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마침내 입 연 최대집 "의료계·회원 보호 위한 결정, 젊은의사들에 사과"
마침내 입 연 최대집 "의료계·회원 보호 위한 결정, 젊은의사들에 사과"
  • 홍미현 기자
  • 승인 2020.09.09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문화한 협상 결과, '여당의 백기투항' 거론할 정도로 성공적
'철회' 관철, 손해 너무 커···의대생 구제는 "정치적으로 풀어야"

지난 4일 타결된 의료계와 정부·여당간 합의에 대해 젊은 의사들을 중심으로 절차상 문제 등을 들어 협상결과에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그동안 침묵을 지켜온 최대집 의협 회장이 5일만에 이에 대한 공식 입장을 내놨다.

최대집 회장은 9일 대회원 서신문을 통해 이번 협상 결과에 대해 "의료계의 이익과 미래, 회원 보호라는 관점에서 내린 결정이었다"고 강조하면서 대정부 투쟁의 선봉에 섰던 전공의·전임의들과 의대생·의전원생들에게는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최 회장은 우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코로나19 확산이 안정화될 때까지 의대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신설 추진 중단과 원점 재논의, 논의 중 입법 추진을 강행하지 않는다'는 약속을, △보건복지부가 '의대정원 확대를 위해 교육부에 의대정원 통보 등을 강행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각각 합의문에 명문화한 점을 이번 협상의 성과로 거론했다.

특히 "이번 합의에 대해 시민단체와 여당 지지세력을 중심으로 ‘의협에 무릎 꿇은 공공의료’, ‘여당의 백기투항’, ‘정부의 무책임과 무능’이라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며 "그만큼 이번 협상은 전례가 없는 성과"라고 자평했다. 

최 회장은 이번 협상과 관련한 의료계 내부의 의문점에 대해 조목조목 해명했다. 

최 회장은 "'철회'라는 단어를 관철하기 위해 더 많은 회원과 학생들의 피해, 코로나19 상황에서 제3차 총파업에 따른 우리 사회 전체의 손실이나 그에 따른 여론 악화와 국민의 비난을 감수하는 것은 옳지 않다는 것이 고민 끝에 내린 판단이었다"고 설명했다. 

'고발당한 전공의와 국가시험에 응시하지 않기로 한 의대생들에 대한 구제책이 빠졌다'는 의료계 일각의 비판에 대해서는 "정치적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라며 "정부도, 여당도 공식적으로 문서로 약속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했다. 

'합의문 내용이 모호하고 지키지 않아도 되는 약속'이라는 지적에 대해서도 "합의문의 문구를 지나치게 우리에게 불리한 것으로 해석하고 이를 공론화하는 것은 오히려 추후 실현가능성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의료계 내부의 해석 논란은 위험하다고 우려했다. 

최 회장은 "젊은 의사들의 헌신에 거듭 감사드리고 경의를 표하고 싶지만, 그만큼 소중한 성과를 의료계 내부의 분열과 갈등으로 인해 무위로 돌아가게 해서는 안 된다"며 "우리의 뜻을 관철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의협을 중심으로 힘을 모아달라"고 회원들에게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