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마스크 '격세지감'···공급 안정되자 "마스크 가격 내려달라" 청원
마스크 '격세지감'···공급 안정되자 "마스크 가격 내려달라" 청원
  • 배준열 기자
  • 승인 2020.05.06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감염 사흘째 0명···일부 생산업체 "수출금지 해제해 달라" 요구
업계선 6월 말 공급과잉 심화 ‘우려’, 정부는 "당분간 현행 유지"

한때 품절 대란 사태까지 발생했던 마스크의 수급이 안정화되면서 공적 마스크의 가격을 인하해 달라는 국민들의 요청이 빗발치고 있다. 제조업체들 사이에서는 ‘공급과잉’까지 발생하면서 일부 마스크 생산업체들은 국내 물품의 해외수출금지 조치를 해제해 달라는 요구까지 나오고 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6일 0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전날보다 단 2명만 증가하는 데 그쳤다고 밝혔다. 특히 국내 지역 사회 감염이 사흘 연속으로 발생하지 않았다.

이처럼 국내 코로나19가 안정세에 접어들면서 마스크 수급도 안정화되는 추세다. 최근엔 판매처에 공적 마스크를 반품하는 사례까지 등장했다.

지난달 27일부터는 1인당 공적 마스크 구매 수량도 종전 2개에서 3개로 확대됐다. 이제는 약국 앞 줄서기 현상도 더 이상 볼 수 없고 마스크 재고 물량이 남는 판매처도 점점 늘고 있다.

이처럼 마스크 수급이 안정화되자 결국 지난 5일 청와대 국민청원게시판에는 ‘공적마스크 가격을 내려달라’는 청원글이 등장했다. 청원인은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장당 1500원하는 공적 마스크 가격에 따른 비용부담이 크다며 정부에서 해외에 마스크를 지원까지 하는 마당에 공적 마스크 가격을 인하해 줄 것을 제안했다.

실제로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공적 마스크보다 싼 장당 900원대에서 1200원대 정도의 가격으로 마스크를 판매하는 사례가 적잖게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나오자마자 품절돼 일반인들이 구매하기는 힘든 상황이다.

공적 마스크 가격을 인하해 달라는 요구에 대해 정부는 일단 유보적 입장을 나타냈다. 성급하게 결론을 내리기보다 수급상황을 보다 종합적으로 판단한 후 결정을 내려야 한다는 것이다. 정부는 감염병 위기경보 단계를 ‘심각’에서 ‘경계’로 낮추더라도 마스크 5부제 등 코로나19 관련 정책에는 큰 변화가 없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양진영 식품의약품안전처 차장은 6일 정례브리핑에서 “마스크 가격 인하는 식약처뿐만 아니라 기획재정부, 조달청 등 관계부처와 긴밀한 협의와 검토가 필요한 사안”이라고 말했다. 

양 차장은 마스크 5부제를 해제하거나 완화해 달라는 의견에 대해서도 “마스크 5부제를 해제하거나 완화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면 또다시 마스크 줄서기가 재현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마스크 5부제를 계속 유지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앞서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은 지난 5일 정례브리핑에서 “위기단계 조정에 대해 전문가 의견을 수렴 중이지만 단계를 낮추더라도 곧바로 정부가 취하는 정책의 변경은 거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일일 생산물량의 80%를 공적마스크로 공급해야 하는 마스크 생산업체들은 공급 과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해외 수출 금지를 풀어달라는 입장이다. 현재의 마스크 공급 과잉 현상이 공적물량 매입 계약이 종료되는 6월 말이 지나면 더 심화될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에 이로 인한 업계의 타격을 막기 위해 불가피하다는 것.

마스크 생산업체인 A업체 관계자는 “국내 마스크 공급이 초과되는 현 상황에 오는 6월 말 공적물량 매입 계약까지 종료되면 마스크 생산업체들이 큰 타격을 받을 수 있다”며 “이를 막기 위해 정부가 수출 금지 조치를 하루 빨리 해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