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2030 건강 위험 `싸이렌급', 서울시 대책 시급하다”
“2030 건강 위험 `싸이렌급', 서울시 대책 시급하다”
  • 홍미현 기자
  • 승인 2019.04.01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정하 중앙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건강증진센터장)
비만도·혈압·혈당 등 연령별 맞춤 프로그램 검진 필요
인터넷·술 등 노출…우울증·자살까지 이어져 `위험수위'
일자리 창출에만 매몰 `100세 시대' 청년건강 외면 심각“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말처럼 건강도 젊은 시절부터 관리해야 `평생' 건강하게 살 수 있다. 성장과 발육이 가장 왕성한 `청년'들의 건강이 국가적으로 소외되고 있어 대책이 시급한 실정이다.”

중앙대병원 가정의학과 김정하 교수(건강증진센터장)는 가칭 `서울시 청년 건강관리 프로젝트'를 소개하며 청년 건강대책의 중요성을 주장했다.

국어사전에 따르면 `청년기'는 `20대 전후의 시기(19세∼39세)'로 이때부터 신체와 정신이 가장 왕성하게 발달한다고 돼 있다. 특히 이 시기에는 졸업과 취업, 결혼 등 사회활동이 왕성할 뿐만 아니라 여성의 경우 출산도 하게 된다.

하지만 대부분의 청년들은 `젊음'이라는 단어 하나로 자신들의 `건강'을 돌보지 않는 경우가 많다. 더욱이 불규칙한 생활과 운동부족, 스트레스로 인해 과거 40∼50대에 주로 찾아오던 고혈압, 당뇨 등 질병이 20∼30대에서 늘고 있는 상황이다.

`청년'들의 건강이 위험한데도 이들을 위한 정부 정책은 `일자리 창출'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어 `청년들의 맞춤형 건강관리 제도 및 지원'이 절실한 실정이다.

■청년들의 `건강' 신호는…`싸이렌'

김정하 교수는 청년기 건강 위험성은 빨간불이 아닌 `싸이렌 급'이라고 경고했다. 특히 청년기에는 잘못된 건강생활습관으로 인한 만성질환이나 자살 등 정신건강에 대한 위협 뿐만 아니라 감염질환에 노출돼 있더라도 제대로 된 의료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다는 게 그의 진단이다.

김 교수는 “우리나라 청년의 흡연과 음주율은 타 연령층에 비해 높을 뿐만 아니라, 앉아서 보내는 시간이 많다보니 비만률도 높다”며 “이는 결국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의 만성질환 유병률로 연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이 시기는 부모와 사회의 관리 감독으로부터 자유롭다보니 알코올, 마약, 도박, 인터넷 중독에 쉽게 노출될 뿐만 아니라 학업 등 스트레스의 영향으로 우울증과 자살까지 이어지기도 한다”며 “그 결과 자살이 우리나라 초기 성인의 사망원인 1위가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자살시도를 하는 사람들의 45%가 시도 한 달 안에 일차의료기관을 방문하고 있다”며 “청년들의 자살률을 낮추기 위해선 자살 고위험군의 조기 발견과 적절한 중재가 필요한 상황이지만 제대로 된 상담과 치료, 관리가 되지 않고 있다”고 우려했다.

더불어 “청년기에는 성관계 빈도가 높아 `성 매개 감염질환'에 대한 위험도 높고, A형 간염 항체보유율이 낮고 결핵도 쉽게 발생되고 있지만 우리 사회의 `건강제도'는 청년이 아닌 유병률이 높은 노인에게 초점이 맞춰져 있다”며 안타까워했다.

김 교수는 “올해부터 20∼30대 국가검진이 시행되지만 검사 항목이 연령별 맞춤 프로그램이 아니다”라며 “이는 행정편의주의적인 발상에서 나온 것으로, 단순히 `검진대상'으로 넣는 것이 아닌 연령별 맞춤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그는 “명확한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질병발생과 관련해 교정 가능한 위험인지를 예방적 차원에서 확인하고 관리하며, 비만도, 혈압, 혈당, 혈중지질 등의 지표를 확인해 청년기의 건강관리에 앞장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건강' 뺀 일자리 창출이 우선?

김 교수는 “우리나라의 `청년보장' 제도는 `건강'은 무시한 채 가시적인 성과를 낼 수 있는 일자리 창출에만 제도가 맞춰져 있다”고 비난했다. 건강한 정신과 신체를 가지고 있어야 공부는 물론 구직활동도 할 수 있고, 사회생활도 잘 할 수 있다는 게 그의 입장이다.

그는 “최근 서울시에서 발표한 2020 서울형 청년보장-청년정책비전을 보더라도 일자리, 설자리, 살자리, 놀자리는 지원 및 제공하지만 `건강'에 대한 부분에 대한 언급은 없다”고 꼬집었다.

이어 “100세 시대를 살아가야 하는 `청년기'에 건강을 잘 챙기고 유지해야 향후 건강한 삶을 살 수 있으며, 정부도 지금처럼 노인들을 위해 지출되는 의료비를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김 교수는 “서울시에서 발표한 청년정책비전에 `건강'이 들어가야 제대로 된 `비전'이 완성될 수 있다”며 “청년들이 가장 많고 학교와 학원, 의료기관들이 밀집해 있는 서울시가 앞장서 청년 건강증진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청년기에 맞는 `맞춤 건강관리' 필요

김 교수는 “서울시에는 학교와 학원들이 밀집돼 있어 시민 중 30%가 청년이며, 서울시의사회와 대학병원, 보건소와 공단 등 주요 시설들이 잘 갖춰져 있는 곳으로 서울시가 청년의 건강을 책임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서울시에 19∼39세(대학생, 대학원생, 학원생, 취업준비생)들을 위한 `청년건강증진 프로그램' 프로젝트를 제안했다. 이 프로젝트의 목적은 `청년기'의 건강을 관리하는 동시에 일차의료기관도 활성화시켜 나가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서울시와 자치구, 서울시청년활동지원센터, 서울소재 대학교와 교내 건강센터, 노량진 등 학원가, 서울시의사회, 지역보건소와 공단, 대학병원 등이 협력해 청년건강 관련 정책을 체계적으로 종합하고 청년 맞춤 건강증진 프로그램 개발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김 교수는 “청년기는 사회 제도 밖으로 밀려난 `소외된 집단'이지만 아무도 소외돼 있다고 생각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건강의 중요성을 인지하지 못해 `청년건강증진 프로젝트'를 제안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 프로젝트가 진행되면 2020 서울형 청년보장의 강화로 자발적 참여 및 청년활동 지원을 연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상대적으로 소외된 청년 건강 지킴 역할을 하는 `한국형 청년 맞춤 건강지원체계'를 개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아울러 김 교수는 “새로 도입된 20∼30대 국가건강검진제도 활성화에 기여하는 동시에 의원 진료 활성화와 국민들의 1차의료기관에 대한 신뢰 향상에도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