 제제가 있어야 할 것이다(양천구)라는 의견들을 제시했다.

 보건소장들의 이같은 의견제시와 관련, 朴漢晟회장은 의견을 경청하고 “의사회 중심의 자율점검제 활성화가 절실하다”며 각구의사회장들에게 “금년초 서울시청과 실시키로 합의된 자율점검제를 적극 활용해 줄 것”을 거듭 당부했다.

 이어 오전 8시부터 같은 장소에서 제109차 상임이사회의를 겸한 `각구의사회장 및 상임이사 연석회의'가 열렸는데 이날 朴漢晟회장은 회의에 앞서 신임 정책이사에 대한전공의협의회 기획이사인 朴鎭永세브란스전공의협의회장(정신과 레지던트 3년차)을 지난 1일자로 임명했다.

 또 참석 각구의사회장들에게 `약대 6년제'와 `노인요양보장제도' 등의 입법예고 사실을 전하고 아울러 24일 시의사회 5층 강당에서 열리는 진료비 심사관련 설명회를 비롯 한국의사 100주년 기념음악회 입장권 구매현황, 파키스탄 지진 피해관련 성금모금 할당액, 2005년도 구의사회 회비납부 현항 등에 대한 안내와 이에 대한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김기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