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제주 영리병원 반대 ‘촛불집회’ 이어지나?
제주 영리병원 반대 ‘촛불집회’ 이어지나?
  • 하경대 기자
  • 승인 2018.12.12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 및 시민‧사회단체 15일 시작으로 촛불문화제 집회 계획

제주 영리병원 허가 철회와 관련해 범국민 촛불집회로의 확산이 이뤄질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다.

보건의료노조가 오는 15일 세종문화회관에서 첫 촛불문화제 계획을 밝힌 것. 촛불문화제 집회는 향후 의료민영화저지범국민운동본부 등과 논의해 집회를 확대해 나가면서 추가 진행될 방침이다.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위원장·나순자)은 12일 중집·지부장 연석회의를 열고 제주 영리화 병원 저지를 위한 향후 투쟁 계획을 확정했다.

구체적으로는 오는 15일 촛불문화제 집회를 시작으로 △100만 서명운동 △제주도청 앞 투쟁선포식 등을 실행해 나가겠다는 의지다.

우선 제주 영리병원 반대 100만 서명운동은 노조를 중심으로 각 병원 관계자부터 환자 및 환자 보호자 등 전국민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이를 위해 영리병원 반대를 홍보하기 위한 선전전과 플래카드, 피켓 시위도 계획할 방침이다.

이어 촛불문화제 집회는 15일 오후 6시 세종문화회관을 시작으로 21일, 22일 등 추가 진행될 예정이다. 촛불문화제 집회에는 보건의료노조 뿐 아니라 의료민영화저지범국민운동본부 등이 참여가 예고돼 있어 시민, 사회단체의 참여가 이어질 전망이다.

특히 이번 촛불문화제 집회를 계기로 일반 시민들도 제주 영리병원의 문제점과 향후 국내 의료계에 미칠 악영향에 대해 알게 하겠다는 취지와 더불어, 국민적 호응을 통해 이번 촛불문화제 집회를 영리병원 저지의 교두보로 삼겠다는 것이 이들의 입장이다.

내년 3일 계획된 제주도청 앞 투쟁선포식에서는 제주영리병원 저지 제주도민운동본부, 의료민영화 저지 범국민운동본부와 노조 측이 공동주최로 노조 및 시민, 사회단체의 반대 의사를 제주도청 측에 전달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이 같은 투쟁과 더불어 입법 청원과 법률문제 검토도 함께 이뤄질 예정이다.

연석회의를 마치고 진행된 기자회견에서 노조는 “제주도자치법과 경제특구법에서 영리병원 허가 부분을 삭제하는 입법 청원 운동을 전개할 것”이라며 “복지부 장관, 더불어민주당 대표, 원희룡 도지사 등 과의 면담을 추진해 공동성명서 작성도 계획 중이다”고 말했다.

이어 법률문제에 대해서는 “운영 주체 문제인 사업계획서 승인 및 허가와 내국인 제한과 관련 있는 의료법 제15조 위반관련 법률 자문을 통해 법률적 문제를 검토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