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공단-인구협회, 남성육아 확산 공동 노력
건보공단-인구협회, 남성육아 확산 공동 노력
  • 배준열 기자
  • 승인 2019.02.21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무협약 체결…공공기관 일·가정 양립 모델 개발과 문화 확산 교육

국민건강보험공단과 인구보건복지협회가 남성 육아참여 확산을 위해 협력키로 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김용익)과 인구보건복지협회(회장·신언항)는 21일(목) 공단 서울스마트워크센터에서 저출산 극복과 일·가정 양립의 직장문화 조성 및 남성 육아참여문화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식은 저출산의 주요한 원인이 되는 여성의 돌봄노동에 대한 부담해소를 위해 남성의 가사와 육아분담을 확대하고 사회전반에 남성의 육아참여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공단은 김용익 이사장 부임 이후 공공기관 최초로 저출산 극복과 일·가정 양립을 위해 자체적으로 ‘해피-워라밸 캠페인’을 추진하고 있다.

‘업무는 정시에 로그아웃, 가사는 함께 로그인’을 슬로건으로 선정하고 직원 참여확대와 인식개선, 공공기관 문화 확산, 선진적 복무제도 도입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했다. 직원 교육과 전문기관 컨설팅 등 조직 환경변화에 맞는 조직문화개선과 가족친화적 근무환경 조성에도 힘쓰고 있다.

공단 김용익 이사장은 협약식에서 “저출산 극복을 위해서는 남성의 육아참여는 필수적인 과제이며, 남성의 가사노동 참여 확대를 위해 직장에서의 ‘정시퇴근’과 ‘남성의 가사노동 참여’에 대한 인식개선이 선행돼야 한다.”고 밝혔다.

인구보건복지협회 신언항 회장은 “공단과 인구보건복지협회는 국민 건강권 추구와 일·생활 균형을 통한 인구위기 극복이라는 공동의 지향점을 가진 기관으로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남성의 육아부담 확대와 사회전반으로의 문화 확산을 위한 사업에 함께 노력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협약 이후, 공단과 인구보건복지협회는 공단 남성직원들의 육아에 대한 인식변화와 참여확대를 통한 공공기관 일·가정 양립의 모델 개발과 문화 확산 교육프로그램을 공동 추진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