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0:55 (금)
“新의료 실력 없으면 수술 하지 말아야”
“新의료 실력 없으면 수술 하지 말아야”
  • 하경대 기자
  • 승인 2018.10.18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종혁 이사장 “대리수술, 송구스럽다…그러나 수술실CCTV, 해법 아니야”
대한정형외과학회 기자간담회 모습

최근 의료기기 영업사원이 대리수술을 집도해 환자가 사망한 사건이 발생한 가운데 최종혁 대한정형외과학회 이사장이 대리수술에 대해 강력한 입장을 밝혔다.

최종혁 이사장은 18일 대한정형외과학회 기자간담회에서 “이유를 불문하고 대리수술은 있어서는 안 된다. 새로운 의료기기에 대한 실력이 없으면 기존에 하던 수술만 하면 된다”며 “내가 환자와 가족입장이 된다고 생각했을 때 수술실에 의사가 들어오지 않고 다른 사람이 들어온다면 어떻겠느냐”고 비판했다.

김학선 연세의대 교수(정형외과학회 차기 이사장)도 “외국의 경우, 의료기기의 오류나 결함 등 만약의 사태를 대비하기 위해 영업사원이 수술실에 상주해 있지만 환자에 대한 직접적인 수술 및 어떤 접촉도 없다”며 “영업사원이 대리수술을 하는 사례는 외국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예”라고 설명했다.   

최 이사장은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회가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는 입장도 분명히 했다. 구체적으로는 내년 춘계학술대회부터 윤리·인성 교육시간을 기존 2시간에서 4시간으로 늘리겠다는 방침이다.

또한 개원의, 전문병원, 대학병원 등 여러 스펙트럼으로 구성된 학회의 다양한 입장을 수렴해 곧 공동의견을 발표, 교육 등 향후 해결방안에 앞장서겠고 밝혔다.  

그러나 대리수술에 대한 해결책으로 최근 ‘수술실 CCTV 설치’가 공론화 되고 있는 사안에 대해서는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기존 취지와 다르게 악용될 수 있는 소지가 많다는 이유다.

이에 대해 최 이사장은 “개인적으로 수술실 CCTV 설치를 부정적으로 보고 있다”며 “대리수술을 잡자고 수술방에 CCTV를 설치한다면 나중에 의료사고가 나거나 다른 문제에 있어서 CCTV가 복잡하게 악용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참 어려운 문제다. 오죽하면 CCTV를 설치하자고 말을 했겠나. 그러나 이 문제에 있어서는 의사의 양심을 믿고 그렇게까지 할 사안은 아니라고 본다”고 덧붙였다. 

김학선 교수는 “수술실 CCTV 설치는 모든 사람들을 다 범죄자로 인식하는 정책에서 나온 것”이라며 “예를 들어 의사가 예정된 시간보다 10분 늦게 들어가는 등 사소한 문제까지 상호  트러블을 일으켜 다툼을 유발하는 악용 사례가 발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대리수술 문제가 PA인력 문제와도 결부돼 있기 때문에 복지부에서 신속히 PA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문도 이어졌다.

최 이사장은 “복지부에서 PA에 대한 합법과 불법의 명확한 경계를 정해주고 있지 않아 학회에서도 이렇다 할 지침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며 “정부에서 하루 빨리 PA 문제에 대한 명확한 개념과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제공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