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방역 책임지는 복지부 차관도 ‘자가격리’
방역 책임지는 복지부 차관도 ‘자가격리’
  • 이한솔 기자
  • 승인 2020.03.18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부 병원장간담회 참석 분당제생병원장 ‘확진’
보건소 명령 아닌, 예방적 차원엣서 자율 격리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과장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과장

코로나19 방역을 책임지고 있는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 조정관(복지부 차관)이 ‘자가격리’에 들어갔다. 김강립 조정관 주재 병원장 간담회에 참석한 이영상 분당제생병원장이 확진판정을 받았기 때문이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1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을 통해 “김강립 차관은 분당제생병원장과 접촉으로 불참하게 됐다”며 “분당제생병원장이 코로나 확진판정을 받아 김강립 조정관을 포함한 회의에 참석한 8명의 복지부 관계자들이 자가격리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다만 이번 자가격리 조치는, 보건소 명령에 따른 자가격리가 아닌 예방적 차원의 선제적·자율적 자가격리라고 당국은 강조했다. 손영래 중대본 홍보관리반장은 “(김강립) 차관이 접촉자가 된 것처럼 기정사실화하는 것 같아 곤혹스럽다”며 “역학조사를 해봐야 알 수 있다”고 밝혔다. 지난 13일 서울 중구 소재 ‘달개비’에서 김강립 조정관을 포함한 복지부 직원들은 경기도 소재 병원장들의 협조를 구하는 회의를 가졌다. 

정부는 코로나19로 인한 의료기관 손실보상에 7000억을 투입키로 했다. 기대에 못 미치는 금액이 아니냐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 윤태호 반장은 “코로나19가 앞으로 장기화될 경우에는 의료기관 손실 부분이 증가할 수밖에 없다. 7000억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사회적 거리 두기’를 실천하기 위해 사회복지 이용시설에 대해 4월 5일까지 추가로 2주간의 휴관 연장을 권고키로 결정했다. 이는 지역사회 감염확산을 방지하고 취약계층의 감염 예방을 위한 조치다. 휴관 권고 대상은 지역아동센터와 노인복지관, 치매안심센터 등 15종의 이용시설이다. 휴관 기간 중 돌봄이 필요한 이들에게는 도시락 배달 등 돌봄서비스를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