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1 (금)
日크루즈선에 갇힌 우리국민 “일본당국 지침 따라야, 호송계획 없어”
日크루즈선에 갇힌 우리국민 “일본당국 지침 따라야, 호송계획 없어”
  • 이한솔 기자
  • 승인 2020.02.11 1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염병 발생지역 통제 따르는 것은 ‘기본적 원칙’

우리 보건당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환자가 집단 발생한 일본 정박 크루즈선에 갇혀있는 자국민을 호송할 계획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복지부차관)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복지부차관)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은 1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어려움의 문제보다 원칙에 관한 문제”라며 “현재 우리나라를 비롯해 다른 나라들도 크루즈 내에 있는 자국민에 대한 이송계획은 현재 없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11일 오전 9시 기준, 일본 크루즈 내 확진자는 135명으로 집계됐다. 우리 당국은 현재 일본 크루즈선 집단 감염은 일본 영내에서 발생해 진행되고 있는 사안인 만큼, 일본당국의 기본적 조치가 이뤄지는 것이 맞다는 입장이다.

김강립 부본부장은 “감염병이 발생하면 해당지역 내 통제가 이뤄지고 통제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해야하는 것은 당연한 원칙”이라며 “일단 환자를 옮기게 되면 추가 위험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가능하다면 해당 지역 내에서 치료를 하도록 하는 것이 기본적 원칙이다”고 밝혔다.

현재 우리 당국은 요코하마영사관을 통해 14명의 우리 국민들의 안전 여부를 파악하고 있다. 필요한 경우 의약품이나 물품 등을 전달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김강립 부본부장은 “다행히 일본은 의료부분이 충분히 갖춰져 있는 국가며, 노력을 하고 있기 때문에 별도로 한국으로 이송하거나 치료하는 것은 너무 이른 판단이라고 생각한다”며 “일본정부와 이 부분에 대해 구체적 논의를 했는지 확인하지 못했지만 진행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