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19일 0시부터 서울·경기·인천서 실내 50인 이상 모임 금지
19일 0시부터 서울·경기·인천서 실내 50인 이상 모임 금지
  • 권민지 기자
  • 승인 2020.08.18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리 대국민담화서 인천 포함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 발표
클럽·노래연습장·PC방 등 고위험시설, 국공립시설도 운영 중단
18일 오후 5시경 대국민담화를 발표하는 정세균 국무총리.(사진=뉴스1)
18일 오후 5시경 대국민담화를 발표하는 정세균 국무총리.(사진=뉴스1)

정부가 최근 수도권 일대에서 코로나19 감염이 급속히 확산되는 데 대응하기 위해 서울과 경기는 물론, 인천 지역까지 포함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화한다. 이번 조치는 19일 0시부터 적용된다. 

정세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총리)은 18일 대국민 담화를 통해 “정부는 지난 8월 16일 서울 경기 지역을 대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 등 방역강화 조치를 취하고 있으나 확산세가 진정되지 않고 전파속도가 빨라 전국적인 대유행 가능성마저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정 총리는 “이들 지역에 대해 실내 50인, 실외 100인 이상이 모이는 모든 집합 행사가 원칙적 금지된다”며 “또한 클럽, 노래연습장, 뷔페(식당), PC방 등 12종 고위험시설과 실내 국공립시설의 운영도 중단한다”고 말했다.

앞서 정부가 서울과 경기 지역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로 격상했을 당시에도 실내에서 50인 이상이 모이는 행사 등에 대해선 원칙적으로 행사가 금지돼야 했지만, 정부는 갑작스 러운 조치에 따른 사회·경제적 여파를 감안해 금지 대신 모임을 취소할 것을 “강력히 권고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날 제재 수위를 원칙대로 적용하기로 한 것이다.

이번에 집단 감염이 발생했던 수도권 교회의 경우 비대면 예배만 허용하고 그 외 모임과 활동은 금지된다.

정 총리는 “지금 방역망의 통제력을 회복하지 못하면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을 검토할 수밖에 없으며 경제와 민생에 큰 충격 주게 될 것”이라며 “이를 막기 위해서는 국민과 정부가 힘을 합해 총력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언제 어디에서나 감염될 수 있다는 위기의식을 갖고, 출퇴근 외에는 가급적 집에 머물러 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