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서울 동북부권역 병원 감염관리담당자들 한자리에
서울 동북부권역 병원 감염관리담당자들 한자리에
  • 배준열 기자
  • 승인 2018.12.13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감염병대책위 주최 자문위서 감염병 협력체계 구축·운영 논의

서울시 관내 동북부 지역 병원 감염관리 담당 실무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감염병 대비 의료지원인력 지원체계 운영을 위한 구체적 방안을 논의해 주목된다.

서울시 감염병대책위원회(위원장·김영태 서울시의사회 학술부회장/신촌세브란스병원 산부인과 교수)는 동북부권역 의료지원인력지원체계 구축 간담회를 13일 오전 7시에 개최했다.

지난 2015년 메르스 사태 당시 민·관 협력대응체계의 부재로 어려움을 겪은 이후 서울시의사회는 서울시로부터 사업수행을 위탁받아 지난 2016년부터 서울시내 상급종합병원 등과 MOU를 체결해 의료진 144명에 대한 DB를 구축하고 각종 교육 및 훈련을 진행해 왔다.

특히 올 들어 지난달 15일과 22일에는 위원회 주최로 서울시 관내 각 병원 병원장과 감염관리책임자 등이 참석해 열린 감염병대처협력위원회에서 지원체계 확립에 대해 사전공지하고 협조를 요청함에 따라 서울시내 국가지정격리병원들을 서북부, 동북부, 서남부 등 3개 권역으로 분류하기로 했다.

이날 자문위는 이러한 결정을 내린 이후 최초로 열린 권역별 자문회의로서 서울의료원, 서울시 동부병원, 한일병원, 고려대병원, 경희대병원, 상계백병원, 강남성심병원 등 동북부권역에 소재한 병원 감염관리실장 등 감염관리 담당자들이 참석해 위원회 소속 추진위원들과 실제 감염병 사태 발생시 병원간 협력체계 가동을 위한 구체적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자문위에서 동북부 권역 병원 감염관리 담당자들은 자신들이 속한 병원의 감염병 대응 상황에 대해 구체적으로 전하고 실제 사태 발생시 어떤 형태의 지원이 필요한가에 대해서도 면밀히 논의했다.

특히 현재 위원회에서 구축·운영하고 있는 민·관 협력체계가 원활히 작동해야 한다는 점과 실제 상황 발생시 각 병원 상황에 최적화된 의료적·행정적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 이에 따른 보상체계 등도 뚜렷하게 마련돼야 한다는 점에 대한 공감대를 나타냈다.

이재갑 추진위원(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은 “시립병원 1곳과 국가지정격리병원 2곳, 대학병원 3-4곳의 협의체를 구성하여 신종감염병 대응 필수요원에 대한 교류를 시행하고 유사시 상호 인력 파견의 체계를 갖추어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영태 위원장은 “메르스 사태를 겪으며 민·관협력 필요성이 대두돼 이후 서울시의사회가 나서 지원체계를 구축·운영하고 있다. 오늘 회의도 이른 아침에 열게 되었는데도 불구하고 각 병원 감염관리 담당자들이 참석해줘 감사드린다”며 “감염관리 전문가들이 서울시민의 안전을 위해 서울시의사회가 진행하는 본 사업에 대해 앞으로도 더욱 깊은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자문위가 끝난 직후 위원회는 제8차 회의를 열고 △감염병사업 정산내역서 제출에 관한 건 △시민대상 감염병 환자발생 대비 교육매뉴얼 이미지 제작 및 홍보에 관한 건 △홍보이미지 제작건 △환자발생대비 현장 모의훈련 및 지원체계도 내용에 관한 건 등에 대해 논의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