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단체행동 첫날부터 정부·여당 협공, 정작 전공의의 반응은?
단체행동 첫날부터 정부·여당 협공, 정작 전공의의 반응은?
  • 박승민 기자
  • 승인 2020.08.21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여당, '의사면허 제재' '강력 대응' 거론하며 의료계 공격
대전협 “면허 정지 두렵지 않다. 올바른 의료정책 수립해달라"

의대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신설 등 정부의 일방통행식 의료정책 강행에 반대해 21일부터 또다시 단체행동에 돌입한 대한전공의협의회에 대해 정부와 여당이 행정조치 등을 거론하며 첫날부터 공세에 나섰다. 이에 대해 당사자인 전공의들은 "두렵지 않다"며 대한민국 의료의 몰락을 막기 위해 거리로 나선 것이라고 되받았다.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은 21일 정례브리핑에서 “정부가 이례적으로 정책에 대한 신축적인 태도 변화와 제안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단체행동을 강행하는 의료계에 유감”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특히 이날 김 차관은 의료계의 단체행동에 대해 “면허에 대해 가해지는 조치, 특히 전공의협의회의 경우에는 수도권 수련병원들에 대해 복무상황을 점검하고 그에 따른 원칙적인 대응이 가능하다는 수단이 있다”며 3번째 집단행동에 나선 전공의들에 대해 법적·행정적 제재를 가할 수 있음을 경고했다. 

같은 날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코로나19 상황에서 의료계의 총파업은 국민의 신뢰를 저버리는 행위”라며 “파업을 단행한다면 정부는 어떤 타협도 없이 강력히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회 과반을 훌쩍 넘는 의석을 보유한 집권당 대표가 의료계에 공개적으로 경고장을 날린 것이다. 

이와 같은 정부와 여당의 공세에 대한전공의협회는 깊은 유감을 표했다.

대전협은 21일 성명서를 통해 “의료계는 코로나19 위기상황을 감지한 즉시 정부에 먼저 대화를 요청했다”고 밝히며 “코로나 종식 시까지 정책을 유보하자는 의료계의 제안에 코로나가 언제 종식 될지 모른다며 정부가 거절했다”고 정책 유보를 거절한 것은 정부라고 반박했다.

대전협은 정부의 면허 조치 제재 언급에 대해 “우리는 면허 정지가 두렵지 않다”며 “대한민국 의료가 몰락의 길로 가는 것을 막고자 우리의 미래를 걸고 거리로 나왔다”고 말했다. 

대전협은 이해찬 민주당 대표에게도 “국민의 목소리를 대변해야 할 정당의 대표가 국민의 안위를 내팽개치고 당의 이익을 대변하는 목소리를 높이는 것은 다시 한번 생각해 봐야한다”며 “코로나 위기 극복을 위한 대화에 찬물을 끼얹는 발언은 삼가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젊은 의사들에 대한 정부와 여당의 공세를 지켜보던 선배 의사들도 SNS를 중심으로 후배 전공의들을 향한 지지를 보냈다.

일부 의사들은 SNS를 통해 ‘내 의사면허부터 취소하라’며 '#독단 #독선 #불통 #국민_볼모잡는_정부 #내_면허번호는'과 같은 해시태그와 함께 자신의 의사 면허번호를 종이에 적은 사진을 올리는 등의 ‘면허번호 챌린지’ 운동을 진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