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전문가가 바라온 ‘요양병원 공간읽기’
[신간]전문가가 바라온 ‘요양병원 공간읽기’
  • 홍미현 기자
  • 승인 2020.04.02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양병원협회-노인연구정보센터 공동 발간

대한요양병원협회(회장 손덕현)와 노인연구정보센터(센터장 황재영)가 공동으로 ‘전문가가 바라본 요양병원 공간읽기’를 펴냈다.

‘요양병원 공간읽기’는 지난해 8월부터 ㈜노인연구정보센터 전문가들이 직접 전국의 20개 요양병원을 방문해 병원 공간 배치의 특징과 장점 등을 사진을 곁들여 설명한 책이다.

황재영 노인연구정보센터장은 “요양병원이 지향해야 할 많은 공간을 발견했고, 그 내용을 책으로 집필했다”면서 “이 서적이 요양병원 공간에 대해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명쾌한 해답이 될 수는 없을지 모르지만 유익한 참고가 될 수는 있을 것이라 믿는다”고 밝혔다. 

요양병원협회 손덕현 회장은 “요양병원에서 ‘공간’은 단순히 환자를 치료하는 곳이 아니라 공간에서 얻을 수 있는 것은 매우 다양하다”고 강조했다. 

손 회장은 “환자가 심신의 안정을 얻을 수 있고, 치료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채광이나 동선, 건축물의 재질, 구조물의 배치 등 다양한 방식으로 설계된 건축물이 존재하고, 요양병원에도 여러 가지의 기법이 도입돼 전체 의료기관이 벤치마킹할 훌륭한 곳들이 많다”고 설명했다. 

공간읽기는 미소들노인전문병원, 온누리요양병원, 부천시립노인전문병원, 한빛현요양병원, 다나힐요양병원, 참사랑요양병원, 천안요양병원, 다움요양병원, 무등산생태요양병원, 전남제일요양병원, 효사랑가족요양병원, 명품요양병원, 세민에스요양병원, 양지요양병원, 영도참편한요양병원, 이손요양병원, 인창요양병원, 창원요양병원, 한서재활요양병원, 해뜨락요양병원 등의 공간을 소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